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희 Feb 16. 2021

모성애는 없습니다만.

1.
“요즘 할머니 껌딱지인 아이가 많아서 문제래. 엄마와의 애착 관계가 형성되지 않아서 그렇대. 엄마가 퇴근하면 반겨주는 게 아니라 할머니가 가야 할 시간이라고 울고 불고 난리라고 하네.”

“좋은데? 그럼 할머니가 못 가실 거 아니야(웃음)”

2.
“자기(존리) 태어나고 1년 동안 할머니 손에 컸다고 했지? 어머님은 아버님이랑 미국 가시고. 부럽다. 나도 어머님께서 1년 딱 키워주시면 좋겠다.”

“막상 아가 낳고 눈으로 보면 그런 생각 안 들걸?”

"난 너무 좋을 것 같은데"

3.
“나는 애 잘 품어주고 잘 낳을 테니까 키우는 건 자기가 해야 돼. 자기가 예전부터 아이를 가지고 싶어 했어서 훨씬 나보다 잘 키울 것 같아.”



가끔 존리는 나의 모성애를 지극히 걱정한다. 아마도 일상 속에서 내가 한 말들이 쌓여 그런 걱정 덩어리를 만들어냈을 것이다. 날것 그대로의 내 생각은 존리를 불안하게 만든다. 왜, 어떤 포인트에서 불안해지는 걸까? 본인 혼자 아이를 키우게 될까 봐? 아이가 엄마 사랑을 못 받고 자랄까 봐?

근데 열 달 동안 몸 상해가며 오롯이 아가를 품어 내고 있는 나를 의심하는 거라면, 도대체 내가 본능적으로 하고 있는 이 모든 것은 모성애가 아니라 무엇이란 말인가.

갑자기 ‘에라이 모성애가 뭔지는 모르겠고 성애는 내가 잘 알지’라는 생각이 들어 성애의 뜻을 검색해봤다. 남녀 사이에 일어나는 성적 본능에 의한 애욕. 이 뜻에 대해서는 존리와 내가 상상하는 그림이 비슷하겠다 싶었는데, 그 순간 '이거다' 싶었다. 성애는 남녀 사이에 일어나는 것. 그렇다면 모성애는 엄마와 아이 사이에 일어나는 것이다. 그 사랑이 뭔지는 당사자인 엄마와 아이만이 느끼고 정할 수 있는 거다. 이 감정에서 남편, 아빠, 할머니, 친구 모두 제 3자다.

남녀 사이에 일어나는 사랑 나아가 키스, 섹스 등 그 성애의 모습에 대해 제 3자가 이래라저래라 하는 게 무의미하듯 엄마와 아이 사이의 사랑에 대해서도 사실은 정해진 것이 없다. 누군가 그 모양을 정할 수 있다 믿고 정하려 드는 것뿐.
 
‘부성애’보다 ‘모성애’의 모습에 왜 이렇게 많은 숟가락이 얹어지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그 숟가락에 가운데 손가락을 들고 싶다. 아이를 가지는 것 자체가 두려웠던 때의 나는 그 숟가락들에 지레 겁을 먹었던 것 같다. 엄마라는 이름으로 받는 수많은 요구들, 해야 할 숙제들. 주로 나를 죽이고, 하고 싶은 것들을 포기하고, 고군분투하고, 자식이 나중에 생각만 해도 눈물 나는 존재가 되는 것. 나는 그런 존재가 되어야 하는 게 두려웠다. 성인군자가 될 자신이 없었다.

곧 태어날 아이를 품은 지금, 가장 자주 하는 생각은 ‘지금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눈을 뜨면 손가락 마디마디가 구부리기 힘들 만큼 아프고 히터를 세게 튼 지하철에서 마스크를 끼고 출근하는 길에 숨이 턱턱 막혀도, 혹시 아이가 안 움직이는 건 아닐지 딱딱해진 배에 가만히 손을 대보고 하루에도 몇 번씩 건강했으면 좋겠다고 기도하는 사람이 나다. 그 정도면 충분히 엄마답고 충분히 아가를 사랑하고 있는 거라고 스스로에게 말해주고 싶다. ‘모성애’라는 이름으로 요구받는 것들보다 내가 느끼는 이 마음이 더 진짜라고.

작가의 이전글 귀여운 친구가 생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