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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밤코딩 밤치 Sep 14. 2021

마지막. 빅데이터는 다음 대통령을 이미 알고 있다

트렌드패드와함께 예측하는‘제20대대통령 선거’

본 리포트는 해시스크래퍼의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 서비스 - 트렌드패드" 소개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본문에 언급되는 특정 후보와 무관함을 미리 알립니다.


수집기간: 2021.08.06 ~ 2021.09.06

수집채널: 블로그, 카페, 주요 커뮤니티 10개



여야 후보 상황에 대한 정리


  지금까지 최근 한 달간 토픽 언급량과 감정변화를 통해 여야의 대선 후보들의 동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여권과 야권의 상황과 전망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여권, 지역 순회 경선 진행 상황 이재명 후보의 굳히기가 될 것인가


<자료 36> 8/6~9/6 여권 후보들의 토픽 언급량


<자료 37> 8/6~9/6 여권 후보들의 토픽 감정변화


여당 후보들의 최근 한 달간 언급량을 살펴보면, 최근 충청 지역 경선 결과 발표 이후 이재명 후보의 언급량이 이낙연, 정세균 후보의 언급량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언급량만 보면 ‘이재명 대세론’처럼 이재명 후보의 굳히기로 보일 수 있으나, 여러 논란에 감정변화는 이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에 앞으로 이재명 후보가 호감도까지 상승시키며 현재 입지를 공고히 하게 될지 아니면 다른 후보들이 여타 지역 경선에서 선전하며 새로운 양상이 벌어질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야권, 계속되는 당내 갈등… 9월 본격적인 경선 과정에서 판도는?


<자료 37> 8/6~9/6 야권 후보들의 토픽 언급량


<자료 38> 8/6~9/6 야권 후보들의 토픽 감정변화


  지난 8월 초부터 국민의힘 후보들은 여러 논란과 의혹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특히, 윤석열 후보와 관련해 ‘보이콧 논란’, ‘녹취록 갈등’으로 대표되는 당 지도부와의 갈등을 비롯해 최근에는 ‘경선 여론조사 역선택 논란’, ‘고발 사주 의혹’ 등 여전히 여러 갈등과 의혹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당내 갈등으로 인해 윤석열, 홍준표, 유승민 세 후보 모두 감정 점수가 하락하는 모양새였지만, 8월 초~중순 당 지도부와 갈등의 중심에 있었던 윤석열 후보의 감정 점수는 상당한 하락세를 보인 반면, 윤석열 후보를 비판했던 홍준표, 유승민 후보의 경우 감정 점수가 긍정적으로 상승했습니다. 특히, 홍준표 후보는 젊은 세대의 지지에 힘입어 여론조사 전체 3위로 올라섰고, 최근 감정 변화마저 세 후보 중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야당도 본격적인 경선 일정에 돌입하면서 홍준표 후보의 매서운 추격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후보가 현재 겪고 있는 많은 의혹과 갈등을 해소하고 지지율을 지켜나갈 것인지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토론과 정책이 강점이라고 평가받는 유승민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또한 유심히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트렌드패드와 함께 예측하는 ‘제20대 대통령 선거’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금, 해시스크래퍼는 자체 개발한 매니지드 크롤링 서비스를 기반으로 주요 대선 후보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감정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분석 리포트에서 해시스크래퍼 인공지능이 수집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0 대통령 선거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전달해드릴 예정입니다. 해시스크래퍼 인공지능과 함께 앞으로 펼쳐질 여야 경선 과정에서 각 후보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과 평가가 어떻게 달라질지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빅데이터 트렌드분석 서비스를 통한 정확한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


  해시스크래퍼는 매니지드 크롤링 서비스를 통해 수많은 웹사이트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반응 분석 서비스에서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문장의 문맥을 이해하여, 해당 문장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 사람이 해당 문장을 읽고 그 문장이 키워드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 판단한 결과와 일치합니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자료>들과 같이 이러한 데이터를 종합하여 해당 키워드에 대해 특정 기간 동안 언급량과 감정분석을 진행해 사람들의 관심도와 평가에 대한 종합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립니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은 단순 키워드 노출 횟수나 언급량에서 더 나아가 현실에 적용 가능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분석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례로, 앞서 살펴본 주요 대선 후보 관련 분석은 선거 캠프에서 유권자들의 마음을 진단하는 핵심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각 후보자와 캠프는 언급량, 감정분석, 감정변화 추이를 토대로 후보의 현재 상황을 명확히 인지하고 선거 승리를 위한 전략·전술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데이터 분석은 변화된 전략·전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에도 강력한 도움이 되어 주요 의사결정의 근거가 될 것입니다.


  비단 대선 후보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은 고객 만족 실현의 핵심입니다. 이미 수많은 비즈니스들이 해시스크래퍼를 통해 제품/서비스 데이터와 VOC(고객의 소리)를 정량적, 정성적 수집 및 분석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해시스크래퍼와 함께 비즈니스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확인해보세요. 해시스크래퍼의 매니지드 크롤링 서비스와 실시간 고객반응 분석 서비스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본 리포트는 해시스크래퍼의 서비스 소개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본문에 언급되는 특정 후보와 무관함을 미리 알립니다.


대선후보 분석 데이터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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