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눈 Mar 16. 2016

21. 울타리 만들기

 울타리를 서둘러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외부인 출입차단도 그렇지만, 우리 아이들이 마당에서 노는 모습을 봤을 때도 그랬다. 마당 앞 차도를 아이들이 쉽사리 넘나들었기 때문이다. 불안했다.


 울타리를 업체에 맡기면 대략 3~4백만 원의 비용이 들었다. 직접 만들면 1백만 원 정도면 될 것 같았다. 많이 망설였다. 해본 적 없으니 자신이 없었다. 시간도 아까웠다. 난생처음 목공 한다고 몇 날 며칠을 낑낑댈게 뻔했다. 그런데 아내가 은근히 부추겼다.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내가 멋있을 것 같다는 뉘앙스를 줬다. 멋있고 싶었다.


 '그까이꺼 대~충'


 나 자신에게 말했다. 초보답게 전문가의 잣대를 나에게 들이대지 말자고, 정교한 결과물을 기대하지 말자고, 대충하자고, 삐뚤빼뚤하게 만들자고 나에게 말했다.


 http://unique8857.blog.me/220434626436
 울타리를 만들게 용기를 준 블로그다. 초보답게 대부분 똑같이 따라 하기로 했다.

 그래서 준비했다. 

공구다. 이 것들 다 모으는데 1주일 걸렸다. 

왠지 겁나는 전동 드릴, 이 번 작업에 꼭 필요한 10mm 목재용 드릴 비트, 나사 세트, 그리고 정말 어렵게 찾아낸, 10mm 직경의 볼트, 너트, 와샤, 마지막으로 무시무시한 톱.


나무다. 대략 총 38미터 정도 길이의 울타리를 만들 분량이다. 여기서 샀다. http://woodnice.com/

재단까지 다 해서 배달되었다. 10여만 원 정도 하는 전동톱을 사서 직접 자를까 고민했지만, 결국은 업체에 맡겼다. 재단 비가 총 12만 원 정도로 아까웠지만, 내 시간은 소중하니까.


주춧돌이다. 기둥을 23개 세울 생각으로 23개 샀다. 


 기둥이 될 나무에 주춧돌을 볼트와 너트로 이어 붙일 수 있게 구멍을 내야 한다. 드디어 전동 드릴 첫 사용이다. 문제는 수직으로 곧게 뚫어야 된다는 것. 그러나 초보답게 대충 막 뚫었다. 그랬더니 주춧돌과 연결할 때 볼트가 못 빠져나오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럴 때마다 기둥에 길을 다시 내어가며 맞추어 갔다.

 짜잔~! 23개의 기둥이 완성됐다.  볼트와 너트는 몽키로 조였다. 이 작업이 제일 힘이 들고 시간도 많이 들었다. 이 날 작업은 여기까지 하기로 했다. 팔이 아프고, 허리가 아프고, 뿌듯하다.


 '멋있었으려나..'


 이튿날, 기둥들의 위치를 대충 잡았다.


그리고 기둥 간격에 맞게 울타리의 면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런 거 잘하는 처제가 와서 도왔다. 


이런 거 좋아하는 아내도 거들었다.


 울타리 바로 안 쪽으로 작은 텃밭을 생각 중이다.  그래서 햇볕을 많이 가리지 않도록 데크용 방부목 간격을 많이 두었다.


 얼마 안 한 것 같은데 주말이 다 가버렸다. 울타리 면을 다 만들지 못한 게 못내 아쉽다. 

매거진의 이전글 20. 공사장 한복판 속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