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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문성 moon song Jan 17. 2024

뮤지엄의 역할을 좌우하는
학예업무, 개념도로 보기

공공재로서의 뮤지엄 

1. 뮤지엄의 역할가늠에 학예업무를 살피는 이유 

뮤지엄은 그 탄생부터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따라서 현재에 이르는 정의를 보아도 그것이 속한 사회를 넘어 인류공동의 문화예술적 자산이자 그것을 함께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공공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해 왔다. 뒤집어 말하면, 뮤지엄이 공공재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가 바로 뮤지엄을 가늠하거나 평가하는 데에 기준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뮤지엄이 '문화예술적 자산'을 '함께 향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뮤지엄이 그 역할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지 논의가 가능하기에 이를 위해서는 뮤지엄의 활동을 실질적으로 담당하는 이들, 학예사들의 학예업무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미 이전의 글에서 검토한 바를 간략히 정리하면, 학예업무의 범위와 그 과정을 살펴보다 보면 그에 따른 뮤지엄의 공공재로서의 역할, 혹은 가능성과 한계를 가늠해 볼 수 있고 이는 실제 우리가 방문하는 뮤지엄들을 이해하는데, 나아가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분야의 일원이자 연구자로서 뮤지엄 내외에서 일하는 과정에서 궁극적 목적과 방향을 잃지 않는데 도움을 얻고자 함이기도 하다. 그리고 감히 더 욕심을 낸다면, 이 글을 읽고 누구든 뮤지엄을 향유하고 누리는 주체로서 뮤지엄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서 의견을 내고 논의에 참여하며 공공재로서의 존재이유를 다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준다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2. 학예업무의 구체적 분류

립중앙박물관이 제시하는 학예사 자격인정 기준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박물관협회에서 발간한 학예전문인력 업무 표준안을 바탕으로 실제 뮤지엄에서 이루어지는 혹은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되는 학예 업무를 특성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조사와 연구를 기본으로 크게 네 가지의 업무, 즉 1) 자료의 수집과 관리,  보존 2) 전시의 기획 및 운영 3) 교육 및 행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4) 뮤지엄 특성을 고려한 홍보와 관람객 응대 등의 뮤지엄운영과 관리


3. 뮤지엄의 미션과 비전에 좌우되는 학예업무

그런데 그간의 업무경험과 다양한 뮤지엄들의 사례를 떠올려보건대, 가앞에 괄호를 치고서라도 추가해야 할 문구가 하나 있다. 바로 '뮤지엄의 미션과 비전에 따른'이라는 문구이다. 모든 뮤지엄은 그들의 지향하는 가치나 철학을 밝히고 이를 어떤 방향으로 선보일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보통은 이를 미션 mission과 비전 vision이라 칭하고 압축적인 문구나 간략한 문장으로 갈음한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확인해 보면 뮤지엄의 목적과 방향을 확인할 수 있고 그것으로 공공재로서의 뮤지엄의 존재이유에 부합하는지 여부 역시 일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만약 어떤 뮤지엄의 미션이나 비전이 추상적이고 모호하다면, 박물관학과 박물관교육을 가르치던 교수님은 실제 유명한 뮤지엄들도 미션과 비전을 새롭게 바꾸며 이런 실수를 종종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뮤지엄의 수집방향을 비롯해서 전시, 교육, 홍보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중구난방의 소장품, 주제가 일관되지 않은 전시나 교육, 홍보를 생각해 보라. 


4. 역으로, 학예업무에 의해 좌우되는 뮤지엄(미션과 비전)의 가능성과 한계

다음으론 네 가지 업무가 미션과 비전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가 공공재로서의 뮤지엄의 존재이유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이차적으로 확인하게 해 준다. 여기에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조사와 연구가 기본이 된다는 것과 특성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했지만 각각은 따로 진행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서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이다. 각각이 긴밀히 연결되어 시너지를 주고받는다면 결국은 각 업무가 하나의 방향으로 흐르며 -예를 들면, 수집된 소장품들이, 개최되는 전시가, 교육과 행사가, 홍보와 관람객의 응대까지도- 그 뮤지엄이 추구하는 바를 충분히 보여주게 된다. 

네 가지가 유기적으로 연결됨에도 분류하는 것은 하나하나가 고유한 관점과 방법론을 견지하고 있는 전문분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규모가 있는 뮤지엄에서는 네 가지의 업무는 레지스트라, 전시큐레이터, 에듀케이터, 홍보전문가들의 협업으로 진행되지만 학예사가 한 명뿐인 뮤지엄에서는 한 명이 네 가지 업무를 모두 전담하기도 한다. 물론 규모가 크든 작든, 업무의 유기적인 진행과정과 흐름을 고려했을 때 학예업무를 간략한 개념도로 그려보자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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