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밤코딩 밤치 Sep 14. 2021

제6화. 빅데이터는 다음 대통령을 이미 알고 있다

당내 지지율 3위, 정세균 후보 데이터 분석

본 리포트는 해시스크래퍼의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 서비스 - 트렌드패드" 소개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본문에 언급되는 특정 후보와 무관함을 미리 알립니다.


수집기간: 2021.08.06 ~ 2021.09.06

수집채널: 블로그, 카페, 주요 커뮤니티 10개


대선 후보들 중 가장 높은 호감도를 보이지만, 관심도가 낮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판단 불가


  6선 국회의원, 산자부 장관, 당대표, 국회의장까지 지낸 정세균 후보는 지난 6월 17일 ‘모든 불평등과

대결하는 강한 대한민국의 경제 대통령이 되겠다’는 각오를 발표하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현재 이재명, 이낙연 후보의 뒤를 이어 민주당 내 지지율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정세균 후보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언급량과 감정 변화는 어땠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토픽 언급량은 최소 51건에서 최대 487건으로 이재명, 이낙연 후보에 비해 매우 빈약한 언급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 18>의 한 달간 토픽 감정변화를 살펴보면, 다른 후보들에 비해 대체로 높은 긍정 평가를 받고 있으면서도 8월 14일(-7), 8월 19일(-4), 9월 3일(-3)에는 부정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런 부정적 반응의 원인은 8월 14일 이재명 후보의 경기도민 전체에 대한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에 대한 비판, 19일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내정을 철회하라는 주장, 그리고 9월 3일에는 라디오 방송에서 이재명 후보의 과거 ‘무료 변론’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해명요구와 이재명 후보의 토론 태도를 지적 등 상대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성 발언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언급량이 많지 않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최근 정세균 후보는 언론 인터뷰에서 단일화 없이 경선을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앞으로 민주당 당내 경선이 진행됨에 따라 정세균 후보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그리고 데이터는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자료 18> 8/6~9/6 ‘정세균’ 키워드 언급량


<자료 19> 8/6~9/6 ‘정세균’ 키워드 감정변화


정세균 관련 키워드 ‘이재명’, ‘민주당’, ‘이낙연’, ‘경선’, ‘대선’ 등


  한편 정세균 후보의 워드클라우드에는 민주당 내 대선 후보를 의미하는 ‘민주당’, ‘대선’, ‘후보’, ‘주자’ 등의 키워드와 더불어 경쟁 후보들인 ‘이재명’, ‘이낙연’ 키워드가 상당히 높은 빈도로 언급되었습니다. ‘경선’, ‘과반’ 등의 키워드는 최근 진행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지역별 경선이 세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다르게 주목되는 키워드는 ‘의원’, ‘대표’, ‘장관’, ‘정치’ 등으로 정계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정세균 후보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정세균 관련 감정 분석 사례 모음집


  계속해서 인공지능이 어떤 문장들을 보며 정세균 후보가 가장 높은 호감도를 보인다고 판단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언급량이 많진 않지만, 긍정 평가의 경우 대부분 7점 이상의 높은 긍정평가 점수를 획득했는데 그 일부를 소개해드립니다.


<자료 21> ‘정세균’ 키워드 관련 긍정평가  일부





본 리포트는 해시스크래퍼의 서비스 소개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본문에 언급되는 특정 후보와 무관함을 미리 알립니다.


대선후보 분석 데이터 미리보기


이전 05화 제5화. 빅데이터는 다음 대통령을 이미 알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