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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퓨타 Laputa Mar 22. 2017

Part V. 컨설팅 사업개발 및 이행

영업, 제안, 입찰, 그리고 이행

Part II에서 컨설팅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고, Part III에서 다양한 컨설팅 기법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Part IV에서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컨설팅 방법론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이 모든 것이 사실 Part V에서 다룰 컨설팅 사업개발 및 이행을 위한 것이다. 컨설팅도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영업도 필요하고 다른 사업처럼 사업발굴 과정에서 고민해야 할 것들이 많다. 컨설팅 사업은 B2B 사업에 속하는데 B2B 사업의 영업 방식[1] 중 밸류 세일즈(Value Sales)를 해야 한다. 밸류 세일즈는 고객의 이슈나 문제 해결이 중요하며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업자는 고객에게 어떤 가치(Value)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가 영업 성공의 관건이 된다. 그래서 고객의 이슈나 문제 해결을 위한 고유의 해결 방안 또는 방법론이 필요하며 이것을 솔루션(Solution)과 연계하여 제공한다. 최근에는 IT의 발달로 인해 거의 모든 B2B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솔루션 사업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B2B 영업이라 함은 거의 솔루션 영업이며, 컨설팅 영업도 당연히 이런 범주 또는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이 증가하고 있다. Part V에서는 B2B 사업으로서 컨설팅 사업개발과 그 개발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B2B 영업은 영업 방식(Sales Motion)에 따라 Volume Sales와 Value Sales로 구분할 수 있다.  Volume Sales는 채널을 활용해서 대단위의 원자재나 부품을 유통시키는 형태가 많으며, Value Sales는 솔루션 사업의 형태를 띄고 있다.




Prologue


Part I. 컨설팅 산업은 부활할까?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1/2)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2/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2/2)

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Part II. 컨설팅 스킬

4. 논리적 사고 (1/2) 

4. 논리적 사고 (2/2) 

5. 문제해결기법 (1/3) 

5. 문제해결기법 (2/3) 

5. 문제해결기법 (3/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1/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2/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3/3)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7. 경쟁 및 산업 분석 (1/4) 

7. 경쟁 및 산업 분석 (2/4)

7. 경쟁 및 산업 분석 (3/4)

7. 경쟁 및 산업 분석 (4/4)

8. 고객 요구 분석 (1/3)

8. 고객 요구 분석 (2/3)

8. 고객 요구 분석 (3/3)

9. 수익성 분석 (1/2)

9. 수익성 분석 (2/2)

10. 역량 분석 

11. 시사점 및 대안 도출


Part IV. 컨설팅 방법론

12. 프로젝트 관리방법론이란?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1/3)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2/3)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3/3)

14. 프로세스 혁신 방법론 (1/2)

14. 프로세스 혁신 방법론 (2/2)

15. 신사업 개발 방법론 (1/2)

15. 신사업 개발 방법론 (2/2)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8. 컨설팅 사업 개발

    19.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20.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컨설팅_사업개발_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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