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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하던 네이버
AI 검색 시작한다

'AI 브리핑'이라는 이름으로 27일 서비스 시작

by 이성주

| 20250325


네이버가 주력 사업인 검색 서비스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본격 활용하는 'AI 브리핑'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바탕으로 검색을 통해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핵심 정보와 최적화한 답변을 제공하고 연결될 만한 상품과 장소, 클립 등도 맞춤형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69/0000855446


‘AI 브리핑’은 여권 사진 안경, 운전면허 갱신 구비서류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AI가 정리된 답변을 제공한다. 이는 퍼플렉시티 등이 자연어 질문을 입력하는 방식과는 다르다. 하지만 출처 표시와 연결성은 강화됐다.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해 AI가 간략히 요약한 답변과 함께 창작자 및 원본 콘텐츠의 출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AI 브리핑이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됨에 따라 4천만 사용자와 풍성한 콘텐츠의 연결, 그리고 330만 중소상공인(SME)의 노출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아직 키워드 검색에 익숙한 이용자들을 고려해 ‘AI브리핑’ 서비스를 만들었다. 100번 정도 검색 시 약 15%가 AI 브리핑 서비스를 이용할 것 같다”면서 “중장기적으로 AI 검색이후 자동으로 예약이나 결제 같은 액션을 취하는 AI 에이전트로 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69673


전 세계 검색 시장의 약 90%를 점유해 온 구글의 절대적 지위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한때 구글의 검색 엔진에 의존하던 인공지능(AI) 기업들까지 속속 자체 검색 기능을 개발하면서 '검색의 대명사'라는 상징도 위태로워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AI가 사용자를 대신해 웹을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에이전트'로 진화하면서 검색은 물론 브라우저 시장까지 AI의 손길이 뻗치고 있다. 검색의 중심축이 키워드에서 대화형 AI로 이동하며 기존 검색 강자들의 입지도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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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43261


검색 시장의 구조적 변화도 불가피하다. 기존 검색 엔진들은 광고 기반 수익 모델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AI 검색이 대중화될 경우 핵심 비즈니스 모델이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 AI가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 확산되면 검색 광고 노출 기회가 줄어들어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https://zdnet.co.kr/view/?no=20250317163401


구글 검색 광고 매출은 알파벳 총 매출의 55.9% 비중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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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88317


OTT 플랫폼 쿠팡플레이가 2025/26시즌부터 프리미어리그(Premier LeagueㆍPL)를 생중계한다. 쿠팡플레이는 유럽 프리미어리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25/26 시즌부터 전 경기를 독점 생중계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쿠팡플레이는 EFL 챔피언십(프리미어 2부 리그), EFL 리그 원(3부 리그), FA컵, 카라바오컵(리그컵), 커뮤니티 실드까지 영국 축구의 토털 패키지를 완성했다. 쿠팡플레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럽 주요 4개 축구리그(프리미어리그, 스페인 라리가, 독일 분데스리가, 프랑스 리그 1)를 모두 중계한다.

https://www.viva100.com/article/20250324501163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들이 스포츠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쿠팡플레이가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 중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대한민국 vs 오만’ 경기는 올해 처음으로 일간 활성 이용자 수(DAU)가 ‘100만명’을 넘을 정도로 인기였다. 더욱이 졸전으로 마무리된 해당 경기 엔딩곡으로 ‘응급실’이 재생돼 축구팬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줬다는 평가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446816


24일 업계에 따르면 티빙은 다음 달 2일부터 가족 외 계정공유를 금지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티빙은 최근 이용자를 대상으로 가입자 본인과 동일 가구 구성원에게만 계정공유를 허용한다는 공지를 이메일로 발송했다. 공지에는 “회원 계정은 티빙 이용약관에 따라 본인 외 제3자가 이용할 수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동일가구 구성원에 한해 서비스 이용이 허용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계정공유 제한은 다음 달 2일부터 적용한다. 이날부터 동일가구에서 사용되는 기기가 아니라면 이용이 제한된다. 동일가구 외 기기인 경우 회원 본인 인증 절차가 진행될 수 있고, 인증하지 않으면 시청이 제한되는 식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10001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서울 잠실)의 일부 상영관이 공연장으로 대체된다. 롯데시네마 운영사 롯데컬처웍스는 최근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의 일부 상영관을 닫고 350여석 중극장 규모의 공연장을 만든다는 계획을 세웠다. 영화관 공간이던 월드타워의 스크린을 없애고 그 공간에 ‘제2의 샤롯데씨어터’를 만든다는 거다. 이곳에서 연극과 뮤지컬 등 무대예술 공연을 상연한다.[※참고: 샤롯데씨어터는 2006년 개관한 국내 최초의 뮤지컬 전용 공연장으로 1260석 규모다. 월드타워 길 건너편에 있다.] 롯데시네마 관계자는 “영화 상영관을 공연장으로 전환하는 것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공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고민한 결과”라면서 “개관 시기는 올해 연말이지만 아직 확정은 아니다”고 말했다. 국내 대표 멀티플렉스가 상영관 공간을 공연장으로 바꾸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시네마의 결정은 그만큼 국내 영화시장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음을 잘 보여준다.

https://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5311


숏폼 소비 증가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현재의 삶에서 콘텐츠 이용은 이야기나 서사 위주의 ‘맥락’보다는 맥락 없는 콘텐츠들의 무작위적 시청을 선호하는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 실제로 1분 이내의 영상은 이야기의 3요소(인물-사건-배경)를 모두 담아내기 어렵다. 그렇다 보니 맥락은 삭제되고 이미지나 영상의 순간적인 잔상들이 영상을 차지한다. 이는 완결성이라는 기존 용어의 정의를 변화시킨다. 숏폼에서의 완결성은 순간에 가깝다. 눈길을 사로잡는 모먼트. 그 순간만이 숏폼의 완결과 마무리를 결정짓는다. 이는 서사보다는 정보 수용에 콘텐츠 이용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이 콘텐츠를 소비할 때, 자신이 필요한 정보가 나오는 순간을 먼저 검색한다. 전개의 기다림, 혹은 배경의 설명, 인물의 내면보다 결말과 하이라이트를 우선하는, 다시 말해 서사의 부분만을 소비하는 방식이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이다.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410436


카카오가 문화·공연계 대표적인 상품권인 '문화상품권'을 판매 중단키로 결정했습니다. 앞서 네이버페이, NHN페이코, 예스24 등이 문화상품권 환전 중단을 공지한 가운데 국내 최대 이용 메신인 카카오톡의 선물하기에서도 문화상품권 판매가 중단되면서 관련 피해가 확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24일 <디지털데일리> 취재 결과, 현재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문화상품권 관련 상품이 모두 내려가는 등 공식적으로 판매가 중단됐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주 쯤 교환권 공급사에게 문화상품권 판매 중단을 요청했습니다. 이는 지난 20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가 '㈜문화상품권의 선불업 미등록 관련 조치사항 및 소비자 유의사항'을 공지한 것이 결정적인 원인으로 꼽힙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38/0002193260


생성형 AI(GenAI)가 온라인 쇼핑 경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AI 기반 검색 및 추천 플랫폼 제공 기업 코베오(Coveo)의 '2025 Commerce Relevance Report'에 따르면, 생성형 AI를 통한 가이드를 받은 소비자의 62%가 구매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응답했다. 이는 현대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경험하는 개인화된 서비스와 유사한 경험을 온라인에서도 원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더불어 소비자의 61%는 실시간으로 제품에 관한 질문에 답변할 수 있는 가상 비서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생성형 AI가 단순한 기술 도구를 넘어 소비자 경험과 신뢰를 형성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67766


엔씨 에이아이(NC AI)는 게임(&콘텐츠)의 구성 요소를 위한 다양한 AI 제작 도구를 담금질하는 중이다. 개념검증(PoC) 단계를 거친 솔루션이 여럿 있다. 아트 솔루션은 패션 도메인에 더욱 특화해 ‘바르코 패션(가칭)’으로 먼저 선보였다. 회사는 조만간 캐릭터 목소리 생성(TTS)과 변환(Conversion) 솔루션을 선보이는 것으로 방침을 확정했다. 24일 엔씨에 따르면 오는 6월 ‘NC AI VOICE(가칭)’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TTS와 VC 서비스다. 오는 11월에 영상 업로드만으로 AI 더빙 생성이 가능한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https://byline.network/2025/03/24-417/


이대희 감독의 애니메이션 ‘미스터 로봇’은 어느 날 로봇이 되어버린 남자와 가족을 잃은 소녀가 의지해나가는 이야기. 도시를 배경으로 로봇과 소녀가 몸 바쳐 서로를 구하는 장면은 ‘타격감’을 중요시하는 액션 마니아들을 공략했다. 두 작품 모두 기획 단계부터 성인을 타깃으로 했다. ‘퇴마록’의 로커스 스튜디오 관계자는 “국내 관객들도 높은 연령층 타깃의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갈증이 있었을 것”이라며 “‘퇴마록’을 통해 한국에서도 성인 타깃 애니메이션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걸 확인했다”고 밝혔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22988


네이버 웹툰을 원작으로 한 '약한영웅 Class 1'은 2022년 공개 당시 OTT 플랫폼 점유율 45.5%, 평점 9.9라는 놀라운 수치를 기록하며 작품성과 화제성을 모두 인정받은 수작이다. 모범생 연시은(박지훈)이 안수호(최현욱), 오범석(홍경)을 만나 혹독한 현실에 맞서 싸울 용기를 배워나가는 처절한 성장통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리며 수많은 이들의 ‘인생작’으로 등극했다. (중략) '약한영웅 Class 2'는 2025년 2분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https://www.newsen.com/news_view.php?uid=202503241623316710


카카오 노동조합인 크루유니언이 오는 26일 예정된 카카오와 카카오게임즈 주주총회장에서 피켓팅 시위에 나선다. 카카오 노조는 포털 다음 등 그룹사 분사와 매각에 대한 반대 입장을 강조하면서, 입금 교섭·단체 협약(임단협) 최종 결렬 시 다음 달에 총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 산하 화섬식품노조 카카오지회(크루유니언)는 26일 오전 카카오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는 카카오 본사인 제주 스페이스 닷원과 카카오게임즈의 주주총회장인 용인시 카카오 AI 캠퍼스에서 피켓팅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카카오 노조는 “다음의 분사는 단순히 카카오 법인 내 콘텐츠 CIC 구성원 300여명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케이앤웍스 200명,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검색 담당자 120여명, 디케이테크인 40여명은 물론 제주 공동체 인원 70여명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사측의 즉각적인 본사 철회를 요구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64002


연고지의 자세한 소식을 빠르게 알려줄 수 있는 우리나라 지역 언론 총 49곳이 포털 사이트 ‘다음’에 새롭게 입점했다. 카카오 콘텐츠 CIC는 24일 다음의 신규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를 거쳐 지역 언론사 49곳이 입점했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해 12월 경기·강원·충청·전라·경상·제주 권역을 대상으로 ‘지역’ 카테고리 언론사 신규 입점 신청을 받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21695


광고를 받는데 드는 데이터 요금을 전적으로 이용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존 이동통신사 문자 메시지는 규제로 인해 발신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구조지만, 카카오톡 메시지는 인터넷 데이터를 이용해 전송돼 수신자가 데이터 요금을 내야 한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친구 추가를 하지 않는 기업 광고를 받으면서 데이터 비용도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는 셈이다. 특히 데이터 요금제에 민감한 이용자나 저용량 요금제를 쓰는 고령층·청소년 등은 더 불편을 겪을 수 있다. 카카오는 2016년에도 유사한 방식으로 제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방송통신위원회는 카카오가 이용자 동의 없이 택배·우편 수신을 알리는 '알림톡'을 발송하면서 이용자 동의를 구하지 않은 이유로 시정명령과 3억42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43192


구글이 인공지능(AI) 비서와 스마트폰 화면을 함께 보며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애플이 최근 AI 기반 음성 비서 '시리'의 핵심 기능 출시를 내년으로 연기한 가운데, 구글은 새 기능을 순조롭게 추가해 나가며 AI 비서 경쟁에서 우위를 다져가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미국 기술전문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구글은 자사 AI 비서 '제미나이 라이브'에 스마트폰 화면 등 실시간 인식 기능을 최근 추가했다. 이 같은 사실은 미국의 구글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하면서 알려졌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69/0000855368


24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영상 속 사람, 제품, 장소, 음식 등 개체를 인식해 분석하는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 비디오’를 개발했다. 사진을 인식하는 것을 넘어 변화하는 장면에서도 구성 요소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설계했다. 네이버 측은 “신모델은 사내에 공개돼 서비스 내부적으로 적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하이퍼클로바X 비디오는 영상 이해 능력을 기반으로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글을 생성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인물이나 생물 등의 의도를 분석하고 향후 전개까지 예측한다고 강조했다. 원하는 장면이 어느 시간대에 있는지도 찾아낼 수 있다. 영상을 바탕으로 창작할 수도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465175


이해진 네이버 GIO는 “네이버가 의료 AI 쪽에 투자하는 건 진심이고, 앞으로 AI라는 시대에 네이버가 어떻게 살아남을지, 산업을 끌고 나갈지 고민 끝에 여기에 실마리가 있다고 생각했다”며 “AI라는 엄청난 물결에는 과감하게 올라타야 하는데, 똑똑한 사람에 먼저 투자해야 방향과 전략을 바꾸면서 잘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병원에 특화된 로봇 기술이 합쳐져서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타겟을 좁혀서 만든다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63959


한국 인공지능(AI)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 퓨리오사AI가 글로벌 빅테크 기업 메타의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 (중략) AI 반도체 확보를 위해 공을 들여온 메타는 올해 초부터 퓨리오사AI 인수 시도를 본격화했다. 자체 반도체 개발 역량을 키우고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됐다. 기업 가치 8000억원 정도인 퓨리오사AI에 메타 측은 8억달러(약 1조2000억원)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최근까지 이 안을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인수 이후 사업 방향 등에서 입장 차이를 보였고 이를 결국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타가 퓨리오사AI의 시스템과 기술 인재를 통째로 흡수하려 한다는 곱지 않은 시각도 있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2/0003358634


미국 컴퓨터통신산업협회(CCIA)가 정밀지도 반출 제한,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CSAP) 등을 무역장벽이라고 주장하며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제출한 의견서가 공개되며 파장이 일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본격적인 무역 전쟁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국내 디지털산업계는 한국의 시장·제도 현실을 도외시한채 일방적 주장을 담았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24일 본지가 CCIA 보고서 원문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USTR에 제출한 불공정 무역관행 보고서에 △고정밀 지도 해외 반출 금지 △CSAP △디지털시장 규제 △AI 기본법 △콘텐츠전송서비스(CDN) 콘텐츠 규제 등을 무역장벽으로 지목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296129


-LLM 연구가 빅테크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비판적인데.

▷(최예진 엔비디아 LLM 연구부문 선임디렉터) 그렇다. 오픈AI와 앤스로픽 등 선도업체가 LLM 연구를 주도하며 일각에선 '걔네가 만들어주는 것을 그냥 쓰면 되지, 굳이 우리가 따로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나' 하는 분위기가 있다. 이는 위험한 생각이다. 한국도 한국만의 LLM이 있는 게 바람직하다. 미국에만 의존하다가 가격이 오른다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어떡하나. 자국의 고유한 기술을 갖는 게 중요하다.

-비용이 많이 들지 않나.

▷물론 그렇다. 작은 스타트업이나 연구소는 자본이 많지 않으면 반드시 비용 문제에 맞닥뜨릴 수밖에 없다. 대체 모델 개발이 중요한 이유다. 내가 엔비디아에서 하는 연구 역시 작은 모델과 적은 데이터, 부족한 그래픽처리장치(GPU)로 더 좋은 LLM을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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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64062


한국지역민영방송협회가 24일 성명을 내고, 지상파방송사에 대한 소유 규제 개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자산총액 10조원 기준의 낡은 틀에 묶인 방송통신위원회 제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이유다. 협회는 “방통위는 지난주 소유 제한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지상파 방송사업자 4곳에 대해 무더기 행정처분을 내렸다”며 “현재 적용 중인 방송법 시행령상의 대기업 분류 기준은 미디어 환경 변화와 국가경제 성장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료방송 시장에는 자산총액 10조원을 초과하는 기업집단이 대거 포진해 있으며 글로벌 OTT 기업들도 잇따라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며 “국내외 다양한 플랫폼의 콘텐츠 수요에 부응하고 유료방송 시장의 거대기업, 글로벌 OTT 기업들과 대등한 경쟁자로 자리매김 하려면 지상파 방송사업자도 일정 규모 이상 성장해야 한다”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67781


KBS본부는 20일 성명을 내고 “비상계엄이 해제되지 않았더라면, KBS에서 간첩관련 보도가 특집으로 나갔을지도 모를 일”이라면서 "여인형 전 사령관의 말대로 간첩보도를 준비하고, 계엄방송까지 준비했다면 이것은 사측이 공영방송 KBS를 내란정권에 헌납하려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KBS본부는 "즉각 ‘간첩보도’, 계엄방송 준비와 관련해 철저히 진상을 조사하라. 내란정권, 반란군과 내통해 공영방송 KBS를 헌납하려 한 사람이 누구인지 밝히고 처벌하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KBS는 입장을 내고 "KBS가 간첩죄 보도를 할 예정이었다거나 방첩사에서 간첩 사건을 전달받았을 수도 있다는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면서 "비상계엄 선포 당시 타 방송사와 같은 방식으로 정부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전달받았을 뿐이며, 발표 내용을 사전에 알았다는 의혹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 무분별한 의혹 제기는 KBS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는 것으로, 이러한 행태에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279


YTN지부는 윤석열 정부 방통위에서 YTN 공적지분을 인수했던 유진그룹이 정치 상황이 격변하자 자리보전을 하려는 의도라고 추측하고 있다. YTN지부는 “고작 지분 30%로 YTN 이사회 80%를 장악하려는 비상식적 이사 선임이자, 유진 식민지 체제의 토대를 구축하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YTN지부는 “이미 사장과 전무, 유진이엔티 사장, 일부 사외이사까지 유진 측 인사가 YTN 이사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굳이 사외이사 자리를 더 늘리려는 건 결국 대통령 탄핵 등 정치 상황이 격변할 가능성에 대비해 미리 자기 사람 둘을 추가로 알박기하겠다는 속셈”이라고 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5136


방통위는 이날 오전부터 정부과천청사에서 EBS 사장 후보 8명에 대해 직무수행계획 발표와 질의응답을 포함한 면접 절차를 진행했고, 오후 5시경 마무리됐다. 방통위는 이르면 오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EBS 사장 임명에 나설 수도 있다. EBS 사장 후보는 △신동호 현 EBS 이사(전 MBC아나운서국장) △김영호 전 KNN 이사 △장두희 KBS 심의실 심의위원 △권오석 전 KBS미디어 대표이사 △류남이 EBS 디지털사업부 수석 △김덕기 전 2023사업년도 KBS경영평가단장 △김승동 뉴스통신진흥회(연합뉴스 대주주) 이사 △박치형 전 EBS 부사장 등이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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