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탁마스터 하신탁입니다.
제 채널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유언대용신탁'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려고 합니다. 지난 원고에서 유언대용신탁이 국내에서 언제 처음 도입됐는지, 또 유언대용신탁의 장점은 무엇인지 정리했는데요. 저출산, 고령화 인구 변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신탁'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탁'은 이제 고령화 시대 '웰다잉'의 핵심 화두인 셈이죠. 또한 이혼, 재혼 비중이 증가하면서 점점 더 복잡해지는 가족 관계로 인해 신탁을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우리 사회 트렌드, 유언대용신탁
그 중에서도 '유언대용신탁'은 내 마음대로 상속 대상과 내용을 지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 뜻대로 나와 가족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음은 물론 사후 자산 관리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신탁 재산은 신탁 회사가 파산하더라도 신탁법에 따라 보호되어 계약 내용대로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신탁', '유언대용신탁'이 우리 사회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최근 금융기관에서도 유언신탁이라는 이름으로 상속 관련 신탁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서비스에 모두 '유언신탁'이라는 명칭이 붙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헷갈릴 수밖에 없습니다. 유언신탁이라는 이름이 붙으면 상속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유언대용신탁' 상품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독자 분들을 위해 각 신탁 서비스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주목 주목!)
1. 유언장 보관 서비스
유언장 보관 서비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유언장 보관 서비스란, 공증 받은 유언장을 보관하고 있다가 사망 시점에 제휴된 법무 법인을 통해 유언장을 집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단순히 유언장을 보관해주는 역할만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상속 분쟁 이슈를 해결해주거나 설계해주는 내용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금융기관 서비스 내용은 이 보관 서비스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유언신탁
유언에 의해 신탁이 설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생전에는 유언장을 작성하고 사망 후에 신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해서 사후에 효력이 발생하는 상속 신탁 상품입니다. 현재 한국 금융기관은 원래 의미의 유언신탁을 하는 곳은 없습니다.
3. 유언대용신탁
유언대용신탁이란, 신탁 계약을 통해 생전에 신탁을 설정하여 생전 및 사후에도 본인이 원하는 내용대로 자산이 관리, 운용되다가 본인이 지정한 수익자에게 이전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민법의 유언장 방식은 할아버지가 자녀에게 주거나, 손자에게 주는 식으로 상속 집행이 마무리되는데요. 유언대용신탁의 경우, 하나의 신탁 계약을 통해서 할아버지가 아들에게 재산을 물려주되 아들에게 어떤 유고가 생길 경우 손자에게 이전되는 방식의 상속 플래닝이 가능하다는 것이 유언대용신탁과 유언장의 큰 차이점입니다.
https://m.kebhana.com/cont/hidden/livingtrust/index.html?coopChnl=0002
※ 하나은행은 2010년 4월, 배정식 현 하나 리빙트러스트 센터장을 필두로 금융권 최초로 유언대용신탁을 활용한 '리빙트러스트(Living Trust)'를 출시했습니다. 2020년 7월, 하나은행은 신탁을 기반으로 한 통합 자산관리 플랫폼 '하나 100년 리빙트러스트 센터'를 출범해 현재 강남 클럽원 PB센터에 거점을 두고, 신탁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