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퓨타 Laputa Mar 26. 2017

Epilogue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다.

1997년 겨울. 사회로 진출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그랬겠지만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할 때 온통 들 떠있었던 그 기분이란 지금도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몇 개의 추천서를 뒤로 한 채 나름 고심 끝에 결정한 직장이었기에 그만큼 기대도 많았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당시 대한민국은 ‘IMF 금융위기’라는 전대미문(前代未聞)의 국가 파산 상태에 직면하게 되었고 입사 예정이던 직장에서는 ‘신입사원 입사 연기’라는 편지가 날아왔다. 해가 바뀌어 새 정부가 들어 서고 ‘금 모으기 운동’ 등 온 국민이 합심하여 어렵사리 국가경제도 회복되고 연기되었던 입사 절차도 다시 진행되었다. 그렇게 입사한 첫 직장에서 엔지니어, 전략기획가, 비즈니스 컨설턴트, 해외사업가로 일하면서 2017년 직장 생활 18년을 맞이했다. 1997년 금융 위기 때와는 다르지만 여전히 글로벌 경제 상황은 그다지 나아진 것 같지 않고 매년 컨트롤타워에서는 ‘어렵고 어렵다’로 일관된 메시지를 보내왔다. 임직원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열심히 일했지만 상황이 그다지 좋아지는 것 같지는 않았다. 그럴수록 다가오는 미래의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도 깊어져 갔고,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1909 ~ 2005)가 언급한 것처럼 미래는 ‘지식 노동자(Knowledge Worker)’의 시대라 하니 직장 생활의 경험을 블로그로 만들어 잠시 운영하 기도하였으나, 삶의 메인스트림은 아무래도 회사 업무가 될 수밖에 없었다. 2016년은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관점에서 의미 깊은 한 해인데, 몇 가지 결심도 있었고 또 더 늦기 전에 내가 경험한 것들을 제대로 정리해보고 그것을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과 공유해보자는 생각을 확정한 해가 되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국내 IT 대기업에서 18년 간 직장 생활을 하면서 전략기획, 마케팅, 비즈니스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으며 최근 3년은 해외사업 업무를 하였다. 본서는 비즈니스 최전선에서 저자와 유사한 일을 경험하고 있는 분들, 즉 B2B 기업에서 B2B 마케팅과 B2B 영업 업무를 하는 분들과 앞으로 이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1장에 걸쳐 B2B 마케팅과 B2B 영업의 변화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B2B 사업의 비전에 대해 알아보았고, B2B 사업의 최전방에서 일하고 있는 B2B 마케터와 B2B 영업대표들의 역할 변화에 대해 고민해보았으며, 제삼자 입장이 아니라 현재 그 속에서 B2B 마케팅과 B2B 영업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변화하고 있는 B2B 마케팅과 B2B 영업도 함께 살펴보았다. 오프라인 출판을 고려하던 중 브런치에 게재하게 되어 매거진의 형태로 발간하게 되었다. 


근대 심리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윌리엄 제임스(Willam James. 1842 ~ 1910)는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고 하는데 이를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명언을 남겼다고 한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도 바뀐다.

이 말은 생각이 행동을 통제한다는 의도로 이야기했다고 한다. 다음과 같은 말도 남겼다고 한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

이 말은 반대로 행동이 생각(상태)을 조절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즉, 생각과 행동을 선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균형 있게 갖춤으로써 후회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다는 말이다. 격동의 시기에 이 책이 B2B 마케팅과 B2B 영업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통해 보다 발전적인 모습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며 성장할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며 이 책을 마무리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사랑하는 아내와 딸, 가족들 그리고 묵묵히 일하는 사업 최전선의 모든 B2B 마케터와 B2B 영업대표들에게 바친다. 






Prologue

Part I. B2B 사업, 무엇이 다를까?

1. 왜 B2B 사업인가? (1/2)

1. 왜 B2B 사업인가? (2/2)

2. B2B 마케팅/영업 맛보기 (1/2)

2. B2B 마케팅/영업 맛보기 (2/2)

3. B2B 마케터 vs. B2B 영업대표

4. 그래서 솔루션 사업 고민한다 (1/2)

4. 그래서 솔루션 사업 고민한다 (2/2)

5. 제4차 산업 혁명의 도래 (1/2)

5. 제4차 산업 혁명의 도래 (2/2)

6. B2B 해외사업

7. B2B에서 B2G로 ! (1/2)

7. B2B에서 B2G로 ! (2/2)


Part II. 이제 B2B 마케팅도 필요하다

8. 시장을 알아야 한다 (1/2)

8. 시장을 알아야 한다 (2/2)

9. 고객 이해하기 (1/2)

9. 고객 이해하기 (2/2)

10.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1/2)

10.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2/2)

11. B2B 사업과 GTM 전략

12. 마케팅의 성과는 무엇인가?

13.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자

14. 대관업무 이야기


Part III. B2B 영업, 진화해야 한다!

15. B2B 영업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16. 성공하는 제안 (1/2)

16. 성공하는 제안 (1/2)

17. 통하는 프레젠테이션

18. 협상과 계약


매거진의 이전글 21. 새로운 시대, 새로운 역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