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국 국제 학교와 국내 국제 학교, 어디가 좋을까?



중국 국제 학교, 미국과 국내 사이의 제3지대 … 저비용 고효율
곧바로 국내 대학 지원 가능 때문에 선호도 높아




자녀의 조기유학을 계획하는 학부모들 가운데 국가를 놓고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


미국으로 조기 유학을 떠나기에는 너무 멀고, 비용이 많이 들고, 그렇다고 국내 국제 학교에 진학하기에는 교육의 질 등에서 뒤진다고 생각해 제3지대인 '중국 국제 학교'를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중국 조기유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잘 생각을 해야 한다. 중국에서 조기유학을 할 수 있는 학교는 크게 3종류가 있다.


1. 외국인 학교

2. 국제 학교

3. 로컬 학교 국제반


외국인 학교는 모든 분들이 아는 것처럼 중국 내에 개설된 외국인 학교를 말한다. 여기는 중국 국적의 중국 학생들이 다닐 수 없다. 순전히 외국인들만 다닐 수 있다. 한국 학생들도 이곳으로 조기 유학이 가능하다. 문제는 비용이다. 연간 4-5천만 원 이상이 들어간다. 국제 학교는 중국 교육당국의 허가를 받은  사립 학교로 외국인들과 중국인 학생들이 같이 다닐 수 있다. 학교의 수준이 천차만별이다. 비용도 비싼 학교에서 저렴한 학교까지 선택의 폭이 넓다. 반면 로컬 스쿨 국제반은 중국의 고등중학교(고등학교)을 중국인 반과 국제반으로 나눠 국제반은 외국인 학생들을 받아들여 영어와 중국어로 가르친다. 중국에 조기유학을 가는 학생들의 거의 대부분이 이 코스를 선택한다. 이 학생들은 로컬 국제반을 졸업한 후 대부분 중국 내에서 중국 대학교에 진학한다.


여기서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중국 내 국제 학교다. 즉 이 학교는 사립 학교로 학생들은 중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후 미국 등 해외 대학으로 간다. 그래서 거의 전 과정을 영어로 가르친다. 중국인 교사가 아닌 미국인 등 외국인들이 교사를 한다. 이런 점에서는 국내 국제 학교와 중국 국제 학교가 같다. 그러나 가장 크게 다른 점이 있다. 즉 국내 대학으로 진로를 바꿀 때다. 국내 국제 학교를 졸업하면 국내 대학에 진학을 하고자 할  때 반드시 검정고시를 봐야 한다. 즉 학력을 인정하지 않는다. 단 제주국제 등 인가 국제학교와 국제 학교이면서 한국 교육 당국의 인가를 받은 GVCS와 한동글로벌 학교, 그리고 쉐마 크리스천 국제 학교 등 3개 학교는 한국 학력을 인증받아서 검정고시 없이 곧바로 국내 대 지원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머지 국제 학교와 외국인 학교 학생들은 검정고시를 봐야 국내 대학 지원을 할 수 있다.


중국 국제 학교는 앞서 이야기를 했지만 국내와 미국, 캐나다의 중간 지대다.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거리가 가깝다. 미국이 10시간 이상 13시간 비행기를 타야 하는 반면, 중국은 1시간 길어도 2시간 정도면 도달을 한다. 기후도 한국과 비슷하고 음식도 큰 차이가 없어 심리적으로 안정을 갖게 된다. 부모가 원하면 언제든지 찾아갈 수 있고, 주말에도 나왔다 갈 수 있을 정도다.


2) 학비와 부수적 비용이 저렴하다. 미국의 경우 학비가 연간 3-6천만 원이 들어가지만 중국의 경우 2천만 원에서 많아도 3500만 원 정도면 가능하다.


3) 일부 학교의 경우 한국인 목회자 혹은 선교사들이 설립을 해서 기독교 신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렇다고 모든 학교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4) 대부분 학교들이 Ap, IB, A 레벨 등 고등 교과 과정을 채택해 국내 국제 학교들보다 교육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다.


5)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교사들의 수준이 국내 국제 학교보다 나은 곳이 많다.


6) 국내 국제 학교와 달리 국내 대학에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검정고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반면에 단점도 있다.


국내 국제 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모두 한국 학생이다. 중국 내 국제 학교 가운데 한국인들이 운영하는 국제 학교의 경우 학생 구성에서 한국 학생의 비중이 높다. 이것이 중국 내 국제 학교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미국 등 영어권 학교로 가는 방법밖에 없다. 국내 국제 학교나 중국 국제 학교나 한국 학생의 비율이 높은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 미래교육연구소가 추천하는 중국 국제 학교


미래교육연구소는 중국 내 여러 국제 학교를 직접 찾아가 보고, 또 학교 관계자들과 미팅을 갖는다. 이 가운데 가성비가 매우 높은 학교들도 있다. 반면 "나라면 내 아이를 그 학교에 보내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국제 학교도 있다.


미국은 멀어서 학부모가 직접 가서 보기가 어렵지만 중국은 1-2시간 거리로 직접 방문을 해 확인할 것을 권한다. 그래야 학교를 제대로 선택할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상담을 통해 중국 내 괜찮은 국제 학교들을 추천해 드리고 있다.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 해외 조기 유학, 3시 30분에 미국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등록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왜 이런 국제 학교에 다니십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