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간기록자 Apr 17. 2024

만원 버스에서 종이책 읽는 어르신

일상의 여유란 뭘까.  

짜증 가득한 퇴근길 버스 안에서 

오후 5시 30분, 사람들을 가득 태운 듯한 빽빽한 버스가 도착했다. 

앞서 한 대 보냈기에 이번에는 타야만 한다. 깊은 한숨을 쉰 후 올라타 카드를 찍었다. 


집까지 40분 넘게 가야 하는데 서서 가는 건 둘째치고 설 공간 확보하는 것도 어려워 보인다. 

"후, 진짜 싫어" 나도 모르게 짜증이 확 올라왔다. 어쩔 수 없는 상황임은 알지만 이 순간이 너무 싫었다.


멀미가 날 것 같아 핸드폰에서 눈을 뗀 순간, 한 구석 나이가 지긋하신 할아버지 한분이 눈에 들어왔다.

두꺼운 종이책을 평온한 표정으로 읽고 계신다. 마치 홀로 해변에서 읽고 있는 사람처럼.  


짜증스러움으로 가득 찼던 생각은 ' 평온하게 책 읽는 할아버지'에 대한 호기심으로 바뀌었다.  

어떻게 평온할 수 있을까?  

그 어느 때보다 시간적인 여유가 흘러넘치는 나날들을 보내고 있는 중인 나는 늘 미간에 주름이 잡혀있다. 

타인의 작은 기침 소리에도 거슬려서 이어폰을 찾고, 누군가가 실수로 팔을 치기라도 하면 공격태새를 갖춘다. 한마디로 곧 전투를 나갈 사람처럼 24시간 예민한 상태다. 


그런데 할아버지는 숨 막히는 빽빽함 속에서 어떻게 평온한 표정을 짓고 책에 몰입하실 수 있던 걸까?

놀라운 건 할아버지의 귀엔 작은 음악 소리도 없었다. 들리는 건 버스 내 소음뿐. 


과거 내게 휴식이 없을 땐 "쉬고 싶다. 진짜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 텐데."를 염불 외듯이 말하고 다녔다. 

그리고 소원이 이뤄졌다. 시간이 흐르고 넘친다.  


허나 알 수 없는 불안감과 불만으로 가득 차 어느 한순간도 온전히 즐기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할아버지의 평온함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보고 싶은 것만큼 보인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가방을 던져놓고 바로 명상 영상을 켰다. 

이유 없이 불안할 때 종종 '넷플릭스의 명상시리즈'를 찾곤 했기에 10번은 넘게 본 듯한 영상이다. 


하지만 이번엔 불안해서 영상을 켠 것이 아니다. 그저 그의 평온함의 이유를 찾기 위해서였다. 

"이유 모를 불안과 걱정은 당신의 내면에서 만들어낸 상상에 불과합니다. " 차분한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그래 이거다. 늘 빨간불이 들어와 있는 내 내면은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불안과 짜증에 시달리고 있다. 


명상을 다 듣고 나자  '내일은 버스에서 서 있는 시간에 여유 있게 책을 읽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펼쳐 들다

아침부터 오늘 읽을 책을 신중하게 골랐다. 기왕이면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책이면 좋을 것 같아 전자책 코너를 열심히 뒤적였다. 


오랜만이었다.

서울에 상경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만원 지하철 출근길이 무섭고 낯설어 종이책을 들고 다녔었다. 

재밌는 소설책을 읽으면 왕복 2시간도 거뜬했었다. 아니 오히려 짧게 느껴지기도 했었던 것 같다. 


우연히 만난 할아버지 덕분에 나는 다시 만원 버스에서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아직까지는 차분하고 평온한 마음으로 읽을 수는 없지만 짜증 게이지는 조금 내려갔다. 


짜증에 휩싸이기 전에 현재 읽고 있는 책에 집중할 수 있으니 좋다. 

할아버지의 표정을 기억하며 내일도 읽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요리를 좋아했으면 거덜 날 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