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시간, 낭비가 아닌 이유


하기 싫은 일, 억지로 하고 있진 않나요?




"하고 싶은 일을 하세요" 

참 많이 듣는 얘기죠. 


그런데... 

도대체 하고 싶은 일이 뭔지 모르는 사람, 

혹은 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죠? 


하고 싶은 일을 하란 말, 좋긴 하지만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는 지금의 이 시간이 쓸모없는 시간처럼 여겨집니다. 갈수록 스트레스는 커지고 나한테 화가 나고, 하루하루가 지옥처럼 여겨지기도 해요. 어떻게 이렇게 잘 아냐고요? 불과 몇 년 전까지, 제가 그랬거든요. 


다니기 싫은 회사를 퇴사 준비하며 꾸역꾸역 다녀보기도 했고, 잘 맞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한 적도 있어요. 솔직히 당시엔 그때가 내 인생에서 가장 무의미한 시간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빨리 벗어나고 싶었고, 의미 있는 다른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는 압박감도 있었습니다. 



몇 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그때를 돌아보면 어떨까요? 그 시간이 없었다면? 전 지금 이렇게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지 못했을 거예요.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했던 그 괴로웠던 시간이 제 인생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하기 싫은 일마다 참지 않고 다 피하기만 하면, 결국 하기 싫은 일만 하게 됩니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는 시간, 
낭비가 아닌 이유




1. 인생은 내가 뜻하는 대로만 흘러가지 않아요. 


저는 한때 회사에서 글을 쓰는 업무를 했어요. 원래 입사할 때 생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글들을 썼고, 자판기처럼 누르면 줄줄이 글을 쏟아냈어요. 


퇴근 준비를 하다가도 어떤 이슈가 터지면 당장 글을 써야 했고, 팀장, 부서장, 대표 모두가 퇴근도 못하고 글을 쓰는 제 뒤통수만 바라보며 기다렸어요. 쓰면 피드백, 수정하고 또 피드백을 무한 반복. 새벽이 돼서야 끝날 때도 많아서 2-3시간만 자고 다시 출근하거나, 아예 회사 휴게실에서 잔 적도 있고요. 


주로 내 생각이 담기지 않는, 상사, 회사 입장의 글들을 썼는데, 누군가에겐 매우 보람 있는 일일 수도 있지만, 저는 재미도 없고 힘들기만 하고, 그 긴장감을 견디기가 힘들었어요. 제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는 게 확실했죠. 


내가 글을 쓰며 살 것도 아닌데, 이 일을 계속해야 하나? 일을 그만 둘까, 고민했지만 당장 그만둘 상황이 안 돼 2년이 훌쩍 넘게 다니고 그만뒀습니다. 




그럼 회사를 그만두고 나서 저는 뭘 했을까요?  


또 글을 썼습니다. 퇴사한 그 해에 제 책을 출간했어요. 


퇴사할 때 계획했던 것들은 아무것도 되지 않았고, 결국은 그렇게 하기 싫었던 일, 글을 쓰는 일을 하며 다른 길이 열린 거죠. 근데 내 책을 쓸 땐 회사에서 글을 쓸 때와는 달랐어요. 재밌고, 더 잘 쓰고 싶은 욕심이 생겼고, 보람 있었어요. 회사에 다닐 땐 누군가의 말을 대신 글로 썼지만, 책은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거니까. 참 많이 다르더라고요. 


그런데 말이죠. 제가 회사에서 하기 싫은 일을 참고하지 않았다면, 저는 제 책을 쓰지 못했을 거예요. 툭 치면 바로 꺼내놓을 정도로 많이, 주제를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쓰다 보니, 뭐든 쓸 수 있게 된 거죠. (물론 글을 막 잘~ 쓴다는 게 아니라, 읽는 분들이 편하게 읽히게 쓴다는 이야기를 들어요^^;;) 



아무리 하고 싶은 일이라도 성과가 있으려면 버티는 힘이 필요한데, 그 힘은 아이러니하게도 아무 의미 없다고 생각했던 회사 생활에서 나왔어요. 








2. 남과 다른 나만의 차별화 포인트가 될 수 있어요.


  

회사 밖으로 나올 때 계획한 대로 된 건 아무것도 없지만, 두 권의 책을 썼고 제게 맞는 콘텐츠를 만나기 위해 다양한 것들을 시도한 결과 지금은 강사가 됐습니다. 지금은 일상에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컬러 테라피 콘텐츠를 만드는 게 제 목표예요. 



글 쓰는 일을 직업으로 삼지 않았지만, 강사인 제게 남과 다른 저만의 차별화 포인트, 기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컬러 심리와 관련된 글이나 책을 쓸 수도 있고, 콘텐츠나 강의안을 만들 때 역시 기본은 글로 표현하고 구성하는 능력이 꽤 큰 도움이 된다는 걸 느끼거든요. 



어떤 분야에서 차별화된 능력과 기술을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라고 생각해요. 첫 번째는 그 분야를 깊이 있게 파서 최고가 되는 것, 두 번째는 그 분야에서 깊이를 갖되 남다른 분야를 접목해 나마의 색깔을 만드는 것. 



첫 번째 방법은 언젠가 누군가에게 대체될 가능성이 높지만, 두 번째 방법은 갈수록 점점 더 나만의 색깔을 더해가면서 남다르게 브랜딩 해나갈 수 있어요. 




때론 하기 싫은 일을 과감히 그만둘 용기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단 견디며, 누군가 쿡 찌르면 뚝딱 결과물을 만들어낼 정도로 하기 싫은 일이 몸에 익게 만들어 보세요. 분명 언젠가 기회가 왔을 때 평생 써먹을만한 나만의 무기가 되어줄 거예요. 


그러니 지금 하고 싶은 일을 할만한 상황이 못 된다거나, 하고 싶은 일을 몰라서 그냥 눈앞에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다고 해서, 너무 우울해하거나 괴로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나만의 기술을 연마하고 무기를 만드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할 날이 반드시 올 테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나를 중심에 두고 살아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