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지 May 25. 2024

성장하고 싶다

10년차 경력자의 성장 동력 찾기

이직 과정에서 실무 면접을 거치고나면 2차나 3차 면접 즈음에서 면접관으로부터 종종 듣는 질문이 하나 있다.

10년 뒤에 내 모습이 어떻할 것 같냐는 질문이다.

아마도 질문하는 이유는 직장 생활을 하는 사회인으로서 자신의 일을 경력의 일부분으로 인식하고 일을 대하는지 태도를 묻고자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PM이나 기획 직군인 지원자에게는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해서도 의도를 갖고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분류의 지원자인지 알기 위함일 수도 있다.

이전까지는 흔히 할 수 있는 질문이라고 생각했다.


최근에 나는 이 질문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이 있다.

바로, 당신은 '10년 전 혹은 나를 질 높게 성장하게 했던 그때'의 내 사고와 행동을 기억하느냐 이다.

이 생각을 하게 된 건, 연차가 10년을 넘길 즈음이 되었을 때에 슬슬 잊혀지기 쉬운 신입 시절의 사고관과 태도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내 경우로 이야기해본다.

10년 전, 나는 대학교 4학년이었고 스타트업과 관련한 컨퍼런스를 참석했다.

현업 시니어들이 주최하는 개발 모임을 들으러 회사에 방문했고 밤샘 영어로 소통하는 자리에 참석하기도 했다.

대부분 알아 들을 수 없는 것들이었음에도, 그때 나는 그들이 풍기는 분위기와 생각이 정말 궁금했다.

그래서 현업자들을 만나면서 내 생각을 조금이라도 이야기하고 피드백을 들었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서도 시작과 끝이 어떻게 될 지가 궁금했다.

지금의 나의 원동력인 호기심은 그때 그렇게 발현됐었다.

그렇기에 10년 전 그때처럼, 내 성장의 발판인 호기심과 주도적인 행동을 잊지 않는다면 다음 내 경력 역시 성장한 모습이 되어 있을 것이라는 결론이다.


미래의 내 모습을 그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살아가며 내 목표와 방향을 놓치지 않는게 중요하다.

그럼에도, 미래는 불확실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본인이 주도성을 갖는 것은 쉽지 않다.

그리고 주니어가 아닌 시니어일 때 내 상태와 내 출발점은 놓치기 쉽다.

그렇기에 출발점인 내가 성장에 목마름을 느꼈을 때 나의 태도와 생각을 기억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의 과거로부터 진지한 성찰이 있다면, 그것을 발판 삼아 다음 10년의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나는 호기심을 갖고 행동하는가.

지금, 나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있는가.

내 하루 하루의 삶은 물론이며 사회에서의 모습에서도 진지하게 답변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계속 성장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렇게 하면 다음 10년도 주도적으로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이끌어 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PM 진로를 희망하는 다섯 분과의 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