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S Sep 30. 2022

기후위기에 대하여 낙관적인 태도를 가진다는 것

낙관주의를 가진다는 것이, 기후위기가 별 거 아니라는 뜻은 아닙니다

9월 24일 토요일에 열린 서울시청 부근에서 '기후 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는 슬로건 아래 35,000명(주최측 추산)이 모여,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기후정의행진이 열렸습니다. 다양한 연령/지역/단체에서 참여한 행진에 참여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기후 위기는 분명히 단지 특정소수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그런데 이번 아티클은, 기후위기에 대하여 어떻게 낙관적인 태도로 접근할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본문에도 나와있듯이, 기후위기에 대한 낙관주의가 '단지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하거나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문제보다는 해결책 중심의 접근, 변화가 가능함을 믿고 변화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과연 기후위기(누군가는 기후변화, 누군가는 기후재앙으로 부르는)에 대한 낙관론적 접근이 얼마나 의미가 있고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각자 경험과 입장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을 통하여, 옳고 그름을 떠나서, 기후위기에 대하여 나의 생각과 유사한 혹은 다른 접근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Shareable.net

-----------------------------------------------------------


기후 낙관주의를 연습하고, 행동하기
(Practicing Climate Optimism)


환경 전문가이자 작가인 수잔 인치즈(Susan Inches)는 기후 위기 상황에서도 낙관적인 태도를 지속하는 것의 것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변화를 위하여 집단적 그리고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추천 방법들을 공유한다.  Credit: Unsplash

어떤 사람들은 날 때부터 낙천주의자이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은 낙천성을 습관으로 가지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계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생태계의 상황 그리고 내재된 부정적 편견을 악용하려는 의도를 가진 미디어의 위협을 계속하여 마주하고 있는 지금, 특별히 더욱 중요하다. 

낙관주의를 실천하기


비관론처럼 낙관론도 우리의 선택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은 원하는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서 선택할 수 있다. 낙관론자들은 인류가 직면한 문제의 규모를 축소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변화가 가능하며,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인식할 것이라고 믿을 필요가 있다. 낙관주의를 선택하는 것은 힘이 있다. 


우리는 알아차리고, 반박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우리 자신의 생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낙관주의적 실천은 나쁜 소식으로 인하여 패배감과 좌절감을 느낄 때를 인식하고, 집중할 수 있는 더욱 긍정적인 무언가를 찾는 것을 의미한다. 낙관주의를 연습하고 실천한다는 것(to practice optimism)은 낙관주의가 습관이 될 때까지 계속하여 우리 생각의 초점을 재조정함을 의미한다.

낙관론자는 인류가 직면한 문제의 크기를 축소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가능함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들이 대기 중으로 유독가스를 내뿜어 여러 문제와 질병을 유발하고, 지구상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음은 사실이다. 루이지애나 주의 암 골목(Cancer Alley-뉴올리언스시 인근 지역에 유독성 화학물질을 내뿜는 석유 정유 및 석유화학제품 공장들이 200여 개가 넘게 집중되어 있던 곳. 역자 주)처럼  많은 지역 사회가 이에 반대하며 변화를 일으킨 것도 사실이다.


은퇴한 교사에서 환경 정의 운동가로 변신한 Sharon Lavigne이 이끄는 RISE St. James는 해당 지역의 기후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반 시민들의 모임이다. 그들의 활동과 끼친 영향력으로 인해, Lavigne은 2021년에 Goldman Environmental Prize를 수상하였다. Credit: Gerald Herbert


그렇다면 긍정적인 변화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Cancer Alley에서 일어난 이야기의 어떤 측면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낙관론자는 피해의 규모와 범위가 아니라,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비극적인 격차’ 가운데 서서 


작가 Parker Palmer는 어려운 현실과 가능한 상황과의 차이를 "비극적 격차(tragic gap)"라고 부른다.  격차의 한쪽에는 세상의 어려운 현실, 우리의 영혼을 짓밟으며 희망을 말살시킬 수 있는 현실이 있다. 반대편에는 우리가 일생 동안 보고 느꼈던 더 나은 세상에 대한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상황은 피할 수 없기에, 비극적인 인간의 조건이다.


낙관적이며 변화를 만들어 내는 옹호자들은 비극적인 격차 사이에 서서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냉소적이거나 우울해지지 않은 채로, 환경 파괴로 인한 슬픔을 계속 느껴야 한다. 어려운 현실과 단절되지 않으면서도,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낙관론자들은 지구를 관리하고 사업을 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위험 수준의 기후 온난화 그리고 오염된 토지와 물과 관련된 상황을 통해 사람들을 변화하게 만든다.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부정적인 상황을 사용하는 방법은 비극의 격차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낙관론을 강화할 수 있다.


이 말은, 낙관론은 단지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하거나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뛰어넘는다는 의미이다. 문제(problem)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해결책(solution) 기반의 사고방식으로 바뀌는 생각의 개혁이기도 한다. 초점을 해결책으로 전환한 후에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편집자에게 편지를 쓰거나 살고 있는 지역(state)의 대표자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등 사소해 보이는 긍정적인 행동을 통해서도 부정적인 에너지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바뀔 수 있다. 긍정적인 목표를 향해 일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때에, 개별적으로 일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긍정적인 모습을 만들 수 있다.

미국에만도 22,000개 이상의 환경 단체가 있으며, 대부분은 시간/역량 및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한다. 주의 깊게 살펴본다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며 우리 스스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변에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커뮤니티의 힘 


커뮤니티는 낙관론의 또 다른 원천이다. 연구에 따르면 공동체 의식은 우리의 인식, 건강 및 삶의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커뮤니티와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중요한 문제에 대해 직접 활동을 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지역 뮤니티나 종교 단체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은 더 행복하고, 보다 장수하며 건강 상태도 보통 더 좋다.

커뮤니티는 기술 공유, 권력 구축 및 집단행동을 위한 훌륭한 자원이다.  Credit: East Pikeland Township

반면 공동체 의식이 거의 없는 사람들은 문제를 맞닥드렸을 때 압도당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으며, 변화를 만들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고 느낀다. 


기후 위기 문제는 어떤 개인에게든 매우 강력하게 느껴질 수 있다. 다른 환경 문제들의 경우에는 갈 수 있는 다른 곳, 즉 탈출구가 존재한다. 하지만 기후 문제는 그렇지 않다. 우리 인류를 포함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지구상의 생명체에 대한 위협이다. 하지만 이 문제가 가진 특성으로 인하여, 기후 위기는 강력한 공동체를 복원하고 구축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 우리는 각자의 일을 하고 개인적인 목표만을 추구하면서, 독립된 개인이라는 존재로서 살아갈 수 있다고 믿어왔다. 


하지만 기후 위기는 우리가 미래를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고 있으며, 보다 통합적인 관점을 가지도록 만든다. 우리에게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집단행동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요구한다. 


커뮤니티는 사람들이 함께 일할 때 지속적으로 놀라운 결과를 해낸다. 우리 모두는 화재나 홍수로 집을 잃은 가족을 돕기 위해 힘을 합친 지역 사회의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심각한 질병을 겪고 있을 누군가를 위해, 친구와 이웃이 필요한 치료비를 마련하기 위해 모금을 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뭉클해진다.


그러나 커뮤니티의 힘은 모금 프로젝트보다 훨씬 강력하다.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야 하는 5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집단 지성(Collective wisdom) : 누구도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 기후 위기의 복잡성과 우리 경제, 사회 정의, 정부 시스템과의 연관성은 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지혜와 지식을 넘어선다.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타인들과 지식 그리고 기술의 교류가 필요하다. 

2. 자원에 대한 접근(Access to resources) : 커뮤니티 구성원의 네트워크는 재료, 서비스 및 재정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공동체에서, 나눠져 있는 부분으로 있을 때보다 함께 했을 때 훨씬 더 큰 힘을 낼 수 있다.

3. 정서적 지원(Emotional support) : 상황이 어려워질 때, 공동체의 지지가 당신을 포함한 누군가가 계속하도록 만들 수 있다

4. 동기 부여와 영감(Motivation and inspiration) : 영감을 잃은 상황에서, 주변의 타인들이 여러분의 활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5. 비전과 낙관주의(Vision and optimism) : 여러분의 공동체가 성공했을 때,  긍정적인 미래를 상상할 수 있으며 더 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긍정적인 커뮤니티 활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힘을 준다. 이는 여러분 각각의 개인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게 하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돕는다. 공동체 정원 만들기부터 재활용 조례 통과, 지역 태양열 발전 또는 풍력 발전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인 커뮤니티 활동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찾을 수 있다.

생각을 재구성하고, 커뮤니티의 다른 사람들과 연결한 후에, 긍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낙관주의를 연습하고 실천하는 방법이다. 우리 중 충분한 정도의 사람들이 이 일을 한다면,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Shareable의 관련 기사들


Storytelling and the art of advocacy

Climate adaptation: resilience, self-sufficiency and systems change

Commoning our way through the climate crisis

Anxious about climate change? Add these books to your reading list
There is no climate action without culture and youth


저자 소개

Susan Inches

Susan B. Inches는 작가, 연사, 교육자 및 환경 옹호자입니다. 그녀가 2021년 출간한 저서인 Advocating for the Environment, How to Gather Your Power and Take Action은 환경 행동에 대한 시민 안내서입니다.



* People Powered의 글은 Shareable 과의 사전 협의와 콘텐츠 정책에 따라서 게시하고 있습니다

* People Powered의 포스팅은 뉴스레터를 통해서 월 1회 배달됩니다.
   메일로 받으실 분들은 이곳에서 신청해 주세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