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Feb 03. 2024

체중 감량에 좋은 호밀밥.

저는 잡곡밥 먹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반찬을 많이 놓지 않기 때문에 

밥도 섞어지어야 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저는 잡초와 마찬가지로 잡곡이라는 이름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만...) 


요즘은 호밀이 빵으로 많이 이용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해졌죠. 

호밀이 대부분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서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그렇다고 하고 

그 외에도 당뇨병 위험 감소, 

담석, 심장병, 암 예방, 

대사증후군으로 인한 염증 방지, 

당뇨 등의 유전자 약화, 

폐경기 여성의 장 기능 개선, 

소화기 건강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호밀에도 밀처럼 글루텐이 있어서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중에도 안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저는 호밀 농사까지 지을 땅은 없어서 

블로그 이웃님이 농사지으신 호밀을 사 먹습니다. 


호밀은 쌀과 함께 씻고 불려 밥하면 됩니다. 

저는 반나절 불렸더니 싹이 났네요. 

발아 호밀이라고 불러야 하나... ㅎㅎ 


호밀 수확 시기와 봄 감자 수확 시기가 비슷해서 

옛날에는 호밀에 감자를 넣어 밥을 지었대요. 

저도 올여름에는 감자 넣은 호밀밥을 지어봐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 효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