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평변호사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 일본의 YELLOW HAT의 창업자 가기야마 히데사부로가 쓴 "머리 청소 마음 청소"라는 책을 보면, 회사의 최고 지도자가 전국의 학교, 공원 등의 화장실 청소운동을 시작해 10만명이 넘는 경영인, 자영업자들이 청소운동에 참여했다는 이야기로 글은 쓰여진다.
청소를 하면서 주변을 정리하면 마음, 생각, 감정 등이 정리가 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고, 성공적인 결과를 맞이할 수 있다는 주장이 핵심이다. 아무리 작고 사소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정성을 기울여 해 낸다는 것이다. 그러면 보다 높고 중한 목표와 계획도 성공시킬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1 나는 이런 일을 할 사람이 아니다
단순반복적이며 사소한 일에 대해 스스로 폄하하고 기피하면서 마지못해 어떤 일을 수행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그 순간과 과정이 즐거울리가 없고, 시간도 더디게 흐르며 성장은 커녕 딱 그 수준에서 머물러 발전이 있을 수가 없다. 소소한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사람이 원대한 일을 해낼 수 없는 것이 자명한 이치이다. 뿌리깊이 일의 경중에 따라 정성을 달리 하기 때문이다.
2 시간, 돈을 최대한 절약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이나 사업자가 망하는 이유는 대출 등으로 타인 자본으로 사업을 하다 보니 그 돈의 중요성을 절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없이 투자하거나 건강한 현금흐름을 유지하지 못한다. 이런 식으로 꾸역꾸역 시간을 보내다 보면 어느 순간에는 채무자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3 직원 등 타인에게 지시하는 일은 스스로 경험해 본 것이어야 한다
말단 직원으로 시작해 최고의 CEO가 된 사람은 직원들에게, 타인에게 알맞은 지시를 할 수 있다. 본인이 경험해 본 일이기 때문에 직원이나 타인의 역량을 무시한 지시를 삼가하게 된다. 혜성처럼 나타난 낙하산 인사는 자신이 경험해 보지 않은 일들을 직원이나 타인에게 지시함으로써 일이 실패하면 책임을 전가할 명분을 찾는다. 어느 조직이나 성공적이고 효율적이며 기민한 운동을 할 수 있으려면 최고 지도자가 솔선수범하여야 하고 지시와 명령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 인식과 인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공부, 시험, 사업, 업무 등 목표하고 계획한 것들에 대해 비교적 성공적인 결실을 보려면 "자신-물질(자본, 기술 등등)-타인"의 삼각구도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어느 것 하나 소홀함이 없이 정성스럽게 여기고 내외로 그 중요성과 소중함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을, 물적 요소를, 타인을 소중하게 여기고 정성을 다 하는 자세로 시간을 메워 나갈 때 성공의 과실을 수확할 수 있고, 더불어 풍족할 수 있다. 오늘, 내일 내가 해야 하는 모든 일들이 정성을 요하는 것임을 망각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