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캐나다에서 미국 대학 편입시 주의할 점


캐나다의 칼리지(College)는 주로 2~3년제 과정을 제공하며, 학사 학위보다는 준학사 학위(Diploma)나 자격증(Certificate)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미국과 달리 캐나다에서는 칼리지와 대학(University)의 구분이 비교적 명확한 편입니다.















캐나다 칼리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용적인 교육: 이론보다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여, 졸업 후 즉시 해당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다양한 전문 분야: 비즈니스, 공학, 보건, 미디어, 예술, 요리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산학 협력: 지역 산업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현장 실습, 인턴십 등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학 편입 가능성: 일부 칼리지에서는 대학과 제휴를 맺어 편입 과정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주된 목적은 취업 준비입니다.                


                  유연한 입학 요건: 일반적으로 대학보다는 입학 요건이 덜 까다로운 편입니다.                


                  저렴한 학비: 같은 기간 대학 교육에 비해 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캐나다 칼리지는 기술 습득과 취업 준비에 중점을 두고 있어, 미국의 Community College와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칼리지에서는 대학과의 제휴를 통해 학위 과정을 제공하거나, 4년제 학사 학위 과정을 직접 운영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든 캐나다 칼리지가 직업 교육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캐나다 College로 가면 미국 또는 캐나다 편입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학비 때문에 캐나다 칼리지로 간다면 반드시 편입 준비를 시켜주는 곳인지 먼저 파악을 해야 한다. 필자는 이렇게 유학원말만 듣고 캐나다 칼리지로 갔다고 오도가도 못하는 학생들을 여럿 봤다. 


미국 CC는 미국대학 편입에 최적이지만 캐나다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대학 특별 활동 잘 모르면 손해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