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태원 Taewon Suh Apr 16. 2021

實體와 外形 그리고 顯現

꿈의 성취에 대한 일반 법칙

꿈이 성취되는 과정에는 일반적인 법칙이 있습니다. 꿈인 이상은 외형[外形]을 실체[實體]로 이끕니다. 그 과정은 경험과 실천을 통해서 나타나는 이상의 현현[顯現]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상은 실체입니다. 현재 드러나는 모습은 외형일 뿐입니다. 보이는 현실만을 실체로 이해할 때 꿈은 그저 꿈으로 끝나게 됩니다. 보이는 현실은 보는 순간 지나간 것으로 실제로는 과거의 기억에 불과한 것입니다. 아직 오지 않은 것을 없다고 보는 것은 시간을 존재하는 변수로 인정하지 않는 삼차원적인, 불완전한 인식일 뿐입니다. 사실 실체는 어떤 최종적인 것으로 미래의 어떤 시점에 실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바로 눈 앞의 현실에만 집착한다는 것은 사실 항상 과거에 살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보다는 미래에 살면서 다가오는 실체를 기대하고 즐기심이 어떨까요?


보지 못한 것을 무시하지 않으며 오히려 꿈을 실체화시키는 사람이야말로 생명을 사는 사람입니다. 항상 꿈을 꾸는 것을 멈추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지금 무엇인가를 경험하고 있기를 바랍니다.



*Title Image by Kusama Yayoi


[Trouble] by Cage the Elephant, unpeeled live in 2017

작가의 이전글 [워라밸]의 대안적 개념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