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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M Aug 01. 2024

시간이 곧 돈이 된 현대 사회, 초단축 소비 트렌드

메조미디어 2024 소비 트렌드 시리즈 02.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가 다양해지고 여기에 경험 소비 트렌드까지 더해지면서 시간의 가치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하고 싶은 것, 해야 할 것은 많아졌지만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소비자들은 내가 시간을 통제할 수 있거나, 들인 시간에 비해 편익이 큰 서비스와 콘텐츠에 주목하고 소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정보, 즐거움, 성취감을 획득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을 할 때 AI를 활용해 빠르게 정보를 얻거나, 시간 제약이 적은 방치형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보고 싶은 콘텐츠를 요약/배속으로 시청하는 것이 그 사례입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초단축 소비 트렌드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그리고 기업들은 어떻게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 소비 트렌드 시리즈 02. 초단축 소비 목차]
1. 시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AI 쇼핑 어시스턴트'
2. 시간 제약 없이 즐기는 '방치형 게임'
3. 시청 시간을 줄이는 '배속/요약 콘텐츠'
4. 초단축 지향 소비자를 공략한 마케팅 사례




시간이 곧 돈이 된 현대 사회


효율적인 시간 활용에 대한 중요성 증대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가 다양해지며 한정된 시간을 얼마나 가치 있게 사용하는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습니다.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시간은 곧 돈이자 중요한 자원이며,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에 따라 실패의 경험은 줄이고 시간 절약엔 도움이 되는 제품·서비스, 장편보단 짧은 영상 위주의 숏폼 등을 소비하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트렌드 1. 시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AI 쇼핑 어시스턴트’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쇼핑 정보 획득

온라인 커머스에서 잇따라 AI 어시스턴트를 도입하는 가운데, 해당 기능의 지원 여부가 소비자의 쇼핑몰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고객의 검색 키워드·구매 이력 등을 AI가 분석하여 최적의 상품을 제안해주고, 챗봇으로 24시간 상담이 가능해지며 편의성을 극대화시켰기 때문입니다. AI 쇼핑 어시스턴트는 소비자가 제품을 찾거나 정보를 획득하는 시간을 큰 폭으로 절감시킴에 따라, 소비자의 사용성과 만족도 모두를 크게 높였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AI 기술 활용 방식



트렌드 2. 시간 제약 없이 즐기는 ‘방치형 게임’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취감 획득

버섯커 키우기, 세븐나이츠 키우기 등 별다른 조작을 하지 않아도 캐릭터가 성장하고 재화가 증가하는 방치형 게임이 인기입니다. 플레이 중에도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자투리 시간을 틈틈이 활용하기에도 좋아 시간 투자 대비 높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리니지와 같이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대형 IP 또한 방치형 게임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있어, 관련 장르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게임사들의 방치형 게임 출시 현황



트렌드 3. 시청 시간을 줄이는 ‘배속/요약 콘텐츠’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즐거움 획득

숏폼의 유행과 함께 OTT, 유튜브, 웹툰 등 엔터테인먼트의 유형이 다양해지며 사람들의 콘텐츠 소비 방식도 이전과 달라졌습니다.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것을 보기 위해 유튜브나 OTT 영상을 배속 재생하고, 영화나 드라마처럼 긴 호흡의 작품은 요약된 버전으로 시청합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자신의 시간과 조건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발견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는 것에서 즐거움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배속/요약 서비스 및 콘텐츠 사례




초단축 지향 소비자를 공략한 마케팅 사례


자신의 시간을 보다 가치 있게 사용하길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발맞춰 기업들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 중입니다. 이들은 AI 기술 도입, 커뮤니티와 쇼핑 기능 결합, 숏툰 제작 등 시간 절감 편익을 더한 기술이나 아이디어로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1. 실패율 제로, AI 선별 과일로 고객 만족도 향상

롯데마트 : '수박 실패 제로' 캠페인

매년 여름철, 맛있는 수박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많지만 구매 전 과일의 미숙·과숙·내부 갈라짐 등 내부 결함을 확인하긴 어렵습니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제품 선택과 반품에 드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AI 선별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고객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실패 없는 경험으로 시간의 효율성도 극대화시키며,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과 만족을 유도해냈습니다.



2. 스타일 검색부터 제품 구매까지, 올인원 앱 구축

유니클로 : 패션 스타일 커뮤니티 '스타일 힌트'

SNS에는 패션 정보들이 넘쳐나지만 나에게 맞는 스타일링은 무엇인지, 제품은 어디에서 구매할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긴 어렵습니다. 유니클로는 패션 스타일 검색 앱을 자체 개발하여 타인의 스타일 노하우를 습득하고, 내가 선호하는 스타일을 제안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했습니다. 더 나아가 해시태그를 통해 제품 정보 확인과 구매까지 하나의 앱에서 이루어질 수 있게 함으로써, 탐색부터 구매까지의 쇼핑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3. 스토리 1분 요약, 숏폼으로 웹툰 미리보기

네이버웹툰 : 재연재 웹툰 '시즌1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

한 작품 당 연재 기간이 긴 웹툰의 특성 상 휴재 또는 시즌 분할은 흔한 일입니다. 때문에, 재연재 시 다시 구독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중요한 미션입니다. 네이버웹툰은 이 임무를 달성하고자 과거 웹툰의 줄거리를 1분 남짓의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요약, 주요 숏폼 채널인 유튜브와 틱톡에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이는 단시간에 주요 내용을 임팩트 있게 설명·확산시켜 재연재 작품에 대한 구독자의 진입장벽을 낮췄고, 많은 수의 조회수와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4. 짧고 강력한 PPL, 10분 내외의 단편영화 개봉

현대자동차 : 러닝타임 12분 59초 영화 '밤낚시'

짧고 강렬한 숏폼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에게 기존 방식의 자동차 홍보 영상은 흥미롭지 않은 콘텐츠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신차 아이오닉5의 기능을 참신하게 알리기 위해 12분 내외의 짧은 PPL 영화를 극장에서 개봉하고, 작품성을 위해 배우 손석구·감독 문병곤과 협업했습니다.영화의 스토리는 자동차의 전방·후방·측방·실내 카메라 시점으로만 전개함으로써, 많은 카메라가 장착되어 사각지대를 최소화한 아이오닉5만의 USP를 간접적으로 나타냈습니다.



리포트는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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