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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지 Oct 15. 2024

How To Be A Successful PM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기업가 정신이 중요한 이유




- 위 영상은 팟캐스트이자 유튜브 컨텐츠인데 딱히 유명해서 널리 알려진 컨텐츠는 아닌듯 하다. 우연히 내가 업계 아티클이나 컨텐츠를 영어 공부할 겸 검색하다가 찾게 된 컨텐츠다.


- 그럼에도 내가 이 인터뷰를 브런치에 기록하는 이유는 경력 로드맵에 대해 다루면서 특히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IT 업계의 기획자의 직무를 아주 잘 설명하는 아티클이라고 느껴서다. 이를 설명하는 인터뷰이의 경력 역시 매우 설득력 있다.


- 먼저 인터뷰이(Kevin Ngo)는 하드웨어 제품과 프로덕트 제품을 오가며 구글, 아마존, 로지텍 등 미국 IT 업계 경력을 쌓았으며, 그가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경력을 쌓는 과정 그리고 이후에 생각을 이야기한다. 현재는 구글의 크롬 OS를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이름을 검색하여 그의 링크드인을 찾을 수 있었다. (https://www.linkedin.com/in/kevin-ngo-6496512/)


- 내가 이 인터뷰가 설득력 있다고 느낀 점은 흔히 주니어가 강조하는 하드 스킬(유튜브에서 product manager로 검색했을 때 수도 없이 나오는 엑셀이나 파이썬을 통한 자동화 기술에 대한 영상, 유명 IT 회사에 근무하며 자신을 소개하는 영상들, 그리고 이를 알려주는 목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교육용 영상과 사이트들)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경력을 쌓을 때의 기획자의 태도에 대해 언급하고 있어서다.


- 이외에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까지 경력을 넓혀 나간 인터뷰이의 경력이 PM이 쉽게 겪을 수 있는 점이라는 점에서도 매우 공감이 가고, PM의 배경(background)이 모두가 다 다르다는 점이 이 직무가 매력적이라는 점 역시 공감이 간다.



아래 내용은 유튜브 스크립트를 챗 GPT를 통해 번역한 내용이다.

맥락 위주로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

   

- I think going into product management it is probably good for anyone considering this field to do the due diligence of what it actually means to own a full product end to end and cover those areas of studying.

제품 관리를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전체 제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소유한다는 것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미리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how do you maintain and stay ahead of things um it's not easy and one of the things I've I think one of the best lessons I've ever learned in product management and I see this failure often with the product managers is this desire to launch.

"어떻게 유지하고 앞서 나가느냐"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가 제품 관리에서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바로 '출시하고 싶어 하는 욕망'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제품 관리자들에게서 자주 보는 실수이기도 합니다.


- because they have been so emotionally invested in a product that they can't let go when it's time to kill a project. I've more than anyone I've been guilty of that but uh there was an instance where we were developing new a new set of headphones and we just couldn't get the ergonomics perfect we couldn't get the curvature of the style and design that we wanted you know we were in development for a year and at the time I wanted to push forward and my boss asked me do you still love it as much as we did the first day when we conceived of this idea and and the design and everything and I you know there was a lot of soul.

왜냐하면 그들은 제품에 감정적으로 너무 깊이 몰입해서, 프로젝트를 종료해야 할 때 그것을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그런 잘못을 저지른 적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새로운 헤드폰을 개발하고 있었는데, 원하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완벽하게 만들지 못했어요. 우리가 원했던 스타일과 디자인의 곡선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1년 동안 개발을 계속했는데, 그때 저는 계속 밀고 나가고 싶었죠. 그런데 저의 상사가 저에게 물었습니다. '우리가 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처음 구상했을 때만큼 아직도 이 제품을 사랑하나요?'라고요. 그 질문을 듣고 저는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I think it comes down to what your mission is from the get-go a mission that you and your team have a strong passion for with that the the drive shouldn't be gone.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면, 비록 고객들이 그것을 처음 보더라도, 당신과 팀이 오랫동안 작업해온 것이더라도 그 열정은 사라지지 않아야 해요. 계속해서 혁신할 방법을 생각하고, 시장을 앞서나갈 방법을 고민하세요.


they're so far ahead if you do have that lead and yeah it might feel a little stale because it's something you've been working on for some time but go back to the mission that you're focused on think about the mission that you and your team are dedicated to and use that as your North Star versus like this is just one project that's kind of dragging.

당신이 앞서 있다면, 그 프로젝트가 조금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집중했던 미션으로 돌아가세요. 당신과 팀이 헌신한 미션을 다시 생각해보고, 그 미션을 나침반으로 삼으세요. 그냥 끌려가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지 말고요.


I think it's a really important uh to make sure that person has interest in the category that you're working on. if there is no passion then it's going to be a challenge I think so that's number one number two would be do they have that entrepreneurial Spirit you know do they do they think like an entrepreneur because an entrepreneur will find any crack to capitalize on and take advantage of to be successful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당신이 작업하고 있는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열정이 없다면 큰 도전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첫 번째입니다. 두 번째는 그들이 창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는지입니다. 그들은 창업가처럼 사고하나요? 창업가는 성공을 위해 어떤 틈이라도 찾아내어 그것을 활용하려고 하죠.


I oftentimes ask like share a product that you love and why and and if they're going about the approach methodically the way a product manager would that then I can see that they've got some of that that skill set and and sense in it.

저는 종종 이렇게 묻습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제품을 하나 말해주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들이 제품 관리자가 할 법한 방식으로 체계적으로 접근한다면, 그들이 그와 같은 능력과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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