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퀼티 Jun 01. 2022

결국 당신의 품성이 곧 운명이다

1. 나의 실패에는 명과 암이 있다. 나를 알아챈다. 이건 좋은 점이다. 그러나 나에게 닿진 않는다. 나의 그늘이다. 나의 얄팍함, 허술함, 오만함과 같은 것들이 쌓아온 결과이다. 결국 나의 품성이 곧 나의 운명이다.

 

2. 실패를 통해서 성숙해지고, 더 나은 도전을 하게 된다는 말은 큰 위로가 되었다. 수없는 밤을 수놓았던 초라한 시간들이 하나로 모여 큰 은하수가 된다. 장엄한 자기 위로의 극치같았다. 그런데 이게 정말 사실일까? 나는 걱정이 아주 많이 담긴 안도감을 섞어 작게 한숨을 쉰다.


3. 기댈 곳이 있다는 것은 기껍고 고마운 일이다. 마음이 번잡하니 책상에 앉아도 고개를 가눌 길이 없다. 그래서 의자에 목을 대고 비틀비틀. 마음이 바를땐 번거롭게 여기던 목받침이 이렇게 기특할 수가 없다. 자전거를 타고 뉘엿뉘엿 지는 해를 배경으로 집에. 집에는 목받이 없는 의자뿐이다. 무엇으로 목을 가누어야 할까.


4. 망각으로 치유한다는 말은 잘 포장된 사기같다. 대체로 맞는 말이고, 별다른 방법도 없건만 괜한 심술이 난다. 지난 일들을 돌아보면 후회가 남는 순간들이 있다. 당시의 최선을 행하지 않은 것들 뿐이다. 최선이란 뭘까? 운명이 있다면 순응하는 것이 최선이었을까, 그또한 최선으로 포장된 비겁이었을까. 쿵. 누군가 발을 구르고. 해야 할 것을 하지 않은 죄를 엄벌한다. 이렇게 소리친다. 비로소 나는 내 처지를 이해하고, 고개를 숙이고 바닥에 엎드린다.


5. 처음부터 경고했어요. 미리 경고할게. 보이진 않지만 나에겐 경고 도장이 찍혀 있어. 최선을 다했지만 내가 만든 가짜 껍질에 금이 가는 게 보이네요. 내 인생을 돌아보며 그동안 만난 사람들을 생각하면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들은 나에게 많은 것을 해주었고, 나는 아무것도 해주지 않았어요. 그들은 나를 아끼고 사랑했지만 나는 그 호의에 답하지 않았죠. 네. 내가 유리한 관계라고 생각했는데 내게 남은게 뭐죠? 정말로요. 약간의 돈, 멋진 옷, 마음껏 모는 멋진 차 그리고 나는 싱글이죠. 네. 구속받지 않고 새처럼 자유로워요.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남도 나에게 의지 안해요. 내 인생은 내 거죠. 그러나 마음의 평화를 찾지 못했어요. 그게 없으면 아무것도 없는 거죠. 그래서... 해답이 뭔지 계속 자문하고 있어요. 이게 다 무슨 의미일까요? 무슨 뜻인지 아시죠? (Alfie)

매거진의 이전글 용두사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