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해당 직무)을 잘할 것 같은가- 직무역량 및 직무포부 서술하기
※ 개요만 짜놓은 글이긴 한데 임시 공개합니다. 핵심만 참고하시고요. 완성된 글은 시간이 좀 날때 써보겠습니다.
일을 잘할꺼 같은가
1) 어떤일을 하는지 파악하기 - 핀포인트 디테일 잡기
*현직자, 채용설명회, 상담회, 홈페이지, 직무인터뷰, 채용블로그, 취업후기 등 참고
2) 파악된 업무와 내 직무 역량이 매칭되는 부분 체크하기
- 역량에 대한 이해(브런치 이전글 참고 링크 걸기)
- 지식, 기술, 태도, SPec, 경험, Mind 관점에서 직무역량체크하기
- 예시, 그림파일-인사직무(예정)
3) 어떤 직무역량을 메인으로 잡을지 분량에 따라 선정하기
- 경험을 우선으로 하자! 그 다음 지식이나 기술, 태도중 한두개
- 예시, 삼성, SK, CJ
4) 구조 잡기
- 분량에 따라 글 구조 및 직무역량 소재 잡기
- 서론 본론 결론으로 잡기 (700자 이상의 경우)
* 700자 이내는 역량 1,2개 서술로 끌고 가기
- 서론에서 어떤일 하는지 언급하고 필요 역량 이야기 (누락자 많음)
* 직무에 대한 이해도 보여줄수 있음
- 스토리 텔링 기법 STAR 및 체화, 활용까지 연결하기 (체화 활용은 결론)
- 일부 문항에 따라 직무관점 포부로 연결될수도 있음
- 직무 포부 연결시 직무이슈, 기업이슈, 산업이슈와 연결
5)기타
- 외국계 기업 레쥬메, 커버레터는 Job Descrpition을 기반으로 Qualification, Responsibility 등을 반드시 참고하기
- 공공기관은 공고의 직무기술서를 보면서 업무 파악과 함께 역량 매칭하기
(직무기술서상 역량을 모두 만족시킬수는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