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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넷플릭스 지나치게 강해"

바니아 슐로겔 앳워터 캐피털 창립자 겸 대표

by 이성주

| 20251111


바니아 슐로겔 앳워터 캐피털 창립자 겸 대표는 한국 콘텐츠의 강점으로 스토리텔링을 꼽았다. 그는 "한국에는 이야기꾼 DNA가 있다. 문자 기록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아 이야기와 구전이 강하다. 그것이 현대 서사 구조에 그대로 이어져 서구권에서도 잘 먹힌다"고 말했다. 다만 시장 구조에 대해서는 회의적이었다. "문제는 수요, 즉 '누가 콘텐츠를 사느냐'"라며 "미국에는 HBO,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넷플릭스 등 다양한 구매자가 있지만 한국은 넷플릭스가 지나치게 강하다. 구매자가 한 곳이면, 그 플랫폼이 가격과 조건을 좌우하게 된다. 이는 한국 제작사·판권사의 협상력 약화를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 콘텐츠 기업들이 다시 힘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5111002155940173


IPTV(인터넷TV) 사업자가 지상파 방송을 재송신하며 지상파에 지불하는 현행 재송신료가 낮게 책정됐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중략) 남재현 고려대 교수와 김민기 카이스트 교수는 '지상파 IPTV 재송신료 연구' 발표에서 IPTV 사업자와 지상파 방송 3사 간 보상해야 할 적정 대가의 규모를 '내쉬 협상의 해' 방법론을 활용해 분석했다. 이 방법론은 지상파 재송신이 중단될 경우 발생하는 IPTV와 지상파 양측의 손실을 먼저 파악한 후, 역으로 재송신을 유지할 때 회피 가능한 각자의 편익을 비교해 적정 대가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연구진은 "지상파 재송신 중단 시, IPTV사업자는 가입자 감소로 인한 수신료와 광고,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감소가 예상되고, 지상파는 시청률 감소로 광고매출 축소가 예상된다"며 각 사업자의 구체적인 수익 감소액을 추정했다. 이에 따르면 재송신 중단 시 IPTV의 경우 수신료, 광고매출,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합해 약 4천499억~5천702억원의 매출감소가 예상됐고, 지상파는 시청률 감소에 따라 광고매출이 약 535억~697억 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1107131200017?section=search


한 드라마 촬영장에서 조명팀 스태프가 “야간 촬영이 너무 잦아 휴식이 필요하다”고 항의하자, 방송사는 “프리랜서 계약이니까 직접 계약한 업체에 이야기하라”며 교체를 통보했다. 예전엔 그랬다. 그러나 2026년 3월 시행 예정인 ‘노조법 2·3조 개정’, 이른바 ‘노란봉투법’이 현실이 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노란봉투법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플랫폼 종사자도 노조에 가입할 수 있다. 둘째, “근로조건을 실질적으로 지배·결정하는 자”는 직접 고용 관계가 아니어도 단체교섭의 상대방이 될 수 있다. 셋째, 위법한 쟁의행위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배상 책임을 개별적으로 판단하도록 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80326


최근 영화 ‘홀드백’(Holdback) 기간을 6개월로 정하는 법안이 추진된다는 소식에 영화계가 술렁이고 있다. 홀드백은 영화가 영화관에서 개봉된 이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방송 등 다른 플랫폼에서 공개되기까지 일정 기간을 두는 제도다. 영화관 관객 감소 원인 가운데 “OTT에서 곧 볼 수 있으니 굳이 영화관에 가지 않는다”는 인식이 거론되면서 강제로 홀드백 기간을 늘리려는 것이다. 이 법안은 겉으로는 영화 생태계를 보호하는 장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영화관을 보호하는 장치에 가깝다. 과거 영화 수익 대부분이 영화관에서 발생하던 시절에는 필요했을 수 있다. 하지만 영화관 중심 구조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홀드백 강화를 산업 전체의 해법으로 볼지는 따져볼 필요가 있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227896.html


9일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3분기(7~9월) 국내 박스오피스 관람객 수는 3270만 명으로 전년 동기(3392만 명)보다 소폭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10월 관객 수는 983만 명으로 전년 동월(628만 명)보다 56% 늘어나는 등 올해 성적이 더 좋다. 이는 참패 수준이었던 상반기와 비교해 크게 개선된 수치다. 올해 상반기 국내 전체 관객 수는 4250만 명으로, 전년 동기(6293만 명) 대비 3분의 2 수준으로 줄었다. 이 때문에 2005년 이후 처음으로 연간 총관객 수가 1억 명을 넘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3분기 들어 관객 수가 반등한 건 '좀비딸', '귀멸의 칼날', 'F1 더 무비', '쥬라기 월드' 등 흥행작이 등장한 데다 정부의 영화관 할인쿠폰 지급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10월에도 '보스', '체인소 맨', '어쩔수가없다' 등 흥행작이 나오면서 관객몰이를 하는 중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592576?sid=101


넷플릭스는 최근 연구 결과, 한국 콘텐츠를 보는 회원이 한국 뷰티나 패션 제품을 사거나 한국어를 배우는 것에 대한 관심이 한국 콘텐츠를 보지 않는 회원의 2배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넥플릭스 세르지오 비나이 국제 업무 디렉터는 코트라 주최의 한류 박람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류가 대중문화의 경제적, 문화적 영향을 이해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2/0002270629?sid=104


AI 기술이 광고시장에 반전을 불러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측 불가능한 관세 정책을 펴면서 올해 광고비가 대폭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AI 도구를 적극 도입한 구글·메타·아마존 등 빅테크 기업이 광고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이들 기업의 미국 내 광고 점유율은 56%에 달한다. 미국 미디어 컨설팅업체 매디슨앤월(Madison&Wall)에 따르면 올해 미국의 총광고비는 지난해 대비 8.5% 증가한 4352억2000만 달러(한화 약 632조766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서 AI의 발전이 광고비 상승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구글·메타·아마존 등이 광고 사업에 AI 기술을 도입하면서 맞춤형 광고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132722


블룸버그는 10일(현지시간) ‘실리콘밸리는 얼마나 중국산 AI에 의존하고 있나’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중국형 AI가 단순한 경쟁자가 아니라 실리콘밸리의 코드 속에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진단했다. 미국 벤처투자자 차마트 팔리하피티야는 최근 한 팟캐스트에서 “내가 투자한 한 회사가 중국 스타트업 문샷AI의 AI를 활용하기 시작했다”며 “솔직히 오픈AI나 앤스로픽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말했다. 공개적으로 중국 모델을 언급하는 사례는 늘어나고 있다. 미라 무라티 전 오픈AI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설립한 스타트업 ‘싱킹 머신스 랩’은 최근 자사의 연구가 큐웬3의 연구에서 영감을 받았을 뿐 아니라 그 기반 위에 구축됐다고 밝혔다. 이러한 흐름은 AI 코딩 스타트업에서도 포착된다. 기업가치가 약 100억달러로 평가받는 ‘커서’가 지난달 공개한 신형 코딩 플랫폼은 중국의 딥시크 모델을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AI가 문제를 풀며 스스로 생산하는 언어가 갑자기 중국어로 바뀌는 현상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또 다른 AI 코딩 스타트업 코그니션AI 역시 중국 스타트업 ‘지푸’의 모델을 활용했다는 정황이 공개됐다. 지푸 측은 “오픈 소스 기여의 긍정적 영향”이라며 간접적으로 코그니션AI가 자사의 AI를 사용했다고 언급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587849


KBS본부는 지난 9월 종영한 ‘트웰브’에 대해 “회를 거듭하면서 스토리 개연성 부족, 어색한 CG 등 전체적인 작품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시청률이 줄곧 하락하더니 2%대 시청률로 마무리했다. KBS는 무려 회당 5억5000만 원을 주고 해당 드라마의 방영권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드라마가 예상보다 흥행 실패하면서 회당 광고 판매 수익은 드라마 구입액에 한참 모자랐고, 알려진 바에 따르면 무려 회당 2억6000만 원, 전체 18억여 원의 적자를 봤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종영한 ‘은수 좋은 날’에 대해선 “KBS는 해당 드라마에 회당 10억6000만 원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진다. 총 12부작임을 감안하면 KBS 드라마로서는 상당한 거액인 120억여 원이 투자됐다”며 “특히 회당 제작비 10억6000만 원은 2023년 제작된 대하사극 고려거란전쟁의 회당 제작비가 8억5000만 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물가 상승률을 감안해도 KBS로서는 성공 확신이 없이는 감당하기 어려운 제작비”라고 비판했다. ‘은수 좋은 날’은 회당 7억4000여 만 원, 전체 88억 여 원의 손실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0038


8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방송한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1회 전국 시청률은 3.8%로 집계됐다. 이는 이선빈, 라미란 주연 전작 ‘달까지 가자’ 1회 시청률(2.8%)보다 1.0%p 높은 수치다. ‘달까지 가자’ 종영 시청률(2.1%)과 비교하면 2.7%p 높다.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018/0006159552


MBC가 장수 예능 프로그램들의 연이은 개편을 단행하면서 대대적인 변화를 꾀한다. '복면가왕'과 '신비한TV 서프라이즈' 등 수년간 주말 예능을 지탱해온 장기 프로그램들이 일제히 휴지기를 선언하면서 MBC가 예능의 세대교체를 시도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110318240004612


하이브가 월드투어 흥행으로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2조원에 달한다. 하이브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보다 37.8% 늘어난 7272억원을 기록했다. 지금까지 분기 최고 매출로 기록된 지난해 4분기 실적(7264억원)을 넘어선 것이다. 앞서 2025년 1분기와 2분기 매출도 각 분기 기준 최고치를 달성한 바 있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올해 3분기 하이브의 누적 매출은 약 1조9300억원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17/0001112325


삼성전자가 TV를 단순 영상 재생기에서 광고·콘텐츠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있다.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로 'TV만 팔아서는 돈이 되지 않는다'는 위기감이 커지면서다. TV를 광고 스크린으로 삼아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중략) 김민우 삼성전자 VD 사업부 상무는 최근 열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TV 시장 경쟁 심화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서비스 사업이 견조한 수익성을 보인다"며 "TV 사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 방안으로는 자체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인 '삼성 TV 플러스'의 콘텐츠 발굴, 광고주 확보 추진 등을 꼽았다.

https://dealsite.co.kr/articles/150918


위기론의 근거는 미래 혁신기술보다는 재무·회계 중심의 전문경영인이 회사 경영 전반에 관여하면서 과감한 투자와 도전이 필요한 미래 사업 추진력이 떨어진다는 비판이었다. 한마디로 재무 건정성과 단기적인 성과만을 중시해 '무사안일'이 만연하고 '책임 떠넘기' '소통 부재'라는 사내 악습이 쌓여있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에 대한 의식이었는지 삼성전자는 지난해 5월 삼성전자 DS부문 수장에 과거 메모리사업부장이던 전영현 부회장을 선임하는 원포인트 인사를 시작으로 전자계열사 사장단에 기술통을 전진 배치하는 등 대대적인 인적쇄신에 나선 바 있다. 연말 임원인사에서도 AI∙6G∙반도체 등 신기술분야 인재를 다수 승진시키면서 30·40 세대교체 기조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7775


“운영개선(O/I)은 회사의 기본기를 갖추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바탕 없이 인공지능(AI) 전환을 추진하게 되면 실패를 맞이하게 됩니다.” 최태원 SK(034730)그룹 회장이 성공적인 ‘AI 전환(AX)’를 위해 그룹 내 O/I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을 거론하며 본업에서 얻은 전문지식과 경험을 충실히 갖춰야 AI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주문했다. 9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8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25 최고경영자(CEO) 세미나’ 폐회에 앞서 이같이 말하며 성공적인 AI 전환이 내년 SK그룹 경영의 핵심 전략임을 분명히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53719?sid=101


MBC는 미디어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도입해 영상 작업 상당 부분을 자동화한 좋은 사례다. MBC는 주간 2292시간의 원본 영상을 인제스트(입력)하고, 편집에 앞서 모든 영상에 대해 ‘프리뷰’를 작성한다. 과거에는 이런 인제스트 작업에 12~24시간이 걸렸고, 프리뷰 수작업에만 프리랜서 5명이 하루를 꼬박 썼다. 우수호 MBC 미디어IT인프라팀 차장은 “MBC의 차세대 제작 MAM(미디어 자산관리)에 AI 영상 분석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스튜디오 프로그램 1회분 기준 12시간이 걸리던 소요 시간을 70% 이상 단축하고, 소요 금액은 72% 이상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5844966642363424&mediaCodeNo=257


카바나스 디렉터는 “맥킨지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의 90%가 여전히 AI 도입의 개념증명(PoC) 단계에서 멈춰 있다”며 “AWS는 고객이 실험 단계에 머물지 않고 AI를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베드록과 에이전트 코어를 설계했다”고 말했다. 아마존 베드록 에이전트 코어는 완전 서버리스 환경에서 동작하는 에이전틱 AI 실행 플랫폼이다. △완전 서버리스 환경의 '에이전트 코어 런타임' △업계 최장 8시간 세션을 지원하는 '에이전트 코어 메모리' △통합 인증 관리 '에이전트 코어 아이덴티티' △웹사이트 탐색 지원 '브라우저 툴' △안전한 코드 실행 환경 '코드 인터프리터' △다양한 툴 통합 지원 '에이전트 포어 게이트웨이' △워크플로우 시각화 '옵저버빌리티' 등 7가지 핵심 기능으로 구성됐다. 아마존 베드록은 베드록 에이전트 코어를 비롯한 AI 애플리케이션의 기반이 되는 생성형 AI 개발 플랫폼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031/0000972076?type=series&cid=2002283


워터마크 무력화 기법도 날로 진화 중이란 점이다. 인터넷에선 가시적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도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올해 3월엔 구글 '제미나이 2 플래시'를 통해 명령 한 번으로 간단히 워터마크를 지울 수 있다는 게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캐나다 워털루대 연구진이 개발한 '언메이커'는 통계적 기법으로 AI가 숨겨둔 비가시적 워터마크 신호를 교란해 탐지를 막았다. 최근엔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이나 확산모델 같은 알고리즘까지 워터마크 제거에 활용되고 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110123560002186


SBS 미디어그룹의 구성원 과반이 법정 최대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을 넘게 일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주 80시간 이상의 초장시간 노동을 하고 있다는 구성원은 6.6%에 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는 지난 6일 발간한 노보를 통해 '노동환경 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언론노조 SBS본부는 '시간외근무수당·유연근무제 협약' 3년 유효기간 만료를 앞두고 SBS·SBS A&T·스튜디오프리즘·스튜디오S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1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응답자는 303명이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5142


국정감사 기간 국회에서 딸 결혼식을 치르면서 피감기관 등으로부터 축의금을 받았다는 논란을 산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민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해 경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7일 오후 최 위원장을 청탁금지법 위반과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한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운영자 김세의씨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하고 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1107098300004?section=search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설 짜깁기 논란에 휘말린 영국 공영방송 BBC 수뇌부가 자리에서 물러났다. BBC는 9일(현지시간) 팀 데이비 사장과 데보라 터니스 보도국장이 사퇴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BBC는 지난해 10월 특집 다큐멘터리 '트럼프: 두 번째 기회?'에서 2021년 1월 6일 미 의회 난입 사태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 의도적으로 왜곡 편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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