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루종일 Apr 19. 2024

창업에도 연비가 중요하다

케이던스의 비밀


중학교 2학년, 나는 100m 16초대의 평균, 평균이하의 아이였다. 우연한 계기로 100m를 12초에 뛰던 친구와 친해졌다. 선생님이 육상 해보라고 권하던 친구였다.


하루는 그 친구와 지하철을 타고 놀러 갔는데 나에게 비밀을 하나 알려주겠다며,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했다.


“너 이거 하나만 알면 나만큼 빠르게 뛸 수 있어.”


흥분됐다. 나도 빨리 달릴 수 있다니. 중2 때는 운동 잘하면 그걸로 장땡이었다. 축구를 잘하면 더 좋겠지만 그게 아니면 달리기라도 잘하면 된다.


“다른 거 없어. 팔 빨리 흔들 수 있지? 달릴 때 팔을 네가 할 수 있는 최고 속도로 흔든다고 생각해. 바로 출발한다. 출발”


그 말을 마치고 친구와 나는 길고 긴 지하철 갈아타는 곳을 트랙 삼아 달렸다. 끝까지 그 친구의 한 발짝 뒤에 바짝 붙어서 달려졌다. 팔만 빨리 흔들었을 뿐인데 내 속도가 감당이 안 되는 느낌. 도파민이 솟구쳤다. 그때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오늘 달리기를 할 때는 발구름 속도 ‘케이던스’를 좀 빨리 해보고 싶었다. 케이던스는 1분에 발을 몇 번 구르는지 숫자인데, 러닝 유튜브를 보면 180이면 적절하다고 하는데 나는 보통 160 전후가 나온다.


케이던스가 러닝에서 얼마나 중요한 건지 나는 잘 모른다. 어쨌든 오늘은 한 바퀴를 달릴 때마다 조금씩 팔을 빨리 흔들어서 케이던스를 올려보고 싶었다.


효과는 좋았다. 158-160-162. 발을 조금 빨리 구르면 체력을 많이 안 쓰면서 속도를 조금씩 올릴 수 있다.


좀 더 빨리 달려야지’ 하면 갑자기 체력이 깎이는 느낌인데, ‘발을 살짝 빨리 굴러야지 ‘ 하면 체력 손실 없이 속도가 올라간다.


하이브리드 차 운전해 본 사람은 안다. 엔진이 안 켜지게 살짝씩만 속도를 올려 연비운전 하는 재미. 기름은 안 쓰는데 속도는 올라가는 미묘한 발재간.


창업이 어차피 오래 달리기라면 이런 재간을 잘 부려야 한다. 연비운전 하는 방법. 내 연료인 체력과 시간과 돈을 덜 쓰면서 속도는 올릴 방법을 찾아야 한다.


회사는 고정비를 최소화해야 런웨이가 길어진다. 사무실 월세 올리고, 때가 안 됐는데 사람 더 뽑고 하다 보면 연비가 뚝뚝 떨어진다. 주유소 나오기 전에 기름 떨어지면 별 수 없다. 투자 못 받고 현금 바닥난 스타트업이 그 꼴이다.


기억하자. 케이던스. 기억하자. 연비운전


매거진의 이전글 마스크 쓰고 달려 보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