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김 Jun 08. 2016

당신은 왜

물을 수 없는 당신에게


당신은 왜

내 마음과 같지 않나요

슬퍼서 흘리는 눈물이 아닌

당신이 보고 싶어

지금 흐르는 이 눈물을

이해할 수 있나요


당신은 왜

나를 보지 않나요

공허한 그 눈빛으로

무엇을 보고 있나요


나인 가요

내가 아닌가요

당신 눈을 통해 초라한 나를 봐요


당신은 왜

당신은 왜


나를 사랑할 수 없나요


 L양을 바라보고 있으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가늠할 수 없었다. 나와 눈이 마주칠 때면 나를 바라보는 것인지 나 너머의 무엇을 바라보는지 헷갈렸다. 가끔씩 물어봤다.

나 보고 있는 거 맞아?
... 응

 L양의 대답은 한결같이 어떤 간격이 있었다. 질문에 바로 대답한 적이 없었다. 머릿속에 누군가의 잔상을 서둘러 지우고 나서야 대답하는 것 같았다.  가끔씩 L양의 눈에 비친 나 자신을 볼 때가 있었다. 두꺼운 눈꺼풀과 숱이 많은 속눈썹 안으로 자리 잡은 눈동자 속에 자신이 비칠 때면 그렇게 초라할 수가 없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그저 바라보는 거밖에 못하는 자신이 안쓰럽게 느껴졌다.


 애초에 건강한 관계가 될 수 없다는 걸 잘 알고 있었다. L양이 내게 오던 날, 그 사람을 품은 가슴으로 내게 기댄 날, 나는 그저 옆에 있어주는 거밖에 할 수 없을 거라 예상했다. 언제나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았다. 하지만 그 누구를 탓할 수가 없었다. 이렇게 내 옆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L양에게 말했었다. 당시, L양은 양볼이 움푹 파이었고 도톰한 입술은 가뭄진 땅처럼 메말라 있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잊을 수 없겠지. 죽을 만큼 그리워해. 그냥 너 괜찮아질 때까지 옆에 있게 해줘.

 사실 그때의 말은 전부 다 거짓말이었다. 빨리 잊기를 바랐고 조금만 그리워했으면 했다. 네가 괜찮아지면 나를 바라봐주기를 바랐다. 그러나, 그것은 L양에게 부담이었기에 진심을 덜어낸 채 거짓말을 했다.

 L양은 가만히 내 말을 듣더니 눈물 한 방울을 흘렸다. 슬픔은 이내 걷잡을 수 없이 커져 떨리는 손으로 두 눈을 가린 채 펑펑 울었다. 꽉 다문 입술 사이로 울음소리가 희미하게 새어나왔다. 나는 말없이 바라보기만 했다.


 처음부터 나를 죽이는 관계라 생각했다. 서로가 바라보는 방향은 너무도 달랐기에. 나는 너였지만 너는 그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 사람은 네가 아니었다. 우리들은 이미 방향감각을 잃어버렸고 달콤한 사탕에 눈먼 꼬마 아이였다. 영원히 녹지 않을 사탕인 것처럼.


이별을 먼저 알고 사랑을 했다.
작가의 이전글 안개 속에서 거미줄 속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