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플레이션 시대에 반드시 투자해야 할 주식은?

트럼프 관세 발언, 엔비디아 빼고 모두 상승


[뉴욕마켓워치] 베센트 재무장관 '환영'…주가·국채↑달러↓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3572
                               [뉴욕마켓워치] 베센트 재무장관 '환영'…주가·국채↑달러↓ - 연합인포맥스           25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집권 2기 첫 재무부 장관에 헤지펀드 '키스퀘어 그룹' 창업자인 스콧 베센트를 지명하자 동반 강세를 보였다.베센트가 트럼           news.einfomax.co.kr               

25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40.06포인트(0.99%) 뛴 44,736.57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8.03포인트(0.30%) 상승한 5,987.37, 나스닥종합지수는 51.18포인트(0.27%) 오른 19,054.84에 장을 마쳤다.


어제는 나스닥이 0.27%, S&P500지수는 0.30%, 다우존스 지수는 0.99% 오르며 3대 지수 모두 상승했다.


메인 이슈 : 트럼프 관세 발언, 엔비디아 빼고 모두 상승 


베센트는  재정적자 축소를 주장하는 '재정 매파'이자 강달러를 선호하는 미국 우선주의 성향이 강하다. 그러면서도 공격적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온건파로 분류되면서 경제와 금융에 두루 밝고 월가와 긴밀히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된다.


어제는 베센트 효과로 올랐다.

막무가내로 관세를 매길 것으로 생각했던 트럼프 행정부가 비교적 합리적인 인물인 베센트를 재무장관에 임명하면서 주가는 모두 뛰었다.


트럼프 관세 발언 일파만파, 달러 급등-아증시·지수선물 일제↓

https://www.news1.kr/world/usa-canada/5611370
                               트럼프 관세 발언 일파만파, 달러 급등-아증시·지수선물 일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중국산 제품에 10%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겠다고 천명하자 국제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있다.달러는 강세를 보이고 있는 데 비해 …           www.news1.kr               

트럼프 당선자는 25일(현지시간) 중국산 제품에 대해 10%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것은 물론, 멕시코와 캐나다의 모든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트럼프 당선자가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때리고 멕시코와 캐나다의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언한 것이다.

베센트를 재무장관에 임명하고 관세를 협상도구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장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중국 뿐 아니라 멕시코에게까지 고율 관세를 매긴 것은 중국 견제를 확실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왜냐하면 멕시코에는 중국의 전기차 공장을 비롯해 중국의 공장들이 다수 들어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달러 인덱스는 107.32 반등했으며 달러/원 환율은 1405원까지 뛰었다.

나스닥 선물을 비롯해 3대 지수는 -0.34% 하락하고 있다.

그리고 어제 많이 올랐던 러셀2000지수가 0.87% 하락하며 더 크게 빠지고 있다.


앞으로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다면 주가는 오르겠지만 나스닥 -3%는 더 자주 뜰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갑자기 SNS에 관세 폭탄을 때린다고 하면서 증시를 놀래키는 경향이 있다.


거대 기술기업들은 혼조 양상을 보인 가운데 엔비디아가 4% 넘게 급락하며 시가총액 1위 자리를 애플에 내줬다.

어제 엔비디아는 4% 넘게 급락하며 시총 1등을 애플에게 내줬다.

올해 엔비디아는 1등만 올라가기만 하면 박살이 나는 경향이 있다.


어제 엔비디아가 급락한 이유는 아마존이 자체 AI 칩을 제작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마존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체 AI칩을 개발 중이다.

그 외에도 TSMC가 2026년 엔비디아의 첨단 패키징 사업을 줄이겠다는 소식도 있었다.

이에 골드만삭스는 엔비디아만 팔고 나머지는 모두 매수하는 흐름이 시장에 있다는 소식이다.


수상한 NVDA 움직임…"엔비디아 팔고 모든 걸 매수"?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1264046i
                               수상한 NVDA 움직임…"엔비디아 팔고 모든 걸 매수"?           수상한 NVDA 움직임…"엔비디아 팔고 모든 걸 매수"?, 김현석 기자, 뉴스           www.hankyung.com               

매그니피센트7 주식 수익률

매그니피선트 7 주식은 지난 7월 10일 정점을 찍었는데요. 그 이후 지난주까지 수익률을 보면 테슬라를 제외한 매그니피선트 6 주식은 3.42% 내렸습니다. 반면 시가총액 가중치 S&P500 지수는 6.7% 상승했고요. 동일 가중치 S&P500 지수는 13%나 올랐습니다.


최근 세계 1등주의 수익률 뿐 아니라 매그니피센트7 주식 중 테슬라를 빼고 모두 주식 수익률이 좋지 않다.

지난 7월 10일 정점을 찍은 이후 매그니피센트 6는 오히려 3.42% 마이너스다.

그러나 S&P500는 6.7% 상승했다.

그동안 시장을 이끌었던 세계 1등 주식이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중이다.

게다가 1등 주식투자는 엔비디아가 1등으로 올라가면 급락을 하는 바람에 수익률은 더 안 좋아지고 있다.


결론 : 그러나 어쩔 수 없다.

그래도 데이터를 따라가며 투자를 해야 한다.

존버 하다가 한 번 빠지기 시작하면 도저히 손쓸 수 없는 손실을 기록하고 아예 주식투자를 포기하는 수가 있다.

귀찮다고 내버려두기 보다는 최대한 내 자산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미래를 모른다.

우리는 기업의 악재를 모른다.

따라서 2등으로 쳐진 놈은 버리고 1등으로 오른 주식을 부지런히 쫓아가야 한다.

언젠가는 꾸준히 오를 날이 있을 것이다.

그 때 수익을 내면 된다.


서브 이슈 : 인플레이션 시대에 반드시 투자해야 할 주식은?


인플레이션에는 주가가 오른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을 부정할 것이다.

그러나 사실이다.

인플레이션이 있어야 주가 상승도 있다.


주가가 상승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기업이 생산성을 높여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다.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 실물인 주식의 가치는 올라간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주가가 오르는 것은 2번째의 방법이다.

인플레이션은 돈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은 물가, 즉 실제 물건의 가치가 높아지는 일이다.

실제 물건이란 부동산과 같은 실물 자산도 있지만 주식도 실물자산이다.

따라서 주식도 실물이니 주가가 올라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주가가 떨어질까?

왜냐하면 중앙은행이 물가를 잡으려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대응이란 기준금리와 같은 이자율을 올리는 행위다.

이자율을 올리면 빚을 지고 투자를 했던 사람들은 이자 때문에 투자에 부담이 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원금을 갚으려고 실물자산인 주식과 부동산을 판다.

그러니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일시적으로는 주가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인플레이션 때문에 주가가 오른다는 말은 단기적으로는 틀린 말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물가상승은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게 만들기 때문에 주가가 오른다.


그렇다면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이 말은 중앙은행이 화폐가치의 방어를 포기한 것과 같다.

그러면 머니 무브가 일어나면서 급격한 주가 상승이 일어난다.


엔비디아보다 뜨겁다…튀르키예 주식시장에 무슨 일[딥다이브]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0305/123829892/1

  엔비디아보다 뜨겁다…튀르키예 주식시장에 무슨 일[딥다이브]  올해 들어 주가지수가 20% 뛰며 새 역사를 쓰고 있는 핫한 주식시장은 어디일까요. 아마 많은 분이 일본을 떠올릴 텐데요. 일본 말고 여기도 있습니다. 바로 튀르키예.튀르키예는 …  www.donga.com

튀르키예는 경제 상황이 썩 좋다고 말하기가 어렵죠. 오히려 67%에 달하는 인플레이션과 사상 최저로 떨어진 통화가치, 극과 극 통화정책까지. 혼란이 상당한데요. 그럼에도 튀르키예 증시가 3년째 급등세를 이어가는 건 무엇 때문일까요. 오늘은 뜨거운 튀르키예 증시를 들여다봅니다.


터키는 2023년 인플레이션이 67%에 달할 정도로 급격한 상승이 일어났다.

그런데 중앙은행에서 금리를 오히려 내렸다.

그러니 터키의 리라화는 급전직하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에르도안 대통령이 물가 상승의 원인이 금리라면서 금리를 오히려 8.5%까지 내렸던 것이다.

경제학 교과서와 완전히 반대로 한 것이다.

그러자 가뜩이나 경제사정이 안 좋아 떨어지던 터키 리라화는 이 조치로 그 가치가 더 떨어져 휴지가 된 것이다.


결국 터키의 개미투자자들이 주식투자에 나섰다.

리라화를 가지고 있다면 자산이 완전히 녹을 판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터키의 개미투자자들이 실물자산인 주식에 투자를 했고 터키 증시가 폭발적으로 상승한 것이다.

터키의 주식시장은 2년 반 전에 2000포인트에서 2024년 3월 6일 현재 9000포인트까지 뛴 것이다.


반대로 인플레이션이 아닌 디플레이션이 되면 어떻게 될까?

주가는 떨어진다.

주가에 있어 디플레이션은 가장 안 좋은 시나리오다.


일본은 인플레이션이 극에 달했던 89년 12월이 버블의 정점이었다.

그러나 주가가 떨어지고 부동산이 떨어져 버블의 거품이 가시자 주가와 부동산의 가격은 크게 내리기 시작했다.

일본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지수는 1989년 12월 약 38,000포인트의 정점을 찍고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9년에는  고점대비 약 80%가 빠졌다.

그리고 무려 35년이 지난 2024년 11월 26일 현재 주가지수가 3800포인트를 넘어서며 이제 겨우 본전에 도달했다.

디플레이션이 이렇게 무서운 것이다.


디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뜻이다.

따라서 실물자산인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


지금 전세계는 서로 천문학적인 돈을 찍어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미국은 2008년 이후 3조 달러를 찍어냈고 코로나 이후 4조 달러가 넘는 돈을 시장에 풀었다.

그러나 미국은 돈을 조금 푼 것이다.

오히려 GDP대비로만 본다면 EU가 미국보다 더 돈을 풀었다.

그래서 달러화보다 EU의 유로가 더 떨어지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전세계가 모두 돈을 풀고 있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렇다.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

화폐의 가치가 휴지가 되어가고 있는데 가만 앉아 내 돈을 증발 시킬 수 없지 않은가?


그렇다면 화폐가치가 증발하는 인플레이션 시대에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할까?

주식이 오르려면 2가지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화폐가치가 떨어지거나 생산성 향상이 있는 주식이다.


인플페이션 시대는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으니 문제는 생산성 향상이 있는 주식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고민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세계 시총 1위의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생산성이 뛰어난 주식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1위에 다툼은 21세기 가장 혁신적인 기업 애플과 AI 시대에 가장 혁신적인 기업 엔비디아가 서로 싸우고 있다.

우리는 이 두 기업 중 1위에 오른 기업에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간단하다.


결론 : 인플레이션은 단기간 주가를 떨어뜨린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보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져 주가를 밀어올린다.

게다가 생산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면 화폐가치 하락과 함께 효과는 2배가 된다.

그러니 세계 1등 주식에 투자하자.

그러면 인플레이션 시대에 반드시 부자가 된다.


1) 매뉴얼 :
1. 세계1등 주식은 전고점대비 -2.5% 떨어질 때마다 10%씩 팔면서 숏을 치며 리밸런싱을 하다가 나스닥 -3%가 뜨면 숏을 치며 말뚝을 박는다.
그러다 반등이 시작되면 V자 반등 리밸런싱을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제이디부자연구소 인강사이트에서 강의를 들으면 된다.
 
2)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매뉴얼을 지키며 세계1등에 투자하면 매년 25%의 복리로 10년간 10배, 20년간 100배로 재산을 불릴 수도 있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려면 머리를 쓰지 말고 머리를 쓰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자.
경고 : 매뉴얼에 대한 댓글을 쓰시면 앞으로 예고없이 강퇴처리됩니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N8yfW2p6Gd8-wZ04pGAk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