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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동네
어떤 이미지들을 통해서 타인이 겪고 있는 고통에 상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멀리 떨어진 곳에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텔레비전 화면에서 클로즈업되어 보여지는 사람들)과 그 사람들을 볼 수 있다는 특권을 부당하게 향유하는 사람들 사이에 일련의 연결고리가 있다는 사실을 암시해 준다.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끼는 한, 우리는 우리 자신이 그런 고통을 가져온 원인에 연루되어 있지는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우리가 보여주는 연민은 우리의 무능력함뿐만 아니라 우리의 무고함도 증명해 주는 셈이다. 따라서 (우리의 선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연민은 어느 정도 뻔뻔한 (그렇지 않다면 부적절한) 반응일지도 모른다.*
우리가 마음껏 가엾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은 고통받는 이들의 상황에 우리 자신이 아무런 책임도 없다고 생각할 때뿐이다. 그런데 그날 이후로 우리는 그렇게 느낄 수가 없다. 우리는 교통사고 사망자들을 불쌍하게 여길 수는 있지만 같은 방식으로 세월호 희생자들을 불쌍하게 여길 수는 없다. 손써볼 사이도 없이 발생한 사고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충분히 구할 수 있는 이들을 죽어가도록 내버려 두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래도록 괴로워하는 이유도 그것이다. 죽은 사람들이 단지 불쌍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죽어가는 긴 시간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이 엉망진창인 시스템을 방치한 우리 자신에 대한 수치심 때문에 몸서리치는 것이다.
- 진은영, "우리의 연민은 정오의 그림자처럼 짧고, 우리의 수치심은 자정의 그림자처럼 길다." 중에서. <눈먼 자들의 국가>, p. 73-74 중
눈물을 흘리며 싸우는 이들, 니체가 표현했던 대로 열매를 "손수 따는 "이들의 형상을 발명하며 다양한 상상과 질문의 방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설령 이 시적 상상들이 실현되기 어려운 것일지라도, 우리가 가진 상상과 사유의 벽돌은 '온정이 베풀어질 때까지 너는 그저 기다려야 한다'는 윤리적 독재를 부술 수 있을 것이다. (중략)
잔해 속의 벽돌 하나를 들고서 자기 집이 한때 어땠는지 기억하려는 사람. 무엇이 그 집을 부쉈는지 알고 싶은 사람. 진실과 용기가 살아 있음을 믿고 싶은 사람. 브레히트의 "벽돌 들고 다니는 사람"은 광화문 앞의 유가족들을 꼭 닮았다. 세계의 거짓과 태만이 그들의 집을 부쉈다. - 동일 저자 글 p. 84 중에서
그가 노래한다. 살아간다는 것은 별이 되어가는 것이다. 별이 되어간다는 것은 사라진다는 것이다. (중략) 인생은 금물이라는 말은 인생은 금물이라는 말일뿐이다. 진술과 효과가 일치한다. 그냥 그렇다는 말인 한에서, 그 말은 가슴을 찢는다. 인생이 금물이라는 것을 누가 모르더냐? 알면서도 모르는 채 살고자 했는데, 살아보고자, 의미도 만들고, 의미를 구성해서 인생 주변에 화환처럼 둘러놓고, 희망의 안대를 끼고, 이 세계의 처참한 장면들을 선별적으로만 바라보고, 비극과 부정의와 참상에, 인간이 더 이상 인간이 아닌 모습들에 눈감으로 살고자 했는데, 그걸 또 일러주는 자들이라니.
그렇게 대놓고 말하면 안 될 그런 말을 하는 자들이라니. 그렇게 말할 수 밖에는 없을 정도로 부서진 자들이 있다는 사실. 내 인생은 '금물'인데, 당신은 무엇을 하며 즐기고 있는가, 물어오는 자들. 미래의 피폭자들, 암환자들, 이주노동자들, 탈북자들, 비정규직 노동자들, 실업자들, 강정에서, 4대 강에서, 용산에서, 크레인 위에서, 우리 시대의 구조적 폭력에 절망한 모든 인간들. 배제된 자들, 세월호에서 죽어간, 살아남은, 그 죽음과 생존을 목도한 우리 모두의 가슴 가장 깊은 곳에서 누군가 부르고 있는 노래. 인생은 금물...
- 김홍중, <그럼 이제 무얼 부르지?> p. 147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에 작곡가의 그런 아픔이 있었군요 몰랐어요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이 위로도 되지만 좀 슬프네요 다시 일어나야죠 어떻게 여기까지 온 나라인데요 얼마나 많은 피를 흘리머 지켜온 우리나라인데 여기서 무너지겠어요? 단지 좀 억을해요 아까운 시간동안 그런 몰상식한 무리들에게 우리가 지배당하고 살았다고 생각하면
작가님 2025년에도우리 모두 힘내시게요
최근 삼체라는 드라마를 보았어요.
중국 소설가 ‘류츠신이’ 쓴 소설이 원작이라 곧 책으로도 읽어 볼 참인데요,
인간 존재의 의미와 윤리적 딜레마가 뒤섞인 거대한 스케일의 내용이었어요.
반복되는 대형참사도 물론이거니와
끝없는 탐욕, 윤리적 배반, 선과 악의 경계….
눈먼 자들의 도시는 어쩌면 국가, 어쩌면 지구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작가님의 글에 아픔을 통감하고,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이따위 현실 속에 미래에 대한 걱정도 놓을 수가 없네요.
엉엉..ㅠㅠ
옛날 최전방에서 군생활 할 때가 생각납니다 제가 파견나가 있던 사단에서는 늘 인명사고가 그치지 않았죠. 그래서 그 해의 제 목표는 "살아서 제대하자" 였답니다. 결국 갈비뼈 두 대 부러지는 걸로 잘 넘길 수 있었죠. 하도 사고가 많은지라 후방 사단과 교체를 했답니다. 그런데 새 부대가 들어서자 신기하게도 그 많던 사고가 거의 없어졌답니다. 최전방에 처음 올라온 지라 다들 바짝 긴장을 한 거예요. 덩달아 제 군대생활도 너무 편해졌구요.
사건 사고는 사회 전체의 정신적 나사가 풀어지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기후 위기 등으로 각종 재난이 더욱 자주 발생할 거로 예측됩니다. 사회 전체가 나사를 바짝 조여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럴 수 있도록 늘 깨어 있는 정부가 들어서야죠 우리 모두의 사명입니다
1월 3일 서울 갔다가 2층 버스 맨 앞에 앉아서 왔어요. 한남동을 지나는데 막혀서 차가 서있었죠. 옆자리에 젊은 엄마와 6살 쯤 된 딸이 았었어요. 아이가 눈이 동그래져서 무슨 일인지 계속 묻더군요. 한강 쪽에서 시위대가 올라오고 있었어요 그때 엄마가 아주 작은 소리로 그러더군요
대통령이 잘못 해서 그러는 거야 우란 지금 역사책에 나오는 장면을 보고 있는 거야. 저분들한테 고마워해야 돼...
가슴이 뭉클했죠. 전 그런 장면을 수없이 지켜봤는데 아직도 보고 있군요 그래도 여기까지 온 게 정말 대단한 대한민국입니다 그러니 희망을 가지셔요
눈먼자들의 국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은 대부분 잔잔한 선률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저는 라흐마니노프의 곡이 저의 수면곡 리스트에 들어 있습니다.
잘 일고 들었습니다.
어쩌면 연민이라는 것도 그들의 불행이 나와는 멀찍이 떨어져 있는 하나의 풍경일 뿐이라는 생각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나는 아무런 책임이 없고, 따라서 무관하다는 아주 먼 거리감으로 스스로 안도하고 미안함을 덜어내고 있는 것 같아요. 자꾸만 벌어지는 슬픔 사건들과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 앞에서, 과연 우리는 연민조차도 느껴서는 안될 것 같은 무언의 책임감을 느낍니다.
일어서야죠. 우리가 힘을 내서 곁에 쓰러진 사람들을 일으켜야죠. 절망과 고통으로 주저앉은 사람이 하나도 없을 때까지, 힘을 내요, 우리.
작가님, 너무 귀한 글들을 읽고만 있어서 어떻게 감사해야 할지 몰라요. 책이라면 구입이라도 할 텐데요^^;;
늘 한 편의 글을 읽고 나면 여운이 커서 시간이 좀 지나야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읽으신 책도, 글의 의미도, 전하시려고 하는 뜻도 오늘 음악에 녹아 있는 것 같아서 더 진하게 전해 오네요.
늘 멀리 계시는 것 같은 작가님을 브런치에서 귀한 글로 만나뵙게 되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새해에는 더 좋은 소식들이 풍성하시길 바래요. 좋은 글 쓰시는 대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면 좋겠어요!
오늘도 눈먼 자들의 소식이 뉴스를 덮고 있죠. 끝날 것 같지 않는 참담한 현실들과 많이 위태로운 상황들의 대치가 한 달을 넘기고 있습니다. 약한 민의만 추위 속에서 목소리를 내고 눈하나 깜짝하지 않은 눈먼 자들은 과연 저들이 만들어 내는 분열을 알기나 한 것일까요. 생각보다 정치적 이념은 질긴 사상의 암투 속에서 악의 씨앗들을 계속해서 키우나 봅니다.
사상도 철학도 없다고 쳐도 애민정신이 없는 자들이 어찌하여 국민의 대표가 되는 리더를 자처하는지 말입니다. 우습다 못해 이제는 역으로 총칼로 쓸어버리고 싶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용서와 화해는 눈먼 자들에게는 사치일 뿐이네요.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을 들으면서 마음을 다져 봅니다. 소복이 눈 내린 마을전경 사진이 마음을 평화롭게 만드는 밤입니다. 고맙습니다!!
비루한 안도와 수치심 사이에서 우리들은 모두 길을 잃어버린 것 같습니다
수십 년 전의 극악무도한 일들이 뻔뻔하게 다시 재생되고..
막을 수 있는 무고한 희생들을 무기력하게 지켜보기만 하면서 .. 참으로 참담하고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누구를 탓하기 앞서 스스로도 눈 먼 자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어 절로 고개가 숙여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암울하고 혼란스러운 이 와중에도착가님의 글을 읽고 있으면 햇빛 따스한 봄날 같은 위안을 받습니다. 잠시 생각을 내려놓고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을 들으며 여유를 가져봅니다. 좋은 글, 정보 모두 감사합니다.
저는 세월호 사고가 있고 나서 해마다 돌아오는 기념일에 추모식은 꼬박꼬박 하면서 왜 정책설명회는 하지 않는지 가장 궁금했었죠. 내가 만일 지도자라면 내가 만일 고위관료라면 관련자 처벌과 추모식과는 별개로 재발방지대책기구를 만들어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티비 토론회 등을 열면서 이런이런 문제가 있었는데 이렇게 이렇게 개선을 해서 앞으로는 그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하고 국민들을 안심시킬텐데 말입니다. 그건 이태원 참사가 있고 나서도 마찬가지였고 제주항공 참사를 겪고 나서도 마찬가지 일것입니다. 아마도 그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려는데에는 전혀 관심이 없나 봅니다. 국민이 죽어나가든 말든 정권 쟁탈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듯 하죠. 안타깝지만 국민을 위한 국가는 아니라고 보여지네요.
마음 시리고 아픈 날들이 너무 많아요. 새해 첫 날 시청 분향소에 들러 애도를 하고 방명록을 적는데 왈칵 눈물이 솟구쳐 한참을 또 그러고 있었어요. 수많은 고인이라는 말에서 더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따뜻함을 잃고 슬픔에 젖어 있는 모든 상처입은 사람들 어깨 위로 하얗게 내리는 눈이 위로의 이불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눈먼자들의 국가. 작가님 덕분에 놓칠뻔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양심이라는 단어가 요즘 왜이리 와닿는지 모르겠습니다. 계속 찔리다가 굳어져서 양심이 사라질까 두렵기도한 비현실적인 시절을 우리는 살아가고 있는 듯합니다. 봄이 빨리 오면 좋겠습니다. 평온한 주말의 밤되셔요. 작가님!!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며
문득 부채감에 들 때가 있습니다.
부끄러운 그 마음을 다시금 일깨워준
작가님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