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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M May 28. 2024

2024년 5월 미디어&마켓 이슈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신선식품'까지 진출한 알리, 국내 이커머스 방어 총력
'반려식물'의 시대, 홈 가드닝 관련 서비스 인기
미래 잠재고객 ‘잘파세대’ 겨냥한 소통 마케팅 활발

[MEDIA ISSUE]
네이버, 브랜딩DA 정보확장형 상품 출시
틱톡,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 공식 발표


| MARKET ISSUE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1. '신선식품'까지 진출한 알리, 국내 이커머스 방어 총력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브랜드 상품 전용관 ‘K-VENUE’를 신설하고, 파격적인 판매자 지원을 앞세워 ‘신선식품’ 시장까지 공략

신선식품은 공산품이나 의류에 비해 구매주기가 짧은 지속〮반복 구매 카테고리로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식품사업 확장에 나선 것으로 풀이 

국내 콜드체인 물류망 부족으로 신선식품 배송 경쟁력이 부족한 알리에 맞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배송 및 식품 카테고리 강화 등 방어에 총력


2. '반려식물'의 시대, 홈 가드닝 관련 서비스 인기


과거 식물 재배는 식용, 관상용, 재테크를 위한 값비싼 화초를 키우는 개념이었다면 최근에는 식물과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반려 존재로 변화 

‘식집사(식물+집사)’를 자처하며 집안에서 식물을 기르는 홈 가드닝족이 늘자 기업들은 기존에 없던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

최근 젊은 세대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식물로 꾸미는 플랜테리어(식물+인테리어) 수요까지 급증하면서 반려식물 관련 서비스의 인기가 지속 될 전망


3. 미래 잠재고객 ‘잘파세대’ 겨냥한 소통 마케팅 활발


대기업들이 차세대 소비 주역인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와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 알리기에 열심

소통과 정보 공유를 즐기는 잘파세대는 단순히 상품의 스펙이나 가성비 보다 해당 브랜드와 얼마나 친숙한지가 중요한 구매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

잘파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업 브랜딩은 시장 선점 뿐만 아니라 미래 인재 확보 및 재직 중인 젊은 인재들의 이탈 방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 


| MEDIA ISSUE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1. 네이버, 브랜딩DA 정보확장형 상품 출시


네이버가 기본 배너 광고에 브랜드와 연관된 부가적인 정보를 추가로 노출하는 브랜딩DA 정보확장형 광고 상품을 출시

배너 이미지 외 오디오, 검색, 채널 등 다양한 정보를 노출할 수 있고, OTT, 영화, 쇼핑 업종은 정보 연동으로 특성에 맞는 추가 정보 게재 가능

네이버 PC와 모바일 내 주목도가 높은 뉴스, 스포츠, 연예 주제판에 게재되며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통해 높은 유저 반응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



2. 틱톡,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 공식 발표


틱톡이 지난해 선보인 Creativity Program 베타 버전에 대한 크리에이터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새로운 Creator Rewards Program을 발표 

독창성, 재생시간, 검색 가치, 시청자 참여 등 4가지 핵심 지표를 기반으로 1분 이상의 고품질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한 크리에이터에게 보상 제공

틱톡은 크리에이터 지원을 통해 보다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와 신규 유입자를 확보하고 동영상 플랫폼으로써의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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