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울리드 Aug 18. 2016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과 전환기여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정리






전환


(1)거시전환 - 사용자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행동을 완료할 때 발생한다.

ex) 전자상거래의 구매행동

(2)미시전환 - 사용자가 거시 전환으로 이동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사용자가 구매 과정에서 어디에 위치에 있는지 알려주므로 중요하다.


전환기여 - 전환 발생에 영향을 준 것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은 전환에 기여해야 한다.

(1)마지막 클릭 기여(Last Click Attribution) - 마지막 마케팅 활동이 모든 가치와 소득을 창출한다고 본다.

마지막 클릭 기여 모델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되어 가장 많이 사용했으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마지막 클릭 기여뿐만 아니라 이전 까지의 전환기여 활동도 쉽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축구로 따지자면 골을 넣기 전에 누가 공을 가로챘고, 누가 킬패스를 했으며, 누가 어시스트를 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축구는 단순히 골과 어시스트만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세부적으로  달린 거리, 패스 성공률, 공간 창출 등 골에 기여하는 과정 전부를 측정해본다면 효율적인 축구 전술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에서도 마찬가지로 구매 행동 전까지 구체적인 고객의 행동을 파악해야 한다.


(2)첫 번째 클릭 기여(First Click Attribution) - 마지막 클릭 기여가 아닌 고객의 첫 번 째 클릭에 모든 가치를 할당한다. (전환 과정을 촉발시킨 채널을 찾으려고 할 때 유용하다.)

기여를 사용하는 목적: 각 마케팅 채널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여러 채널이 전환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서로 연계되는지를 판단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구매과정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으며 알맞은 온라인 마케팅 예산을 측정할 수 있다.


http://blog.naver.com/purim9337/220790008535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의 핵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