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은선 Jan 28. 2024

방구석 농부, 자급자족 프로젝트 (2) 씨앗을 심다

집에 빈 공간을 활용하여 식물을 기릅니다


씨앗은 어디에서 구입할까?



  인터넷에 "상추 씨앗"을 검색했더니 정말 다양한 종류의 상추가 나왔다. 나는 이왕 기르는거 쉽게 구입이 어렵고 단가가 높은 외국 상추를 키우고 싶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씨앗을 구입했다. 구입후 2~3일 내에 모든 씨앗이 도착했다.



인터넷으로 구입이 어렵다면 다이소에도 다양한 씨앗이 파니 참고해도 좋겠다.




구입한 상추 종류


 총 6가지를 구입했는데, 상추를 고른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일상에서 사용하는 재료일 것 :

       로메인과 루꼴라, 파슬리는 가게에서 사용하는 재료들이기 때문에 유용할 것 같았다.

2. 수경재배에 적합할 것 :

        버터헤드는 스마트팜에서 키우는 걸 봤기 때문에 수경재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3. 새로운 지식을 전달할 것 :

        씸블과 멀티그린은 처음 보는 유러피안 상추 종류라 도전해보고자 구입했다.





씨앗은 어떻게 심는거지?


 건강한 씨앗은 적당한 온도와 습도가 있으면 어느 곳에서나 발아한다고 한다. 집 안에서 키운다면 온도는 충분하고 씨앗에 물만 주면 된다.


[온도]

 씨앗은 보통 그 식물이 잘 자라는 온도보다 좀 더 높은 곳에서 싹트기에 적합하다.


[습도]

물을 흡수하면 생명활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수분은 필수.

* 참고로 씨앗은 싹이 날 때 자신이 가지고있는 양분을 이용하기 때문에 외부의 양분이 필요없다.




 가장 먼저 버터헤드를 심어보기로 했다.

 스티로폼에 흙과 물을 자박하게 부은 뒤 씨를 뿌리고 덮개를 덮어놓았다.

버터헤드 씨앗 D-1


하루가 지나니 금새 씨앗이 생명활동을 시작했다.

버터헤드 씨앗 D-2



버터헤드가 바로 발아하는 것을 보고 자신감이 생겨서 씸블도 씨앗을 심었다.


씸블 D-1
씸블 D-3


씸블도 이틀만에 발아가 되었다.






발아가 된 후로는 빛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로 수경재배기로 옮겨줬다.


버터헤드 D-3




남은 씨앗 보관 방법


남은 씨앗은 지퍼백에 밀봉한 후 씨앗 이름표를 기재하여 다른 씨앗들과 힘께 냉장보관해주었다.



보관을 잘 해주지 않으면 발아율이 떨어진다고 하니 잘 보관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나는

수경재배기로 옮기고 난 후 그 작동법을 모른다는 걸 깨닳았다..





“수경재배기는 어떻게 작동하는걸까?”




(3)편에 계속....

작가의 이전글 방구석 농부, 자급자족 프로젝트 (1) 수경재배기 설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