[향기나는 똥구멍]

#8 시간

by 윤소평변호사


똥구멍이 개방을 하여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똥구멍이 작용할 수 없는, 똥구멍이 작용하기 직전의 시간의 흐름 속에 작동과 작용, 기능이 선행되어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똥구멍은 수동적이다. 하지만, 똥구멍이 능동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데, 의도적, 의식적으로 똥구멍을 자극하거나 케겔 운동과 같은 다른 신체부위의 작용을 통해 똥구멍을 자극해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음식을 기준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르면 똥구멍은 가장 뒤늦은 시간대에서 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침착하게 그 순간을 기다릴 줄 안다. 사람은 조급하여 제 시간과 시각을 종종 위반하는데 반해, 똥구멍은 대체로 자신의 운명과 기능을 발휘할 시각까지 인내하며 기다린다.


우리는 제 역할과 기능을 발휘할 때, 참고 기다려야 할 때를 인식하고 인내해야 하는데, 인간에게는 조급증이 있어서 지나치게 앞서서 미래의 걱정을 가불해서 하거나 지난 과거의 일을 돌이킬 수도 없으면서 후회의 연속으로 현재를 낭비한다.


하지만, 똥구멍의 경우 인간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를 잘 하지 않는다. 쌓여야 개방하고, 덜 쌓이면 참고 기다린다. 인간의 적절한 인격은 시의를 제대로 읽고, 시의에 적절한 행동을 할 줄 알아야 하는데에서 빛이 난다.

keyword
이전 07화[향기나는 똥구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