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은 말한다. 갈래를 나누고 종류별로 구분하라. 그렇게 해야 무질서 속에서 질서가 드러난다.
다산은 쓰지 않고 말하였을까?
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_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쇄적 지식경영
2강 정보를 조직하라_큰 흐름을 짚어내는 계통적 지식경영
3강 메모하고 따져보라_생각을 장악하는 효율적 지식경영
다산은 말한다. 우리 것이 소중하되 우리 것만으로는 안 된다. 속도 없이 덩달아해서는 안 되지만, 내 것만 좋다고 우기는 것은 더 나쁘다. 정신의 주체를 굳건히 세워라. 그 바탕 위에서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이용후생을 강구하라. 변화는 당연한 것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주체가 무너지면 흉내만 남게 된다.
다산과 함께 본 책
주제 마우루 지 바스콘셀로스 (1920~1984)
Jose Mauro de Vaconcelos 브라질 최고 작가!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제~제!" : 라임이면, 오렌지는
".. 루이스" :라는 라임이고
브라질 언어로는? se~se!... s"
Jㅔ제와 루이 S!
두 번째 책
인간이 만든 물질
물질이 만든 인간
인간이 만든 물질
물질이 만든 인간
오늘의 세계를 빚어낸
발명의 연금술
발명이라는 말이 너무 올드하다. 너무 라는 말은 지나치다. 지나친 것은 위인들이다. 정말 대단하신 분들이다. 정말이라는 말도 유치하다. 그래서 '위인'이라는 말도 옛 고어라는 느낌이다. 그렇다면 옛 분 중에 본받을 만한 인물을 실천하고 행동하였는가? 3강 정도는 그렇다. 나머지는 들여다 보지 않고 '말한다'로 들어본다. 괜찮다. 우리나라 초등교육에 모두 접목하였다.
발명이라는 말이 올드하다. 너무 라는 말은 지나치다. 지나친 것은 위인들이다. 대단하신 분들이다. really라는 말도 유치하다. 그래서 'great'이라는 말도 옛 고어라는 느낌이다. 그렇다면 옛 분 중에 본받을 만한 인물을 실천하고 행동하였는가? 3강 정도는 그렇다. 나머지는 들여다 보지 않고 '말한다'로 들어본다. 괜찮다. 우리나라 초등교육에 모두 접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