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자인덕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말하기 전에 아이덴티티의 정의부터 알아야 합니다.
아이덴티티(Identity)는 라틴어의 Identification에서 유래한 것으로 ‘정체, 전적으로 동일한 것’을 의미하며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으로 자신에 대한 존재와 주체성을 명확하게 밝히는 행위를 아이덴티티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는 브랜드의 로고와 같은 시각적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지만 그 안에 브랜드 철학과 목표, 비전과 핵심가치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간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입니다.
모든 기업과 제품은 자신이 속해 있는 시장과 사업 영역에서 나름의 가치와 속성을 지니고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자신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속성을 스스로 명확하게 규정하는 작업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중요성을 가볍게 봐서일 수도 있고 전문성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으며, 때로는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과도한 업무에 밀려서 그렇게 되기도 합니다.
어떠한 상황이든 중요한 것은 지금 만들려고 하는 브랜드 또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있어서 핵심은 '자기다움'이 아닐까 합니다.
자기다움이란 세상에 오직 하나의 특별한 존재라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를 따라 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가진 가장 특별한 장점을 솔직하고 진솔하게 말하고 보여주는 것이 자기다움을 표현하는 시작입니다.
너무 거창할 필요도 없고, 너무 화려할 필요도 없습니다. 규모나 크기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랜 전통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수 또한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기다움은 지금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조건과 상황이 완벽하지 않아도 자기다움에 대한 표현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솔직하고 진솔한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기다움을 찾는 시간으로 브랜드 제작 과정에 중요한 핵심 질문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S. 어려서 부터 많은 시간을 배우고 학습을 했지만
왜 나 자신을 찾는 수업은 없었던 것일까
아님 알려줘도 몰랐던 것일까
그것이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