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딘디버그 Nov 22. 2023

“아 맵다, 매워”…아빠, 첫 원더윅스에 ‘멘붕’

⑥생후 1개월, 5주 차 찾아온 육아의 매운맛 정신 도약기 '원더윅스'

육아를 시작한 뒤 아내가 본격적으로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하면서 다양한 육아 이야기를 접하고 있다. 그 중 공감됐던 게 ‘가장 잘못한 일과 가장 잘한 일’를 재미나게 그려낸 영상이다. 이 영상에서 가장 잘못한 일을 두고 출산과 육아라고 답하면서, ‘나의 모든 시간을 뺏기고, 집에만 틀어박혀 우울증까지 걸릴 지경’이라고 묘사한다. 물론 그 영상에서 ‘가장 잘한 일’로도 출산과 육아를 꼽았다. 실제 육아할 때 스트레스가 커도 아이를 보면 녹아내려 행복한 순간이 많다. 육아야말로 ‘양가적’이란 단어와 어울리는 일이다.


원더윅스 시기가 되면 잠을 거의 안 자는데, 아이가 자다 눈을 뜨면 긴장되기 시작한다. 언제 다시 괴성을 지르며 울까하는 마음에 조마조마해진다. 이 때도 곧 울음을 터뜨렸다.

◇“달래도 울음 그치질 않아”…달라진 아이 모습에 당황하다


육아를 힘든 일로 만드는 첫 시작은 ‘원더윅스’(Wonder Weeks)를 접하면서다. 원더윅스란 아이가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를 말한다. 쉽게 말하면 정신 급등기인 셈이다. 문제는 이 시기에 평소보다 과하게 많이 울고 보채서 엄아아빠를 힘들게 한다는 점이다. 아이는 자라면서 총 10번의 원더윅스를 경험한다고 한다.


그 중 첫 번째 기간은 생후 약 5~6주 사이에 일어난다. 이 시기에 아이는 다양한 감각을 느끼기 시작한다. 특히 엄마 뱃속에서 양수에 떠다니며 무중력 상태를 경험한 아이가 본격적으로 자신이 지금 있는 세계가 엄마의 뱃속과 다름을 감각적으로 느낀다고 한다.


원더윅스를 처음 경험한 지난 10월 21일 토요일이었다. 아침엔 분명 아무런 조짐도 없었다. 전날 낮잠을 자지 않는 건 여전했지만, 밤에는 수유 후 곧장 잠이 들어 새벽 육아가 편했다. 징조가 보인 건 오후부터였던 것 같다. 낮잠을 안 자는 건 똑같은데 칭얼거림이 많아진 거다. 아울러 밤에도 수유 후 곧장 잠이 들지 않고, 1시간 정도가 지나서야 눈을 감았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다. 사건은 이틀 뒤인 10월 23일 월요일 오후에 터졌다. 아이가 졸려 보이길래 침대에 눕힌 순간 아이가 괴성을 지르며 울기 시작했다. 처음 듣는 울음소리였다. 저렇게 울면 목이 남아날지 싶은 생각마저 들게 했다.


아이가 울면 크게 네 가지 중 하나다. 배고프거나, 빨기욕구가 있거나, 기저귀를 갈아달라라거나, 졸리거나이다. 아이를 달랠 때는 소거법으로 요인을 하나하나 제거해 나간다. 먼저 수유텀은 아니니 배가 고픈 건 아니었다. 쪽쪽이를 물려줘도 울음을 그치진 않았다. 기저귀를 살펴봐도 이상은 없었다. 결국 ‘잠투정’인 셈인데 좀처럼 달래지지가 않는 것이다. 그 순간 직감했다. 이게 원더윅스란걸.

아이가 달래도 달래도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복잡한 마음이 든다. 지금 와서 배운 건 아이가 울어 양육자의 기분이 좋지 않으면 잠깐 눕혀두고 기분을 전환을 하는 게 필요하단 거다.

◇아빠 찾은 아이, 이를 외면한 아빠…미안한 마음에 ‘울컥’


울음이 1시간 이상 지속되니 처음 안쓰러웠던 마음은 점점 짜증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청소도 해야하고, 설거지에 젖병까지 닦아놔야 다음 수유도 하는데 도통 울음을 그치지 않으니 팔짝 뛸 노릇이다. 결국 그날 아이는 6시간을 거의 내리 울었고 목도 쉬고 말았다. 목이 아프면 울음을 멈출 법도 한데 그 상태로 계속 우니 화를 낼 수도 없고(애초에 아기한테 화를 내서 뭐할 거냐만...) 발만 동동 굴렀다.

아내가 퇴근 후 집에 오고 나서야 울음을 그쳤다. 아이가 운 이유를 그때 짐작했다. 아내는 울면 안고 걸어 다니며 재우고 잠이 들어도 한동안 품에 안고 있다. 반면 나는 수면교육이라는 명목으로 잠이 들면 강박적으로 침대에 눕혔다.


원더윅스에 대해 검색해보니 1차 시기의 핵심은 ‘중력’이었다. 이 시기 아이가 본격적으로 중력을 느끼기 시작하고, 그 결과물이 ‘등센서’라는 거다. 아이가 그날 미치도록 울었던 건 생전 느껴보지 못한 중력이란 걸 내가 침대에 눕히면서 생생하게 체험했기 때문이었다. 결국 아이는 낯선 환경이 무서워 아빠를 찾은 거였는데, 아빠는 이를 외면하고 더 체험하게 해준 것이다. 아이가 새벽에 용을 쓰는데 쉰 목소리를 내자 미안한 마음에 울컥하기도 했다.


1차 원더윅스는 정확히 일주일간 지속됐다. 하지만 그날처럼 목이 터져라 울지는 않았다. 낮에는 침대에 눕히지 않고, 안아 재웠다. 또 아무런 이유 없이 울 때 아이를 안고 최대한 아이의 귀를 내 심장에 밀착해 안았다. 비록 엄마는 아니지만, 아이가 뱃속에서 느꼈을 환경을 최대한 재현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효과가 있었는지 불편할 것 같은 자세인데도 아이는 짧지만 낮잠을 잘 자곤 했다. 덕분에 쉰 목도 이틀 만에 돌아왔다.


이후 9주 차에 찾아온 2차 원더윅스는 비교적 무난하게 넘겼다. 비록 잠투정이 심해지고 낮에 30분 단위로 잤다깻다를 반복해 힘들긴 했지만, 안아주고 쪽쪽이를 물리는 식으로 해결이 됐다. 육아는 잘하려는 열정보다 정보를 바탕으로 마음을 비워야 하는 잘 되는 것 같다. 무엇보다 아빠도 육아에 대해 면밀히 공부해야 하겠더라. 생후 약 15~19주에 일어나는 4차 원더윅스가 고비라고 하는데 마음을 비워야겠다.

이전 05화 해만 뜨면 눈이 '번쩍'…"우리 아이가 잠을 안 자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