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의 정의]

Q.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엇입니까?

[성공의 정의]

Q.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엇입니까?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에게 이 질문을 던지고 답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핸드폰으로 쓰기에는 답답해서 PC로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이제 답해보겠다.

Q.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엇입니까?


가족들과 사랑하는 사람들과 건강하게 무병장수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어있고 자가 마련을 한 상황에서, 자기만의 일이 있고 그 일이 꾸준히 들어와서 먹고 사는데 지장 없고, 나만의 취미/놀이를 가지고, 좋은 사람들과 맛있고 양질의 식사를 해도 부담이 없이 행복한 것.


나는 이렇게 생각을 한다. 일단 그러면 점검을 해보자. 가족들과 사랑하는 사람들은 건강하고 무병장수한가? 나는 이전에는 장수만 생각했을 뿐, 무병장수를 생각해본 적이 없다. 그런데 유병장수면 그것도 나름대로 정말 힘든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무병장수가 중요하다. 건강을 위해서 항상 노력해야한다.


경제적으로는 안정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일단 신도시에 자가 마련을 한 것은 진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신축 아파트에 소중한 보금자리를 얻었으니 깨끗하게 미니멀리즘으로 가꿔나가고 싶다. 저렴한 물건이라고 충동적으로 사고 쌓아두지 않기로 한다. 특히 인스타그램 충동구매는 자제하도록 해야 한다.


자기만의 일이 있다. 커리어 컨설팅, 취업 컨설팅, 이력서/자소서 컨설팅, 면접 컨설팅 등이 꾸준히 들어온다. 퍼스널 브랜딩 컨설팅도 꾸준히 들어오는데 너무 일이 많아서 이번 달은 마감이다.


일이 꾸준히 들어오니 먹고 사는데 지장은 없다. 다만 건강해야할 것이다. 건강을 위한 의식적 노력이 필요하다. 몸마음 건강, 세부적으로는 목, 허리, 손가락, 혈액순환, 위, 식도 등에 대한 건강을 항상 챙겨야할 것이다ㅎ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고, 잘 쉬어줘야 한다. 잘 먹어야 한다. 아무 음식이나 잘 먹는 것이 아니라, 몸에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먹어야 한다.


현재 솔직히 나만의 취미/놀이가 없다. 그게 좀 문제다. 뭔가 삶에서 play가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다. 그냥 내내 강의만 듣는다. 즐거운 것들을 하고 싶다. 무엇을 하면 좋을까? 다시 혼자서라도 댄스라도 다니든, 필라테스라도 다니든 나만의 즐거움을 찾아야한다. 타인의 즐거움은 크게 중요치 않다. 내가 재미있는 것들을 해야한다.


좋은 사람들과 맛있고 양질의 식사를 해도 부담없이 행복한 것. 멘토인 대표님을 모시고 하얏트호텔에 가서 저녁식사를 한 적이 있었다. 그 때 정말 행복하고 좋았다. 멘토님께 분위기 있는 곳에서 맛있는 음식을 대접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했다. 그런 자리들을 더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종종 든다.


자, 그럼 한 번 생각해보자


1. 가족들과 사랑하는 사람들과 건강하게 무병장수 : △ (건강을 위한 의식적 노력이 필요하다.)

2. 경제적으로 안정되어있고 자가 마련 : O (다행히도 잘 들어와서 보금자리가 있음에 감사)

3. 자기만의 일이 있고 그 일이 꾸준히 들어와서 먹고 사는데 지장 없는 것 : O (커리어관련하여 자격증도 취득하고, 공부도 많이 했다. 실력을 오랜 기간 쌓았기에, 앵콜 강의와 강연이 많다. 서울대/고려대/카이스트/중앙대 등 대학강의에서도 꾸준히 불러 주는 곳 많아 감사하다. 정식 대학교수 제안도 받아서 진행 중이다. 컨설팅도 마찬가지다.)

4. 나만의 취미/놀이를 가지는 것 : X (이건 아쉽다. 댄스를 다니든 필라테스를 다니든 요가를 다니든 해야한다. 그리고 나만의 취미와 놀이를 가져보고 싶다)

5. 좋은 사람들과 맛있고 양질의 식사를 해도 부담이 없이 행복한 것 : △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는데, 시간 내기가 쉽지 않았다. 좀 더 시간부자가 되고 싶다 ㅎ)


성공의 정의를 스스로 내려보니 참 좋았다. 성공이라는 것이 획일적으로 좋은 집, 좋은 차, 좋은 something만을 위해 내달리는 것은 아니다. 이천기정떡 대표님께서 내 건강을 걱정해주시어, 일전에도 떡을 보내주시면서 인생은 균형이라는 포스트잇을 넣어서 보내주셨었다. (너무너무 맛있는 이천기정떡 최고 ㅎㅎ 대표님의 가르침도 늘 떠올린다)


인생은 균형이다. 건강/일/관계/놀이 순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일에서는 열심히 하고 있지만, 그 외에 다른 것들이 많이 불균형일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건강도 그렇고, 가족/친구와 많이 만나거나 놀지도 못 하고 있고, 놀이는 처참한 수준이다 ㅋㅋ 이제 다시 내 기준대로 나만의 성공을 위해 달려나가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무엇을 쓰고 말할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