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찬란 May 23. 2023

넓게 성장하기 - 팟캐스트 데이터홀릭

HRA/PA에 필요한 공통 역량(3)

넓게 성장하기 - 팟캐스트 데이터홀릭

모든 직무가 그렇겠지만 데이터 분석은 특히 경험이 중요하다. 일단 분석을 시작하면 많은 자원과 시간이 투입되기 때문이다. 데이터 분석 경험이 풍부한 HRA/PA 분석가는 다양한 이슈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 잘 파악하고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예측할 수 있다.


한편, 경험을 쌓는 방법은 다양하다. 직접 분석을 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서적이나 콘텐츠를 통해 간접 경험을 쌓을 수도 있다. 데이터 분석가 커뮤니티에서 네트워킹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분석가 커뮤니티에서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잘 풀리지 않는 분석 문제 등에 대해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모아 해결하는 활동이 상시로 일어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께 반드시 한 개 이상의 커뮤니티 활동을 할 것을 추천한다.


나 역시 간접 경험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나의 간접 경험은 팟캐스트다. 2019년 4월, 나는 데이터 분석가, AI 개발자, 물류 전문가 지인과 함께 팟캐스트를 시작했다. 팟캐스트의 이름은 데이터홀릭, 말 그대로 데이터에 ‘홀릭’하여 데이터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는 팟캐스트였다. 데이터 분석 공부를 하는 방법에서 출발하여 어떤 도구(프로그래밍 언어, 분석 툴 등)를 사용해야 하는지, 각자 업무를 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 데이터 분석과 AI의 유명 인물의 스토리까지 다루었다. 에피소드를 준비하며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고 청취자와 소통하며 더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되었다.


팟캐스트 멤버들이 직접 전달할 수 있는 각자의 전문분야에 대한 에피소드가 어느 정도 전달된 이후에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을 방송에 초청했다. 그들은 어떻게 데이터 분석가가 되었는지, 현재 어떤 업무를 맡고 있으며 어떤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는지, 어떤 성공과 실패 경험이 있는지를 자세히 들려주었고 때로는 어떤 분석가가 필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주었다. 나를 비롯한 팟캐스트 멤버들은 데이터홀릭을 통해 한층 더 성장했고 성숙하게 되었다. 분석 방법론에 능숙하다고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처럼 구는 이른바 데이터 분석 ‘선무당’이 되지 않게 해 준 것도 이 팟캐스트이다. 나는 경험을 얻게 될수록 더 겸손하게 되었다. 성장에는 깊이와 너비가 있다고 생각한다. 학위 과정이 나를 깊게 성장시켰다면 데이터홀릭은 나를 넓게 성장시켜준 기회였다.


데이터홀릭은 지금도 4년 차를 맞이하며 계속되고 있다. 나는 더 이상 정규 멤버로 참여하지 않지만 때때로 방송을 듣고 게스트로 나서며 방송을 응원하고 있다. 여러분도 데이터홀릭을 꼭 청취하기를 권한다. 유익할 뿐만 아니라 재미도 있다. 조금 더 나아가서 나아가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보길 추천한다. 그것이 브런치와 같은 글이든, 팟캐스트든 유튜브든 관계없다. 어떤 방식이든 그것은 여러분을 크게 성장시켜 줄 것이다.


● 데이터홀릭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dataholic4 

● 데이터홀릭 팟빵 팟캐스트 | http://bit.ly/dataholic




이 글은 출간 예정으로서 출간 후에는 글이 숨김 처리 되거나 일부만 공개될 수 있습니다.


image: https://unsplash.com/photos/Adl90-aXYwA

매거진의 이전글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기르는 최고의 방법 - 기고와 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