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패쓰파인더 Feb 17. 2024

IT취업과 커리어 성장을 위한 온라인강의 (2024)

요즘의 IT 취업시장, 구직시장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청년들은 취업난, 기업들은 구직난"이다.


청년백수 126만명 시대라고 한다. 기업은 더이상 신입을 뽑아서 교육시키고 가르치려는 의지가 없다. 신입을 뽑아서 교육하는 것보다 차라리 높은 연봉의 경력직을 뽑는 것이 성과를 내는 데 효율이 더욱 좋기 때문이다. 경력이 없는 청년들은 더이상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없고, 기업은 기업대로 원하는 사람을 구할 곳이 없어 점점 경력직들의 몸값만 높아져간다. 


이런 시대에 대경쟁률을 뚫고 직장인이 되었다고 한들, 스스로의 가치를 회사에 계속해서 증명하지 않으면 살아남기도 쉽지 않다. 잡코리아 2023년 신입사원 조기 퇴사 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기 퇴사율이 평균 17.1%이라고 한다. 퇴사 이유 1위는 '실제 업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르다(45.7%)', 2위는 '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41.4%)'였다. 


아직 실무 경험이 없는 신입들에게는 실무자들을 만나 실무와 유사한 환경에서 프로젝트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운좋게 입사를 했다 해도, 커리어를 성장시키기 위해 스스로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생성형 AI 툴의 등장과 기업들의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변화 속에서, 혼란에 휩쓸리지 않고 단단히 서있으려면 스스로의 가치를 계속해서 높여가야 한다.


이렇게 실무자들을 만나고 여러가지 커리어 조언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을 소개한다.


1. 클래스 101

클래스 101은 요리, 공예, 드로잉, 음악 등 취미 클래스로 유명한 플랫폼이지만, 최근에는 직무 관련 양질의 강의들이 아주 많이 모여있는 곳이기도 하다. 개발, 디자인, UX, 마케팅 등 특정 직무 분야에 관한 강의부터 비즈니스, 생산성 등 모든 직장인에게 필요한 강의까지 풍부하다. 


2. 베어유


다재다능한 주니어부터 20년차 이상의 특급 시니어까지 다양한 강사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생성형 AI, 마케팅, 스타트업, 생산성, 영어, 코딩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 툴까지 배워볼 수 있다. N잡러들을 위한 부업 강의도 제공된다. 


3. 탈잉 브오디


커리어 강의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제일 먼저 떠올리는 플랫폼이 아닐까 싶다. 등록된 온라인 강의 수가 상당히 많고, 직무 분야도 UXUI디자인, 개발, 외국어, 재테크부터 재무회계, 스톡옵션, 경영관리 등 굉장히 다양하다. 


4. 콜로소

마찬가지로 다양한 IT 커리어 관련 직무 강의와 베이킹, 글쓰기, 뷰티, 창업, 부동산 등 폭넓은 주제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이다. 


5. 인프런

온라인 강의 뿐 아니라 부트캠프 등 그 커리큘럼이 다양한 곳이다. 다른 곳들에 비해 좀 더 IT 회사 취업과 연계된 프로그램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기초부터 시작해 실무경험까지 경험해볼 수 있도록 제공되는 강의들이 많다. 


6. 에어클래스

자격증 관련 강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도 비즈니스, 컴퓨터, 비즈니스, 재테크 등의 카테고리가 있으며 특히 영어 관련 수업이 메인 페이지에서 많이 노출되는 등 인기가 많다. 


7. 유데미


글로벌 강의들이 많다. 외국인이 강의하는데 한국말로 번역이 되어있는 경우도 있으니 잘 찾아보면 한국에서 마땅한 강의를 찾기 어려웠던 시니어들도 강의를 찾을 수 있는 곳이다. 간간히 한국 사람들이 올린 강의도 있다.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디자인, 개발, 마케팅, IT 및 소프트웨어, 자기 계발, 비즈니스, 사진, 음악이다. 

https://www.udemy.com/


8. 패스트캠퍼스


강사 라인업에 굉장히 공을 들이는 곳이다. 이름만 들어도 알법한 회사 경영진이 직접 강의를 하거나, 경험이 풍부하고 그 분야에서 꽤나 이름이 알려진 사람들이 강의들이 다수 포함되어있다. 신입, 주니어 뿐 아니라 5년차 이상급의 실무자를 위한 강의도 많다.


9. 스파르타코딩클럽

취업까지 연결해주는 실무형 개발자를 양성하는 부트캠프로 유명한 곳이지만 온라인 강의도 꽤 제공되고 있다. 개발, AI/GPT, 데이터 외에 취업/자격증, UX디자인 분야의 강의가 있다. 


10. 클래스유

취미부터 취업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강의가 있다. 인플루언서, 놀면서 돈벌기, 영어, 글쓰기, 스피치, 마케팅, 리더십, 필라테스 등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강의들이 있어 둘러보는 맛도 있으니 한 번 살펴보길 추천한다.


11. 스터디파이

커머스 분야,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직무/비즈니스, IT, 영어 등의 강의가 제공되고 있다. 


12. 코드잇

개발 위주의 수업이 많이 제공되고 있다. 기초 강의부터 시작해 웹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 인공지능, 개발 도구 등 보다 세분화된 개발 강의들을 들어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취업까지 연결되는 부트캠프 등도 많으니 참고.


13. 코드스테이츠

보다 심화된 개발 실무 역량 강화에 특화되어있다. 때에 따라 기업과의 연계 교육이 제공되기도 하며, 인공지능 전문가 과정, 금융권 데이터 분석가 과정 등 전문성 있는 주제로 강의가 제공되는 편이다. 


요즘의 IT업계는 예전만큼 그 채용시장이 활발하지 않고, 거품이 꺼졌다는 얘기도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IT업계는 매일매일 발전하고 있으며, 그 어떤 직무보다 다른 분야와의 접목 등을 통해 향후 전망이 매우 기대되는 분야임에는 틀림 없다.  AI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요즘, IT 역량을 보유한 인재라면 어느 기업에서도 환영할 것이다. 요즘처럼 IT 구인 시장이 다소 얼어붙은 상황에서, 매일 차곡차곡 쌓아올려 성장시킨 빛나는 커리어는 그 어떤 것보다 가치가 크다.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나만의 전문 역량을 쌓고 '나'라는 원석을 다이아몬드로 만들어보자.


+ 다른 좋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원글에 추가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UX디자이너에 대한 오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