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율시 Sep 17. 2018

밤이 길어져서 글이 쓰고 싶었다

가을에 쓰는 일기, 되기 위한 시간이 아니라 살기 위한 시간

저녁 8시, 가로등 불이 켜지기 시작한다. 집 앞 골목을 지킨 가로등은 꺼질듯 몇 번 깜빡이더니 이내 불이 들어온다. 해가 짧아졌음을 볼 때 가을이라는 것을 처음 느낀다. 그래서일까. 극도의 피곤함을 이끌고 집에 돌아왔음에도 바로 눈을 붙일 수가 없다. 글을 쓰고픈 기분이다.

만나는 사람이 몇 없다 싶다가도 가만히 세어보면 꽤 많다. 그럼에도 나는 가끔, 아니 자주 외롭다. 혼자 있는 시간은 즐겁다가도 쓸쓸하다. 오직 나에게 집중한다는 건 이리도 힘들다.


"하고 싶은 걸 모두 다할 거야. 끝까지 할 거야." 인스타그램에서 지인이 쓴 글을 보았다. 핸드메이드 제품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점점 성공을 거둬가고 있는 지인이다. 라이크 버튼을 누르고 나서 인스타그램을 바로 껐다. 다른 사람들의 소식을, 희망찬 내일을, 즐거움을 더 읽어나갈 자신이 없었다.


가능성의 세계는 무한하다. 모든 취준생들에게 회사는 도전하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 가능성을 눈 앞으로 끌어오는 건 너무나도 힘들다. 나의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그리며 내가 대단한 사람으로 느껴졌다가도, 가고 싶던 회사에서 보내 온 전형탈락 메일을 보면 한 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진다. 그럴수록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처럼 더욱 더 많은 도전을 하게 되는 동시에, 속마음은 더욱 두려워진다. 취직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의 마음이 그럴테다.


이런 지금일수록 나를 잘 잡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무언가가 되는 것보다 무언가로 살고 싶은 사람이고, 모든 경험을 사랑하는 사람이고, 새로운 것 앞에서 피곤하기 보다 설레는 사람이다. 내일의 내가 지쳐서 그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그래서 글이 쓰고 싶었나 보다. 내가 내 마음을 다시 마주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도록. 내가 보내온 시간의 가치는 회사나 그 무언가의 당락에 달라지는 게 아니라, 항상 의미있고 가치로웠음을 느끼도록. 그리고 항상 글을 쓰는 사람으로, 언제나 내가 사랑하는 나의 모습에서 너무 멀어지지 않는 모습으로 살도록. 해가 짧아져 밤이 길어진 가을이라서가 아니라, 내가 나로 살기 위해서.


매거진의 이전글 최적의 빨대를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