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용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보뽈로니오 Apr 19. 2020

하고 싶지 않은데?

열일곱 번째 이야기. 호스펫(Hospet, India)

해인은 한번 꽂히면 직진한다.


처음 보는 단어를 몇십 번 반복하고 꼭 그 단어를 써먹어서 내 것으로 만드는 해인은 굉장했다. 한번 꽂히면 무식할 정도로 앞만 보는 성격이 참 신기했고 그렇게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어까지 가능한 해인이 멋있었다. 그렇게 해야 하거나 하고 싶은 일은 무조건 해내고 말았다.


하지만 이곳은 인도. 아파지는 몸과 줄어드는 몸무게만큼 내 이해의 도랑도 메말라 갔다. 해인은원래 여행 중 돈 관리에 철저했다. 힘든 하루를 보내고 밤늦게 숙소에 돌아와서도 오늘 쓴 돈은 동전 하나까지 다 크로스체크하는 것이 해인의 보람이었다. 장기여행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기에 그동안 해인의 공을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그래도 여기는 인도. 가벼운 외식으로 2~3만 원이 깨질 수 없어 바게트 빵을 사 먹어야 하는 파리가 아니라 배가 고프면 50루피(800원) 샤와르마 치킨 랩을 먹으면 되는 곳이다. 해인은 사사건건 10원 한 장 쓰는 데에 민감했고 하루 예산을 초과하면 배가 고파도 굶어야 한다고 떼를 썼다. 돈이 없어서 못 먹는 게 아니라 단지 그 숫자를 맞춰놨을 때야 후련해지는 스스로의 강박 때문이었다.


여기서 내 맘대로 될리가 없잖어.


인도는 세상에서 가장 내 맘대로 안되는 여행지다. 시간 계획을 잡으면 기차는 연착되고, 들어갈 때 메뉴판을 보고 주문해도 돈 낼 때는 금액이 달라진다. 하루하루가 내 맘대로 안될 때 나는 그 시간을 흐름에 맡겨보려 했고, 해인은 더 세게 움켜쥐고 싶어 했다. 불안함은 해인을 점점 더 심하게 강박적으로 만들었고 그때 유일하게 확실했던 건 변함없이 옆에 있던 나였다.


어느덧 해인은 둘만의 내밀한 시간에 의미부여 이상의 집착을 하기 시작했다.


낯설고 시끄러운 호스펫에서의 밤, 해인은 사뭇 진지하게 물어왔다.

‘밤이 왔는데 왜 며칠째 나를 만지지 않아? 이제 내가 안 궁금해? 벌써 둘이서 여행한 지가 몇 주가 지났는데 나랑 같이 있는 게 이젠 더 설레지 않나 보네?’


우리의 역사상 가장 추한 모습으로 누워있는 나에게, 우리의 역사상 가장 꾀죄죄한 해인은 섹시함을 원했고 나는 그게 불가능했다.

‘…그게 방금까지 설사하다가 불 끄고 누운 사람한테 할 말…?’

냉랭한 분위기에 어김없이 컨디션이 좋지 않아 몸져누워있던 나는 애써 웃으며 속으로 말했다.


전우여.. 일어서라..


나는 인도에 있는 몇 달간 쬐죄죄한 해인에게 명백한 전우애를 느꼈다. 하지만 해인은 소똥을 밟고 들어와서도, 꼬이는 모기 때문에 코일형 모기향을 켜고도 왜 나에게 관심이 없는지 매일 밤 따져 물었다.


 다른 건 다 흐름에 맡겼어도 바로 옆에서 화내는 사람 앞에서는 화난 감정을 숨길 수 없었고 지겹게 다투는 밤이 반복됐다. 난 아직도 그때의 내가 해인에게 여전히 멋있는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강박적인 마음이 기댈 곳이 필요했다고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깥은 여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