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K May 22. 2018

습관 만들기

트레바리 - 계발자들

'트레바리' 라는 독서클럽 중 자기계발을 이야기하는 '계발자들' 클럽에서 읽은 책의 독후감을 공유합니다.


나는 자기계발을 좋아한다. 어떤 일이든 준비가 잘 되어있어야 최고의 성과를 내기 마련이다. 공부를 하기에 앞서, 지저분한 책상과 방을 청소하고 연필과 샤프심, 볼펜을 색깔별로 준비해야만 비로소 집중해서 공부를 할 수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자기계발도 그런 준비와 같다.


백만불짜리 인간 만들기


<백만불 짜리 습관>은 1 만불 어치도 안되는 나를 백만 불짜리 인간으로 만들어줄 마법같은 습관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요즘 흔한 자기계발서처럼 자존감(Self esteem)을 고양시키고, 현재를 즐기라는 느긋한 말을 늘어놓는 대신 내가 갖고 있는 1달러 짜리 습관(밥 먹고 드러눕기, 거북목으로 핸드폰 보기, 딴 짓하다 늦게 자기)들을 ROE(자기 자본 이익율)관점에서 분석하고, 새로운 습관으로 새로운 삶을 조직하라고 다그친다. 게으름이 천성인 내게 딱 알맞는 책이다.


책은 주로 좋은 습관과 좋은 습관을 만드는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한다. 물론 성공적인 삶(CEO, 좋은 차, 행복한 가정 등)을 위해 좋은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빼놓지 않는다. (성공의 기준이 너무 세속적이지만 자기계발서란 다 그런거 아닐까)


Become the person you wanted to be


영감을 주는 구절이 많이 있지만 모두 소개하지는 않고, 그 중에서 가장 의미있게 다가온 구절을 소개한다. '당신이 이미 그런 사람이 된 것 처럼 행동하라'. 꿈 꿔오던 모습이 된 나를 상상하고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다. 이 문장을 읽자마자 떼부자가 되어서 훨씬 더 많이 빈둥거리는 모습이 먼저 떠오르긴 했지만, 한 편으로는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는 모습이 떠올랐다. 동이 트는 시간에 누구보다 먼저 회사로 향하고 중요한 회의를 통해 회사 방향을 결정하며, 매 시간, 매 초를 열정적으로 보내는 사람. 그런 사람은 1달러 짜리 습관(밥 먹고 드러눕기, 거북목으로 핸드폰 보기 등) 대신 백만불짜리 습관을 가지고 있을거다. 그런 사람이 된 내 모습을 생각해보고 그대로 행동하면 된다.


입에 쓴 약은 삼키기도 어렵다


책은 정말 읽기 좋게 정리되어 있다. 큼지막한 글씨로 매 문단의 핵심 문장이 써있고, 섹션의 끝에는 중요한 구절이 갈무리 되어있다. 정리는 잘되어 있으니 독자가 실천 하는 일만 남았다. 하지만 시금치가 건강에 좋다는 걸 알고 있어도, 매일 같이 먹기는 힘든 법이다. <백만불 짜리 습관> 에는 '다른 사람보다 열심히 일하라', '일을 미루지 마라' 같은 시금치가 무더기로 나온다. 시금치를 어떻게 잘 먹을 수 있을까?


시금치 먹기


습관을 만드는 일은 시금치를 먹는 일처럼 쉽지 않은일이다. 책에는 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한 7가지 단계가 설명되어 있다. 1단계와 6단계는 각각 '결심하라'와 '굳은 결심으로 해내라'이다. 결국 의지만으로 해내라고 자신을 다그치는 셈이다. 초인적인 의지로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멋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겐 어려운 일이다. 이 책에선 자세히 다루지 않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봤다. (Gregory Ciotti, 2017)  

작은 양이라도 해라 팔굽혀펴기 50회를 정해진 시간에 하기로 했다면 10개라도 해야한다. 조금만이라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처음엔 목표를 아주 작게 정해두는 것이 좋다.

  

습관의 체인을 만들어라. 책을 읽는게 습관이 되고 싶다면, 팔굽혀 펴기 습관이 끝난 직후에는 바로 책을 집어들도록 한다. 습관이 연결되면 더 강한 습관을 만든다.

  

습관을 깨버릴 상황을 만들지 마라. 과자를 먹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면, 과자를 사서 집에 두지 않도록 한다.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없애려면 손에 밴드를 감아둔다.

  

때려치우지 않는다. 매일 같은 습관을 행하다보면 하루 쯤은 '오늘은 때려치우고 게임이나 하자'할 때가 있다. 그럴 때면 왜 이걸 해야하는지, 습관의 어떤 부분이 싫은건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그 문제를 해결한다. 이를테면 '건강한 요리를 먹는 습관' 을 들이려는데 설거지가 귀찮기 때문에 그만두고 싶어진다면 샐러드를 사서 먹는 방식으로 해결해 볼 수 있다.


언제나 좋은 습관 만들기는 실패하고 나쁜 습관은 돌아온다. 그만큼 습관 만들기는 어렵다. 다행인건, 습관은 2~3주면 형성된다는 점이다. 이제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알았으니 책에서 언급한 백만불짜리 습관을 내것으로 만들기만 하면 백만불짜리 인간이 될 수 있다. 오늘은 좋은 습관에 대해 생각해본 것으로 만족하고 내일부터는 진짜로.


Reference

Gregory Ciotti. (2017). https://99u.adobe.com/articles/17123/5-scientific-ways-to-build-habits-that-stick

매거진의 이전글 문지방을 넘어라 - <Get ou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