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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광고 전략

패션 쇼핑몰 모바일 광고 효율 높이는 방법

최근 2~3년 전부터 쇼핑몰 모바일 광고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아직도 꾸준히 성장 중이기도 하지요. 

의류 쇼핑몰의 경우 이미 모바일 구매 비중이 PC 구매에 보다 높아진 곳들이 더 많습니다. 검색량이나 유입량은 말할 것도 없지요 

이렇게 쇼핑몰에서 모바일 광고 전략이 중요해졌지만 아직까지 크게 손을 쓸 수 있는 부분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은 PC에 비해 굉장히 작아 UI, UX에 차별화를 두기가 굉장히 어렵기도 하고, 
광고를 통해 모바일 구매를 늘리고 싶지만 이렇다 할 모바일 광고 상품이 없습니다. 

카카오스타일, 다음 모바일, 쇼핑박스 등 그나마 의류 쇼핑몰들에서는 해볼 만한 광고였지만 지금은 초기 상품 출시했을 때에 비해 ROAS (광고 수익률)이 떨어진 곳들이 많아 외면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는 점점 효율이 줄어들어 무조건 남들보다 먼저 해야 좋다’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광고를 접해본 의류 쇼핑몰 운영자들은 더더욱 그렇죠.)

모바일에서 고객 방문을 늘리고자  
스마트폰 사용 비중이 80% 이상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서비스로 
눈길을 돌리는 분들도 많지만 
꾸준히 운영하여 우리 쇼핑몰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기에는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현실적으로 가장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모바일 매출 상승 전략을 안내해보고자 합니다.


 

아직은(?) 모바일 광고의 희망, 클릭초이스 상품광고 

검색광고를 하시는 의류 쇼핑몰 운영자라면 대부분 집행하고 있는 광고 중 하나가 클릭초이스 상품 광고인데요, 
예전보다 광고 수익률이 점점 떨어지는 모바일 검색광고 환경에서
각 상품의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검색광고에 비해 광고 수익률이 높아진 
의류 쇼핑몰들이 많아졌습니다.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된 이미지 형태로 상품이 노출되고 클릭초이스와 마찬가지로 CPC 형태로 과금이 되기 때문에 꽤 합리적인 모바일 광고입니다. 

최근에는 PC 영역까지 노출이 확대되면서 상품광고에 더 많은 상품을 등록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전용 광고인 클릭초이스 상품광고의 PC 노출 이미지

 
검색광고에서 ROAS (광고 수익률)가 잘 나오지 않아 실망하셨던 분들 중 클릭초이스 상품광고를 시작하면서 검색광고 대비 더 좋은 전환율과 매출이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나 쇼핑몰 운영자도 광고 대행사 직원도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던 소액 광고 계정에서 말이죠.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미지 퀄리티가 좋아 키워드 광고의 텍스트 노출에 비해 이미지가 노출될 때 구매전환율이 높은 경우도 있고 업데이트 상품이 많아 최저입찰가로(70원) 많은 노출양과 쇼핑몰 유입이 가능해진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지식쇼핑과 상품 연동을 하시면 
상품 품절과 판매가 등을 주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습니다.



클릭초이스 상품광고의 가장 아쉬운 부분 중 하나가 키워드 설정이 불가하다는 점인데요, 물론 대표 키워드들이 기본적으로 등록이 되어 있지만 상품 하나하나 제외 키워드 관리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평소 광고 관리를 꾸준히 하시며 키워드 선정에 나름 노하우를 가지신 분들은 특히 불만을 토로하시기도 합니다.

클릭초이스 상품광고 효율적인 관리 방법

옷, 의류 같은 키워드는 광고비만 소진이 되고 구매로 이어지기 상당히 어려운 대표 키워드입니다.
노출 기회가 줄어들더라도 제외하시고 꼭 노출하셔야 한다면 전환율이 비교적 높은 하나~두 개의 상품에 노출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검색에 가장 중요한 상품명 선정 


클릭초이스 상품광고는 키워드 검색 기반으로 
이미지가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검색 노출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간혹 영어로 상품명을 작성하시거나 추상적인 표현의 상품명은 효과적인 노출이 어려울 수 있으니 자사 쇼핑몰의 상품명과 다르더라도 최대한 상품 이미지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상품명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맞춤 보고서 활용

클릭초이스 상품광고의 일반 보고서는 키워드 광고와 다르게 전환 키워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맞춤 보고서 > 상품 보고서 > 키워드 지표 구분하여 보기를 설정하시고 전환이 나왔던 상품의 키워드와 경쟁사 쇼핑몰 명은 꼭 확인하셔서 상품명 설정과 경쟁사 분석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전환 키워드 중 자사 쇼핑몰 명으로 구매전환이 꽤 있을 텐데요,
ROAS를 파악하실 때는 제외하시는 것이 
좀 더 정확한 우리 쇼핑몰의 
투자수익률(ROI) 측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존 검색광고에서 경쟁사 상호 위주로 광고 노출과 매출을 발생시키는 쇼핑몰들이 많이 있는데요, 클릭초이스 상품광고는 쇼핑몰 상호 입력 시 자동으로 관련 쇼핑몰을 노출시키기에 우리 쇼핑몰의 콘셉트와 타깃 고객층이 다른 쇼핑몰이 노출될 경우 광고비 소진만 되고 매출은 나오지 않은 경우 많습니다. 검색광고에 비해 구매전환율이 떨어지고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지 못해 불편한 점은 개선이 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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