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 문화 혁신 크리에이터_소통하고, 배우기 위해서 씁니다
여러분이 근무하시는 회사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많은 사람이 의외로 이 질문에 잘 대답하지 못합니다. 회사가 가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공유되지 않았고 모두가 잘 알고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우리가 실제로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이 가치다 Values are what we value'
넷플릭스의 접근은 이 부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회사의 가치를 세워둘 뿐만 아니라 실제로 결정의 기준이 되게 한다는 발상입니다. 그래서 이 가치는 동료 직원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행동들과 역량에 기반합니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과 같이 일하고 싶다'라는 것이지요.
넷플릭스의 가치는 무엇인가?(1)에서는 판단력과 커뮤니케이션, 탁월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는 호기심과 혁신, 용기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기심 Cutiosity
호기심의 세부 정의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빠르고, 열정적으로 학습한다.
- 우리의 전략, 시장, 고객 그리고 업체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 사업, 기술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지식들을 두루 파악한다.
- 자신의 전문분야 이외의 것에도 효과적으로 기여한다.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속도는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새로운 것을 알고자 하는 욕구, 호기심은 그렇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핵심가치 중 하나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전략, 기술을 습득해 간다는 것은 더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고객에게 도달할 확률을 더 높인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혁신 Innovation
혁신의 세부 정의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어려운 문제들의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이슈들의 개념을 재정립한다.
- 언제든지 더 나은 가정을 세우기 위해 도전하며, 더 좋은 접근방법을 제안한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유용함을 증명한다.
-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단순화하여 조직의 민첩성을 유지한다.
많은 기업에서 혁신이란 품질을 개선하거나, 시간 단축, 비용 감축, 산출량 증가, 협력 증대, 시스템과 프로세스 간소화 등으로 정의됩니다. 이처럼 혁신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을 수 있겠지만 넷플릭스는 가장 근본적인 측면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각 부분들을 뜯어보면 '문제 해결'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주어진 문제들을 더 잘 해결하기 위해 가정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만들고, 조직의 프로세스를 민첩하게 유지하여 더 빠른 대응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입니다.
용기 Courage
용기의 세부 정의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논란이 많은 일이라도 생각한 것을 이야기한다.
- 어려운 결정을 담대하게 내린다.
- 리스크를 현명하게 다룬다.
- 우리의 가치에 부합하지 않은 행동에 문제를 제기한다.
어느 집단에서든 이슈 메이커가 되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에서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 일을 크게 벌리지 않고, 조용하게 해결하는 사람을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사람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문화가 때로는 불만을 쌓이게 만들고, 당당하게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견제하지 못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가장 심각하게는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비겁자들의 조직'이 될 수도 있겠지요. 이런 문화에서 구성원들은 지쳐갈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당면한 문제에 대해서 솔직하게 피드백할 수 있고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는 점은 좋은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3편에서는 열정과 정직, 이타적 행동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