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ading Lady Dec 29. 2023

매일의 식사, 우리의 리추얼

모두가 행복한 시간

예전에 이유식 하던 시절, 어른 밥과 아이 밥을 매번 따로 하는 것이 너무 고단했다. 그래서 김치찌개 한솥 끓여서 온 가족 모두 함께 먹을 날이 오면 소원이 없겠다 생각했었다. 요즈음 실제로 그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 어른 밥과 아이 밥을 따로 하지 않은지는 기억나지 않을 만큼 오래이고, 일곱 살 소율이는 이미 김치찌개도 두부김치도 떡볶이도 잘 먹게 되었다.


사진은 지난 한달간 해먹고 해먹인 것들. 돌이켜 보니 밥도 안주도 간식도 아주 야무지게 해먹었다 평일에는 일하느라, 주말에는 놀러나가느라, 내 손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최대 하루 한 끼라는 걸 감안하면 이 정도 먹고 산 거 셀프로 많이 칭찬한다. 전체적으로 야채 비중이 꽤 높은데도 모두 골고루 잘 먹어 주는 나의 아이들에게도 무한 칭찬을.


요즈음 더욱 진보한 것은 식사 리추얼이다. 하원하고 집에 오면, 내가 요리하는 약 30분 동안 소율이는 숙제를 끝내고, 이후 다함께 저녁을 먹는 루틴이 아주 잘 잡혔다. (이 스케줄 잡으려고 한동안 숙제 다 할 때까지 저녁 안 줬다…) 식탁에 앉아서는 오늘 메뉴에 대한 이야기, 유치원에서 있었던 일, 주말에 뭘 할지 스케줄 등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함께 식사를 한다. 누군가 유치원에서 배운 노래를 시작하면 다같이 따라서 합창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춤을 추기도 하지만, 그러면서 여전히 식사를 이어 간다. 예전에는 아이가 식탁을 이탈하는 순간 안 먹는걸로 치부하고 바로 그릇 치웠었는데, 이제 그렇게 칼같이 할 필요가 없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식탁의 본인 자리에서 다 먹고 그릇은 싱크대에 가져다 놓는 훌륭한 나의 딸들.


아이들은 하루가 다르게 크고, 내 역할은 점점 줄어든다. 예전엔 내가 아이를 이리저리 가이드해주고 이끌어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점점 그건 자신이 없어진다.나는 그저 건강한 기초를 만들어주고 싶다. 그 기반 위에서 공부든 뭐든 자기가 하고 싶은 것들 알아서 할 거라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부의 탄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