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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달밍 May 17. 2024

어머님, 절대 지치지 마세요.

마음을 잡으셔야 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adhd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사실 교실 내에선

해당 아이들보다 그 주변 아이들의 어려움이 더 있을 수 있다.


그 누구라도

분위기 파악 못하고,

시끄럽고,

정돈되지 않고,

선생님께 대들고,

수업 방해하고,

징징거리는,

학생에게 호의적이긴 힘들 것이다.


2학년이 된 아이는

매일 친구들과 다양한 마찰이 있었다.


분명 내 앞에선 잘 알겠다고 약속한 일들이

친구들 앞에만 있으면

감정적으로 통제가 힘든 것이다.


선생님의 조언으로 학교 내 상담 클래스에 참여해 보기로 했다.

5교시까지 긴 수업시간 중 주의환기도 필요하고

학교생활의 힘든 부분을 상담선생님이 잘 들어주실 수 있다고 권유받았다.


아이에 대한 상담동의를 작성하니

곧이어 전화가 왔다.


어떤 아이인지, 어떤 식의 상담이 필요한지 간단하게 알기 위한 전화였다.


긴말할 것 없이 아이가 adhd  진단을 받았다고 밝혔고

많은 질문은 필요하지 않았다.


길지 않은 통화 도중

상담 선생님이 내게 말씀하였다.


'어머님이 많이 힘드실 수 있어요. 그래도 절대 지치지 마세요.

저는 adhd 아이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아이는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마음을 잘 잡으셔야 합니다.'


최근 몇 년간 들을 말 중에 가장 현실적이고

힘이 되는 순간이었다.


꾸준히 상담시간을 거치면서

아이가 한층 더 성숙해질 수 있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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