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loco Nov 07. 2021

9주 5일. 다짐.

나의 보람과 기쁨에게 하는, 다짐

제목까지는 간신히 마무리를 지었는데, 막상 글을 쓰려니까 문장의 마무리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걱정이 앞선다. -습니다, 로 끝낼지 ~이에요, 로 끝내는 게 맞는 건지 그런 고민부터 들더라고. 이런 마음을 알 게 되려나.


다음 문단에선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찰나에, 나의 보람은 신세계 3만 원 상품권 교환이 이번 주 금요일까지라고 알려주네. 그럼 이제 이번 주 어떤 시간에 보람이와 함께 다녀와야 하는지 생각을 하게 돼. 우리에게 가장 편리한 시간에 또 보람이가 가장 힘들지 않을 방법으로. 기쁨과 함께하는 보람은 늘 평온한 상태는 아니거든. 잘 웃다가도 잘 먹다가도 잘 못 먹다가도 잘 울다가도 해.


그렇게 40주야. 보람과 기쁨이 같이 노력하는 시간이. 먹고 마시고 울고 웃고 화내고 행복해하고 걱정도 하고 안도도 하다가 맞이하는 순간까지. 그리고 나는, 그걸 옆에서 온전히 지켜봐 주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게 없더라고. 대체로 모든 시간에 나는, 내가 무엇을 하면 최선의 결과를 얻을지 고민하는 사람인데 이 고민에선 내가 할 수 없는 게 별로 없는 거야.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별로 없는 건 아닌데 뭐랄까. 아무리 노력해도 제 3자의 역할에서 아등바등하는 것밖에 안 되더라고. 물론, 그것도 충실히 잘하는 게 엄청 중요하다는 걸 알고 있지만.


그래서 생각했어. 그럼 나는, 나의 기쁨과 보람이 함께 시간을 보내며 으쌰 으쌰 하는 동안에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가. 그러다 보니 다시 떠올리게 되더라. 40주. 40번의 일주일. 아, 그 기간 동안에 내가 나의 보람과 기쁨에게 좀 더 나은 존재가 되면 좋겠다라고. 그게 내가 내 스스로 할 수 있는 노력이겠구나 싶어서. 그래서 좀 더 건강한 습관을 몇 가지 만들고 지켜봐야겠다고, 다짐했지.


그런데 사람은, 한 번에 갑자기 변화하면 안 좋은 일을 당한다는 설이 있어. 사실 한 번도 이게 맞는지 확인해본 적은 없는데. 왜냐하면 그렇게 한 번에 갑자기 변한 사람을 본 적이 없거든. 그렇게 노력해서 변하는 게 쉽지 않으니까 저런 말을, 핑계를 지어낸 게 아닐까, 싶지만. 그리하여 나도 점진적으로 습관을 늘려가기로 했는데 (이럴 땐 남의 말을 잘 듣는 성격 같기도 해), 그중에 하나는 벌써 지난주부터 시작했거든. 8시에 출근하기. 부지런한 일개미에서 슈퍼 일개미로의 변화랄까. 나는 하루에 한 끼는 보람과 같이 밥을 먹고 싶은데 그렇다면 저녁의 시간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니까. 그래서 내린 선택이고. 그다음은,


바로 이거야, 글쓰기.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이렇게 무엇이라도 써보려고. 그것은 나의 이야기이기도 할 테고 때로는 보람과 기쁨의 이야기이기도 할 거야. 그럼 이제 9주 차니까 적어도 32편의 글이 나오겠다. 나는 글을 쓰는 것을 매우, 무척, 좋아하는데 그 마음만큼 꾸준하게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있지 못하거든. 그렇지만 나의 보람과 기쁨에게라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아마도. 내 기억엔 고등학생일 때 아빠가 인터넷 사이트에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라고 연재를 한 적이 있거든. 그걸 매주 하나씩 보는 게 꽤 쏠쏠한 재미였는데. 뭐, 그런 재미 정도는 되지 않을까. 나중에 이 글을 이해할 수 있을 때가 온다면 말이야.


아, 그리고 이번 주부터는 습관 하나를 더 추가하기로 했어. 일주일에 두 번 운동하기. 그렇게 몸도 마음도 좀 더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자. 우리.


9주 5일.

정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