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흔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의별짓 Mar 12. 2023

일주일 만에 찾아온 위기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할 것이다

"왜 합류해야겠다 생각했는데?"


순간 멈칫했다. 호기롭게 합류한 지 일주일 만에 머릿속이 복잡해졌는데, 그 복잡한 마음을 들켜버렸다. 


'내가 왜 창업의 길을 택했을까?'

그토록 열정적으로 내뱉었던 퇴사의 변이 그 순간 선뜻 입 밖으로 나오질 않았다. 

모두의 응원을 받고 시작한 창업, 일주일 만에 나는 왜 머릿속이 복잡해졌을까?


마흔을 기점으로 찾아온 일에 대한 사춘기는 그리 쉽게 헤어 나올 수 없었다. 쉽게 돌아오지 않는 체력, 익숙해진 것에 대한 안일함, 언제까지 반복해야 할지 모른다는 두려움 등 나를 둘러싼 온갖 부정적 기운에서 벗어나는 건 그리 쉽지 않았다. 평소 즐겨 읽지 않았던 자기 계발서들을 꺼내 읽어도 보고, 억지로 문밖으로 나가보기도 하고, 나름의 방법으로 내 머리속을 맴도는 부정적 기운의 흐름을 바꿔보려 노력했지만, 그리 쉽지 않았다. 


지겨움과 안일함 그 언저리에서 방황하던 지난해 6월, 오랜 회친에게 전화 한 통을 받았다. 


"나 독립하려고, 같이 하자! 우리 둘이 같이하면 할 수 있을 것 같아!"


그 순간, 지루한 일상에 새로운 파도가 일렁거렸다. 15여 년 동안 한 분야에 몸담고 있던 만큼, 더 이상 새로운 도전욕구는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무언가 다시금 의욕적으로 덤빌 수 있다는 생각에 막연한 자신감 같은 게 솟구쳤다. 그렇게 독립에 대한 진진한 고민이 시작되었고, 그로부터 7개월이 지나, 먼저 회사를 오픈한 친구의 열차에 합류하게 되었다. 


나의 퇴사에 주변인들은 매우 당황했다. 많이 지쳐 보이긴 했지만, 그래도 퇴사를 할 거라고 생각지 못한 눈치였다. 그들이 묻는 퇴사의 이유에 나는 "항상 내 콘텐츠에 갈증이 있었는데, 일을 하다 보면 자꾸 힘들고 지쳐서 내 콘텐츠를 못하게 되더라. 그래서 이번이 어쩌면 마지막 기회인 것 같아서, 다시금 나를 맨땅에 내려놓아 보려고 한다"고 자신 있게 답했다. 그리고 그 순간마다 오랜만에 의욕적인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랬던 내가 일주일 만에 머릿속이 복잡해진 거다. 사실 일주일 만에 생긴 나의 감정변화의 이유를 명확힌 알 수 없다. 그냥 막상 시작해 보니, 찾아오는 알 수 없는 불안감이 원인일 수 있고, 먼저 시작한 동료의 뒤를 이어 시작하다 보니, 거기서 오는 알 수 없는 눈치 때문일 수도 있고, 무한 책임감에서 찾아오는 압박감 같은걸 수도 있고, 하나부터 열까지 스스로 챙겨야 하는 지금의 상황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 같은 걸 수도 있다. 솔직히 잘 모르겠다. 


하지만, 합류한 지 일주일 만에 달라진 얼굴과 눈치 끝에 물어본 친구의 "왜 합류하기로 결심했냐"의 질문에 선뜻 답을 못했다는 건, 분명 무언가 잘못된 건 맞으니까, 다시금 마음을 다잡아 보려한다. 


내가 퇴사를 하고, 창업의 길을 선택한 건, 50대, 60대에도 계속할 수 있는 나만의 콘텐츠를 갖고 싶기 때문이다. 그 콘텐츠를 찾고, 나만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마음의 여유가 필요했고, 그 마음의 여유를 찾기 위해 체력의 한계에서 벗어나고자 퇴사를 결심했다. 어쩌면 매달 들어오는 월급이 사라지고, 그로 인한 경제적 피폐함이 찾아올 수 있겠지만, 지금까지 잘해왔던 나를 믿고, 함께하는 동료를 믿고 하다 보면 분명 내가 원하는 그 순간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놓인 상황에 의해 생각하며 살지 말고, 내가 생각한 대로 살아보자! 

어찌 보면 그토록 원하던 내 삶의 후반기를 위한 마지막 도전일 수 있으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덕업일체의 삶, 좋지만은 않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