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대학의 만족도 높은 전공과 낮은 전공


만족도 높은 1위 음악 치료, 2위 의학, 3위 심폐과학


만족도 낮은 전공 제약학, 정치학, 약학 중 독성학 등등




미래교육연구소에서 많은 상담을 하는 가운데 전공 상담을 요청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부모들과 학생들은 1) 졸업 후 미국에서 가장 취업이 잘되는 전공 2) 가장 돈을 잘 버는 전공을 찾는다.  대학 이름값 다음으로 전공의 미래를 본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학 전공은 STEM 분야다. STEM 분야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약자로, 국제학생들에게 높은 연봉과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전공들이 많다. 미국에서 국제학생에게 가장 유망한 전공 3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엔지니어링 2) 전기공학 3) 통계학이라고 미국 취업시장 정보 사이트는 말하고 있다. 사람들마다 관점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취업이 잘 되는 전공과 가장 보람을 느끼는 전공은 다르다. 


오늘은 페이스케일 닷컴이 밝힌  '가장 의미 있는 대학 전공'을 찾아보자. 돈이 전부는 아니다. 어떤 전공은 다른 전공보다 더 의미 있는 직업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교육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가장 의미 있는 대학 전공을 확인해 보자. 수익 잠재력도 함께 보자.



페이스케일 닷컴이 밝힌 가장 보람을 느끼는 전공 1위는 Music Therapy다. 전공 만족도는 95%다. 초봉은 4만8500달러이고 10년차 중간연봉도 6만 3500달러 밖에 안된다. STEM전공에 비해 연봉이 굉장히 낮다. 



2위는 Medicine(의학) 분야다. 만족도는 94%다. 초봉은 8만8700달러, 10년 연봉은 12만 4700달러다. 


3위는 Cardiopulmonary Science(심폐과학)이다. 심폐과학은 심장, 폐, 혈관계의 기능과 질환을 연구하고 치료하는 전공이다.  심장병, 폐 질환, 혈액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예방, 진단, 치료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만족도는 92%다. 초봉은 5만 6500달러, 10년 중견 연봉은 8만3200달러다. 


4위는 Radiation Therapy(방사선 치료) 다. 만족도 91%다. 초봉 7만3000달러, 중견 연봉 10만 7400달러다.



반면 만족도가 아주 낮은 전공들 가운데 우리가 아는 전공이 많다. 만족도 30% 미만의 전공을 보면 


웹 디자인 (29%), 푸드 마케팅( 29%), 패션 마케팅(27%) 등이고, 아예 만족도 조사가 안되는 낮은 만족도의 전공을보면 


사회생태학, 독성학, 스피치& 드라마, 엔지니어링역학(Engineering Mechanics), 제약학(Pharmacology), 정치학, Bioscience(생명과학), 병원경영학 등등 우리에게 익숙한 많은 전공들의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만족도가 낮은 전공 가운데는 STEM전공도 꽤 많았다. 결국 돈과 만족도는 일치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대학 입시 컨설팅을 하면서 전공과 관련된 많은 조언을 해 준다. 아무리 좋은 명문대학에 가도 전공이 유망하지 않으면 밝은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  부모들이 좋다고 하는 전공은 벌써 오래전 이야기가 되었다. 미국에서는 많은 전공에 큰 변화가 오고 있다. 이를 반영해 미래교육연구소는 대학 입시 컨설팅 과정에서 이를 도와주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캐나다에서 미국 대학 편입시 주의할 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