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지 Mar 17. 2020

N잡러 워커홀릭이 집콕을 하며 배운 것들



코로나로 인해 3월, 콕을 하는 시간이 생겼다.


멍하니 멍을 때리는 시간이 생겼다.


아, 이렇게 사는 하루도 있구나?


그렇다면 나는 왜 그토록

그동안 더 바쁘게 살지 못해 안달이었을까?


그 근원은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돌아보게 되었다.




초등학교 2학년 때다.


엄마는 첫째의 사교육비로도 부담이 컸기에
둘째인 나는 학원을 보내지 않으셨다.


친구들이 모두 방과후 학원을 갈 때

나는 늘 집으로, 방으로 향했다.

이제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해하며
가방을 내려놓는 나에게,

마침 우리 집에 놀러와 계시던 옆동 아주머니가 말하셨다.


'어이구 ! 동네 백수 왔어?'

'....???'



어린 나이에 '동네 백수'라는 표현이
마음에 꽂혔는지

성인이 된 후 나는
'노는 것'에 대한 불안과 죄책감을 얻었다.


그 아주머니 딸은 나와 동갑내기 친구였는데

서예부터 영어까지 안 배우는 과목이 없었다.

그 친구와 놀다가 서예학원에 갈 시간이라고 하면

서예학원을 따라갔다가

원생이 아니라는 이유로

밖에서 친구의 수업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던 기억도 난다.




그렇게 사교육이 주어지지 못했던 성장기를 지나 성인이 된 후에는

'교육'과 '배움'에 대한 갈증을 내 힘으로 채워나가는 것이 참 즐거웠다.

 

대학생 때는 새벽 첫 차를 타고 6시에 시작하는 1교시 영어수업을 듣고

학교든, 도서관이든 가서 공부를 하는 게 좋았고

공강 때마다 취재를 가고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하며 기사를 쓰며
한 사람 한 사람을 책이라고 생각하며 인생 배움을 얻었다.

취업 후에도 늘 스터디를 병행하며 더 배우고, 지식을 찾아 채우고,

시험을 치르는 일이 보람됐다.

'배움'이 나에겐 '놀이'였기에

배운다는 마음으로 이것저것 찾아 소화했더니

31살이 된 지금 크고 작은 커리어들이많이 쌓여있었다.


하나하나 너무나 다 소중하고

땀과 노력과 추억이 서려있는 일들이었기에

보기만 해도 행복한 나의 2030 필모그래피다.




그러다 난생 처음으로 요즘 강제 집콕에 처해졌다

처음엔 누가 눈치 준 것도 아닌데 눈치가 보였다

으이구, 동네 백수 왔어?

그 말 한마디가 들려오는 것처럼

헌데 그렇게 낯선 하루이틀이 지나면서
한 주가 되고
두 주가 되고
한 달을 채워가는 지금
비로소 여백을 누리게 된다.

책 읽고 싶을 때 책 읽고

지금이 아니었으면 접하지 못했을
작가의 생각에 감탄하고

좋은 생각이 떠오르면
나름 '에세이'라며 끄적이다가

음악 듣고 싶을 때 음악 듣고

유튜브도 만들고



2월 크리에이터 멘토링 때
#대도서관 님이
나에게 던진 어려운 질문이 하나 있었다


"진짜로 좋아하는 게 뭐에요?

 누가 시켜서 하는 거 말고

 진짜로 혼자 재밌어서 하는 게 뭐에요?"


처음엔 '재미'에 답을 하지 못했다.


'열심히 사는 게 재밌어요' 라고 되뇌였을 정도니... ^^;



하지만 3월 강제 집콕 한달동안 자연히 이 질문이 풀렸다.


책 읽고 글 쓰고

콘텐츠를 만들어 카메라 앞에서 말하고

영상을 만들어 구독자들과 소통하는 것.

좋다.

이제 나는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안다.


어쩌면 그동안 '내가 좋아하는 거 다 해봐야지'하며 추구했던 직업들

기자, 아나운서, PD, 마케터, 작가, 강연자, 컨설턴트 등의 역할은

헛된 시간들이 아니었다.



좋아서 하는 일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중심을 잡게 되었다.


진짜 좋아하는 일이 뭔지 몰랐을 땐
사실 중심없이 휘둘렸다.


누군가 뭘 한다고 하면 '나도 그거 해야 하는데...' 불안했는데
지금은 '내 비전과 전혀 상관 없는 일인걸~'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도 하고

그 사람이 정말 잘 되길 바라며 진심으로 축하해준다.


이제서야 내 속도에 맞춰, 내 방향에 맞춰

걸어가는 법을 터득했다.


이렇게
불안의 시간은
마침내 불안을 걷어내는 시간이 되었다.


#민지적시점 #에세이

http://youtube.com/dreaminzi


작가의 이전글 [끄적임] 신사임당님에게 호되게 까였던 면접지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