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ma the sherry Feb 07. 2022

쇼호스트 포트폴리오 만들기

노션으로 커머스 크리에이터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최고다.

https://www.notion.so/gripshow/Grip-53058b39e23d470d9c223f6e59c8c726

마케터는 최신 트렌드를 선점하고 기민하게 움직여야 살아남는다. 또 기획자는 유행을 만들어고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야 퇴근하고 맥주 한 잔 시원하게 할 수 있다. 라이브 쇼핑 종사자들은 애처롭게도 두 가지 모두를 해야 다음 일을 할 수 있다. 팬들과 이야기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어필해야 하고, 에이전시나 업체 사장님들한테도 자신을 드러내야 하는데 오늘은 에이전시나 업체 사장님들에게 자신을 보여주는 방법 중 꼭 해야 하는 ‘노션으로 포트폴리오 만들기’에 대해서 같이 생각해 보자. 


업계 상황 1
“대표님, 커머스 크리에이터(#쇼호스트) 일정 맞추고, 스토리 기획하면 첫 방송은 2주 정도 걸려요~”


업계 상황 2
“이력서 첨부해서 보냈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네 1주일 후에 연락 주신다고요? 알겠습니다”


커머스 크리에이터(#쇼호스트)가 라이브 방송 섭외 과정에서 당연하게 일어나는 상황이다. 미디어나 콘텐츠 관련 일을 하면 이름 자체가 브랜드가 되어서 금액적인 부분만 해결하면 되는 일이 흔한데, 0.01%에 자신이 속해 있다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문제는 대부분이 그렇지 않다는 것.


위 상황을 다시 보면 섭외 확정까지 1주~2주 정도 기다려야 한다. 라이브 커머스에서 2주는 엄청나게 긴 시간이다. 하루에 한 번 방송한다고 하면 14번이나 방송할 수 있는 시간이고, 14번이면 내 커리어의 무게가 바뀌고도 남는 시간이다. 그래서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아주 좋은 방법이다. 보통은 한 번 보낸 이력서를 수정할 수 없는데 노션으로 만들면 실시간으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담당자가 보기 전에 해야 하지만, 보통 여러 번 검토하니 걱정하지 말자.) 예를 들어서 화장품 카테고리 전문에서 의류로 확장을 시도하려고 하는데, 처음 지원해본 의류 회사에서 섭외 연락을 기다리는 2주 동안 의류 방송을 2번이나 진행을 한 것이다. 또 처음으로 강의도 했다. 담당자에게 저 그동안 요고요고 했어요라고 한 번쯤은 카톡 할 수 있겠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당연히 ‘네 알겠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가 될 것이고 매번 저 뭐 했어요 저 뭐 했어요 할 것인가? 노션 포트폴리오가 다 해결해준다. 그냥 내가 업데이트하면 된다. 


노션 포트폴리오 장점과 단점

장점

1. 업데이트가 빠르고 간편하다. 물론 제작도 비교적 쉬운 편!

2. 링크 하나로 전달이 가능하다.

3. 노션 포트폴리오 안의 링크로 내 지난 방송을 담당자가 보기 쉽다.

4. 내 브랜드가 담긴 한 페이지 나를 설명 가능하다.

5. 링크로 전달할 수 있어서 추가적인 소개를 받기 좋다.


단점

1. 인쇄나 출력이 애매하다. (쇼호스트 이력서를 출력 보관하는 사장님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 보자)

2. 노션이 처음이라는 배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정리한 것을 보면 유일한 단점이 노션을 배우는 과정인데 ‘라이브 커머스 포트폴리오 만들기’ https://cafe.naver.com/livestudiop 카페를 개설해서 템플릿도 공유하고 커머스 크리에이터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아직 내용은 없는데 초기 가입자에게 해택을 주려고 하니 일단 가입을 추천한다)


지금 바로 노션 포트폴리오 만드세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 내가 했던 일과 그 성과를 통해서, 지금 지원하는 일도 잘할 수 있다 고 보는 사람이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포트폴리오는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랑 다르고, 나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소개서다.


1. 간단한 자기소개

2. 자신 있는 상품 카테고리

3. 지난 방송 소개

4. SNS, 방송 준비 과정

5. 연락처


나는 어떤 카테고리에서 주로 활동을 했었고 지난 방송에서 이런저런 상품을 이렇게 판매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저와 함께 하신다면 이런저런 세심한 방송 준비와 개인적인 홍보로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구성하면 기본은 할 수 있다. 카테고리 별로 연구와 논의가 더 진행되어야 하고, 커머스 크리에이터(#쇼호스트)라는 직종이 맞는 항목이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립 노션 페이지 : https://www.notion.so/gripshow/Grip-53058b39e23d470d9c223f6e59c8c726

한국 노션 사용자 모임 : https://www.notion.so/Notion-so-0cab07408a1a422bb350a12292de5524

원티드 제공 노션 포트폴리오 : https://wanted.notion.site/wanted/8f25cbcf4a0c4c379474eb8920cf4cac

라이브 커머스 노션 포트폴리오 : https://cafe.naver.com/livestudiop


혼자서 위 사이트를 통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지만 서로 모여서 쇼호스트에 맞는 형식으로 노션 포트폴리오를 공유하고 만들어 가면 좋겠다. 튜토리얼이나 좋은 포트폴리오 소개하기 등 세세하게 따라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브런치와 카페를 통해서 공유할 예정이다. 쇼호스트가 많이 있다면 섭외 업체도 많이 오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쇼호스트를 쇼호스트라고 하지 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