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재명 Dec 04. 2019

서비스 기획서 가이드 2편

서비스의 기대효과를 공감하게 하고, 협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기획서

서비스 기획서 가이드 1편 때의 어젠다를 우선 정리해보면 


화면 비율 16:9 

파일명 : 프로젝트(업무)명_v1.0_작성자_YYMMDD

표지

문서 변경이력

화면 ID


였는데요. 이어서 주제들을 이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드 및 레이아웃 정의 (PC/모바일)

해상도 정의 (PC/모바일)

서비스 정의 및 목표

벤치마킹

IA 및 파일 명세

플로우 차트

사용자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페이지별 Tip


스토리보드 하나 쓰는데 뭐가 이렇게 고려사항이 많은지.. 하지만 새로운 트렌드와 지식들이 쌓이는 속도가 기존에 우리가 알던 지식이 사라지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고, 최근 애자일 방식을 도입해서 업무를 추진하는 경우가 많아서, 뭔가를 놓치고 실패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실패도 결국 성공의 과정이라고 하지만, 모르고 놓치는 것과 알면서 제외하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 및 레이아웃 정의


동일한 구성이 반복적으로 사용되거나 활용 용도에 적합하도록 화면을 나누고 배치하는 것을 Grid / Layout이라고 합니다. Header, LNB, Contents, Footer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정의되어 있으면 기획서에 일일이 명기하지 않고 구획만 나눠놓아도 디자인과 퍼블리싱에서 전체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드 예제 - PC
그리드에 맞는 각 템플릿 정의 - PC
Structure - 모바일
Side navigation 및 구성 예제 - 모바일

브라우저, OS, 해상도 정의


사용자를 위한 환경적인 커버리지를 정하고, 디자인, 퍼블리싱 단계에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갈 것인가, 추후 테스트를 수행할 때 어느 범위까지 진행할 것인가를 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부분에 혼선이 오면 결국 오픈 직전에 중요한 수정사항들이 발생해서 롤백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모바일의 OS에 대한 부분은 기획 내용 및 기능 구현 방향에 따라 달라질 요인들이 더 많아서 앱 개발자분들과 상의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의사결정의 과정은 1. 사용자 현재 모바일 OS 사용 로그 2.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나 기능 구현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OS 버전 두 가지가 병행되어야 가능한 부분이 됩니다. 

PC 브라우저, 해상도 정의
모바일 해상도/기기 정의


본 내용까지가 기획서에 기본으로 정의되어야 할 요소입니다. 보통 모든 기획서의 서두에, 전사적인 차원에서 공통적인 정책으로 두면 기획자나 개발자 누구라도 하나의 기준으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프로젝트 또는 서비스 관련 기획 내용에서 필요한 사항을 보겠습니다. 


서비스의 정의 및 목표


업무 요청 단계에서 많이 누락되어 오는 경우인데요. 이 업무를 왜 하는지에 대한 유관부서의 공감과 동일한 목표를 바라봐야 하기도 하고, 성과와 기여도를 점검 가능하도록 하는 부분입니다.  기능만 정의된 문서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서로 간의 아이디어가 나오기 어렵습니다. 또한 AS-IS (현재 데이터)와 TO-BE (목표)가 명확해야 오픈 이후에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업무 요청자가 정의하고, 기획자 및 유관부서와 협의된 정의와 범위를 목차별로 설명합니다. 도표, 그래프 같은 요소가 들어가면 더 이해하기 좋아요~ 

** 서비스의 스마트폰 버전 개발 정의


PC 모바일 전체 개편 서비스 개요
목표 예제
근거 데이터 예제

서비스를 왜 하는지와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이제 요구사항 분석에 근거해서 본격적으로 스토리보드 구성을 해야 합니다. 


벤치마킹

IA 및 파일 명세

플로우 차트

사용자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페이지별 Tip

그 외 체크해야 할 포인트


위 주제들은 다음 업데이트 때 다시 올리도록 할게요~ 

이전 02화 서비스 기획서 가이드 1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